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인의 개입을 극도로 부정하려드는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것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서도 알 수 있으리라 보고.
때문에 두 작품간에서도 악이라는 것은 기존의 울타리에서 새로이 넘어온 타인이라는 것. 그 타인이 기존의 울타리에서 핵심적인 구성원이 되기 위한 행동이 결국 기존의 구성원에게선 커다란 악으로서의 돌출적 행동으로 밖에는 안되는 것이라고 본다.y
때문에 두 작품간에서도 악이라는 것은 기존의 울타리에서 새로이 넘어온 타인이라는 것. 그 타인이 기존의 울타리에서 핵심적인 구성원이 되기 위한 행동이 결국 기존의 구성원에게선 커다란 악으로서의 돌출적 행동으로 밖에는 안되는 것이라고 본다.y
추천자료
- [고전소설]'홍계월전'을 읽고
- 2009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동계계절시험 고전소설강독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1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2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고전소설의 이해] 판소리<춘향가>와 오페라<피가로의 결혼>의 비교 분석 및 특징과 유사성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고전소설론] 몽유록의 장르 귀속 문제 교술과 서사의 경계
- [한국고전소설론] 몽유록의 장르 귀속 문제 교술과 서사의 경계 [교술 몽유록 서사 몽유록]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