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줄거리
2. 개인적 주체의 발견(나의 발견) “나가 강조된 부분”의 의식세계가 잘 나타난 부분
3. 주 인물의 몰락
4. 이항대립적 구도
5. 수미상관적 글쓰기
2. 개인적 주체의 발견(나의 발견) “나가 강조된 부분”의 의식세계가 잘 나타난 부분
3. 주 인물의 몰락
4. 이항대립적 구도
5. 수미상관적 글쓰기
본문내용
통성명을 하고 술을 마시게 된 것이다. 작품의 후반부에서 ‘나’와 ‘안형’이 헤어지는 부분 또한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 그들은 더 이상 만남을 지속시키려 연락처도 교환하지 않고, 그저 길거리에서 스쳐지나가듯이 헤어진다. “자, 여기서 헤어집시다. 재미 많이 보세요.”라는 말은 마치 가게 주인이 손님에게 기계적으로 인사를 건네는 것과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또한 ‘나’와 ‘안형’이 처음 만났을 때, 둘 다 극단적으로 개인 중심적이었던 모습도 변하질 않았다. 작품의 후반부에서도 ‘나’와 ‘안형’은 ‘김씨’의 죽음에 대해서 일말의 슬픔도 없이, 관심도 없이 헤어진다.
이처럼 나는 『서울 1964년 겨울』이 어떤 표현의 기교면보다는 내용적 혹은 의식적인 측면에서 수미상관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나’와 ‘안형’이 처음 만났을 때, 둘 다 극단적으로 개인 중심적이었던 모습도 변하질 않았다. 작품의 후반부에서도 ‘나’와 ‘안형’은 ‘김씨’의 죽음에 대해서 일말의 슬픔도 없이, 관심도 없이 헤어진다.
이처럼 나는 『서울 1964년 겨울』이 어떤 표현의 기교면보다는 내용적 혹은 의식적인 측면에서 수미상관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