[컴퓨터의 이해] 뉴 미디어와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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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요
2. 뉴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
2.1 텔레비전과의 상호작용
2.2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2.3 상호대화식과 교육
2.4 사무실에서의 상호작용
2.5 가정에서의 상호작용
3. 멀티미디어
3.1 멀티미디어를 위한 플랫폼
3.2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3.3 네트워킹 멀티미디어
4.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5. 가상현실
6. 멀티미디어 생성
6.1 디자인과 스토리보딩
6.2 저적도구의 선택
6.3 멀티미디어 저작
7.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7.1 디렉터의 개요
7.2 툴북II의 개요
7.3 오소웨어의 개요
7.4 플래시의 개요
8. 마크업 언어의 개요
8.1 SGML의 개요
8.2 HTML의 개요
8.3 DHTML의 개요
8.4 XML의 개요
8.5 XHTML의 개요
9. 초고속 통신망의 개요
9.1 xDSL의 개요
9.2 ADSL의 개요
9.3 ATM의 개요
10. 결 론

본문내용

한 ADSL은 기존 전화선을 통해 일반 음성통화는 물론 데이터 통신을 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송수신 속도의 차이 때문에 비대칭이라 하며 1980년대 미국의 Bellcore에서 VOD서비스를 위한 기술로서 개발되었으나, 인터넷의 활성화에 힘입어 현재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고속 회선 가입자 수용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다.
1) ADSL의 전송속도
ADSL이란 기존 2선식 전화망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서 가입자로 고속의 다운스트림 데이터 채널과 가입자에서 네트워크로 저속의 업스트림 데이터 채널을 제공하며, 동시에 기존의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ADSL은 전화국에서 가입자로의 다운스트림 속도 1.544Mbps ~ 8Mbps, 가입자에서 전화국으로의 업스트림 속도 16Kbps ~ 1Mbps를 지원하며, 보다 고속의 전송 속도 개발을 위한 노력이 진행중이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전화국에서 가입자까지의 거리, 사용되는 전화선의 종류, 사용되는 ADSL 장비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2) ADSL의 장점
전형적인 아날로그 음성 대역 모뎀은 전화 서비스와 같은 0∼ 4K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므로 음성과 데이터의 동시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ADSL은 음성과 다른 주파수 대역(100Khz ∼ 1.1Mhz)에서 동작하므로 기존의 전화 서비스와 ADSL 데이터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ADSL 장비가 다운되었을 시에도 음성 전화 서비스는 계속된다.
또한 ADSL의 비대칭형 속도는 인터넷 접속, 웹 브라우징, 그래픽 파일의 다운로딩 등에 적합하며, 기존의 전화망을 이용할 수 있어 원격지 사무실에서 중앙 네트워크로 접속시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네트워크를 통한 대용량의 파일 다운로딩이나 화상회의 등에 가격 효율적인 솔류션을 제공할 수 있다.
9.3 ATM의 개요
1970년경부터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를 통하여 음성 및 영상 그리고 그래픽, 데이터 등 서로 다른 특성을 갖는 다양한 데이터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통합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일차적으로 아날로그 통신방식에서 디지털 통신방식으로 바꾸고 이러한 디지털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정보서비스를 통합하는 '종합정보통신망(ISDN :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이 1970 년대 말에 확립되었으며 필요한 세부적인 기술 사항이 1988년에 ITU-T에 의해 표준화 권고 안으로 확정되었다.
초기 ISDN을 '협대역 종합정보통신망(N-ISDN:Narrowband-ISDN)'라 부르고 여기에 자연색의 동화상 서비스를 포함하였으나 N-ISDN의 기본 전송속도인 64Kbps로는 화상의 품질이 좋지 못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고속의 통신망인 광대역 종합정보통신(B-ISDN : Broadband-ISDN)이 요구되었고, 이의 실현방법으로 비동기 전송방식인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ATM은 오늘날 다양한 특성을 갖는 멀티미디어 즉 음성, 영상,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1) 비동기 전송방식
ATM은 데이터 전송방식이 비동기식이라고 하는데 이 의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ATM에서 비동기식이란 표현이 쓰인 이유는 송신측 클럭과 수신측 클럭 사이의 전송방식이 비동기식이기 때문이다. 동기식 전송방식에서 송신측과 수신측의 클럭이 정확하게 일치해야 수신측은 송신측이 보낸 정보를 에러없이 해석할 수 있게 되지만 ATM은 비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클럭의 차이를 공백(empty) 혹은 미지정 셀(unassigned cell)을 삽입하거나 제거함으로써 극복하게 된다.
2) ATM의 특성과 원리
ATM을 사용하면 송신측에서 보낸 정보가 서로 다른 전송율, 요구되는 서비스의 품질, 트래픽의 상이한 특성에 구애받지 않고서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모든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러한 ATM은 53바이트로 구성된 셀로 전송되며 ATM을 사용할 때 얻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앞으로 사용될 서비스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둘째, 가용한 자원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감시, 관리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넷째, 동적으로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다.
다섯째, 현재 제공중인 서비스와 앞으로 요구될 서비스의 융통성을 확보할 수가 있다.
여섯째, 모든 정보의 통합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ATM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덩치가 큰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인 53바이트로 나누고 헤더를 붙여 수신자에게 보낸다. ATM 셀은 실제 사용자 데이터가 저장된 48바이트와 사용자 데이터가 무사히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5바이트 헤더로 구성되어 있다.
10. 결 론
지금까지 뉴미디어와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개념을 중심으로 뉴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플랫폼과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그리고 네트워킹 멀티미디어, 노드와 링크로 구성된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가상현실과 멀티미디어 생성에 관해 살펴보았다. 또한 디렉터, 툴북II, 오소웨어, 플래시와 같은 오늘날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웹컨텐츠 저작도구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였고 마크업 언어들인 SGML, HTML, DHTML, XML, XHTML 등에 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으며, 개발된 웹컨텐츠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초고속 통신망에 관해서도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이상에서 기술한 뉴미디어나 멀티미디어 기술들은 21세기 인터넷의 보급확대와 더불어 형성되고 있는 사이버공간에서 사이버교육, 전자상거래, 각 개인의 홈페이지 등과 관련되어 웹컨텐츠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하는데 관련된 개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일지라도 여기에서 논의된 용어나 개념들은 21세기 고도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가야만 하는 우리들로서는 알아두어야 할 지식이라는 점을 강조해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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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2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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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2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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