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스터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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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갱스터영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영화에서의 액션․갱스터 영화의 전개

Ⅱ. 작품 속으로
가. 장군의 아들
나. 게임의 법칙
다. 비트

Ⅲ. <장군의 아들>에서부터 <비트>까지

본문내용

을 빼앗으며, 땀과 노동으로 삶을 살아가려는 그들은 권력과 결탁한 폭력배들에 의해 철저히 파괴된다. (편의점 등을 비롯한 어떤 곳에서도 그들에게 아르바이트 자리를 내어주지 않아 그들은 분식집을 시작한다. 그러나 사기꾼에게 속아서 무허가를 샀던 그들의 분식집은 결국 헐리게 되고 철거반원을 저지하던 환규는 칼을 휘둘러 찌르게 되고 감옥에 가게 된다.) 그들을 앗아간 것은 그들의 게으름과 무지가 아니라 바로 사회 구조였던 것이다. 현 사회에서 선은 더 이상 승리하지 않는지 모른다.
Ⅲ. <장군의 아들>에서부터 <비트>까지
<장군의 아들>로 시작된 90년대 한국 갱스터 영화는 공동체를 수호하기 위해 시작되었다가 <비트>에 이르면 부패한 사회 속에서 성장해야하는 암울한 젊은이들을 그린다. 초기 선과 악의 대립이 뚜렷이 드러났으며 선이 승리한다는 영화들은 더 이상 선의 우세를 이야기하지 못한다. 어쩌면 악과 선의 기준이 무엇인가도 확실치 않는지 모른다. '착하고 순진하면 선이고, 세상 돌아가는 물정을 너무나도 잘 꿰고 있어서 잘 맞춰 살아가면 악일 수 있다.' 어쩌면 이미 이와는 반대일지도 모른다. 제 밥 제가 못 찾아먹는 것이 악일 수도 있다.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 만큼의 막강한 힘. 선 앞에서 무릎 꿇던 힘. 그러나 이제 그 힘은 선에 대해 면역이 생겼나보다. 그 힘은 Super가 붙는, 훨씬 더 큰 악이 나타나야 잠시 고개를 숙인다.
참고자료
http://www.koreafilm.or.kr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 (각주⑴, ⑺)
이한위 「한국 액션/갱스터 영화 연구」1999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4.19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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