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 음악의 특징과 대표 음악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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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파 음악의 특징과 대표 음악가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낭만주의 음악

▨ 낭만파 음악가

본문내용

부분들이 다르게 나뉜다. 첫 소리는 어둡게 하강하는, 낮은 베이스 음으로 심연으로 가라앉는다. 그 위로 클라리넷과 오보에 소리가 조용한 바이올린 소리를 바탕에 깔고 떠오른다. 그 소리는 시작하는 베이스음과 다르게 높고, 주로 상승하는 움직임을 드러내지만 아주 밝게 들리지는 않는다. 베이스와 클라리넷(과 오보에)이 연주하는 선율들은 어느 것이 테마인지를 분명하게 알 수 없게 한다. 베이스 선율이 도입부라고 보면 어느 정도 맞을 수도 있으나, 그럴 수도 없는 것은 전개부에서의 많은 출현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재현부에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도입부라고 볼 수도 있게 한다. 어찌 됐든, 이 두 선율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음악의 시작을 어둡고 우울하게 채색한다, 첼로가 연주하는 제2테마 부분은 전형적으로 슈베르트의 선율이다. 민속적이고 따라 부르기 좋은 이 선율은 앞부분의 음악과는 다르게 밝고 경쾌하게 들린다. 끊임없이 진행할 것 같은 이 선율은 그러나 갑자기 멈춘다(총휴지). 모든 악기들이 잠잠한 이 부분은 예측할 수 없었던, 갑작스러운 분위기 전환을 몰고 온다. 이 당혹스런 침묵 뒤에 c단조 화음이 천둥 치듯 모든 악기들에 의해 울린다. 그 다음에 울리는 제2테마는 부셔지고 쪼개져서, 앞에서 보여주었던 밝은 성격이 사라진다. 그 대신 쓸쓸하고 연약한 추억처럼 흩날린다. 제시부가 반복된 후 전개부가 나타나는데, 첫 베이스 선율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가공된다. 확대, 밀착진행, 전위되기도 하고 베토벤의 모티브처럼 잘게 쪼개지기도 한다. 경쾌하게 울렸던 제2테마는 나타나지 않고, 그 반주 역할을 한 싱코페이션 리듬만이 플루트와 클라리넷을 통해 울린다. 여러 번의 전조 후에 전개부가 시작한 e단조로 첫 베이스 선율이 다시 나타나는데, 아무런 소득 없는 방황처럼 보인다. 재현부가 나오고 코다가 뒤따른다.
▷ 참고문헌
1) 홍세원, 『서양음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2) 윌리엄 본,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2003.
3) 네이버 포스트, <풍경>,
http://blog.naver.com/duddoanstngh.do?Redirect=Log&logNo=120006923872
4) 엠파스 백과사전, http://www.empas.com/.
5) 네이버 포스트. 예술과 예술가, http://blog.naver.com/dmsrud7037.do?Redirect=Log&logNo=140002577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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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4.19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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