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이단(영지주의,마르시온,몬타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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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영지주의
1. 기원과 발생
2. 영지주의의 특성
3. 기독교에 미친 영지주의의 영향

Ⅲ. 마르시온
1. 기원과 발생
2. 마르시온의 내용
3. 특징
4. 문제점과 영향

Ⅳ. 몬타누스
1. 기원과 문제
2. 내용과 후세에 남긴 뿌리
3. 영향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적인 종말을 보다 더 강조하게 되었다. 더욱더 아쉬운 것은 교회 안에 윤리가 점차 느슨해져감에 따라 도덕적 생활의 구별을 인정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 결과로 죄론(罪論)에 있어서'죽을 죄'(mortal sin)와 '가벼운 죄'(venial sin)의 구분이 점차 짙어져 가게 되었다.
배본철. p.48.
1) 비판적인 시각
(1) 사도의 계시가 자기들에게도 계속 주어진다고 한 것은 특수계시와 일반계시를 구분하지 못한 주장이다.
(2) 참된 교회는 성령의 은사를 받은 성령의 무리들 만이라고 강조함으로 스스로 영적 엘리트 의식에 도취되었다.
(3) 성도가 박해 때는 순교로, 평화 때는 금욕적 생활로 성도의 미덕을 보여야한다고 해서 자세한 생활 수칙을 만들어 준수토록 함으로 금욕주의적 신앙으로 기울어졌다.
(4) 지나친 말세사상 강조로 현세의 의미와 사명을 강조하는 데 소홀하였다 이 같은 비판은 물론 타당한 말이다.
2) 긍정적인 시각
(1) 몬타누스 운동은 이교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고 기독교 안에서 교회의 개혁과 성도의 경건 생활을 찾으려는 운동이었다. 이 같은 교회 내 갱신 운동을 같은 교회의 직분을 가진 자들이 저들을 정죄하고 파문한 것은 지나친 감이 많다.
(2) 오늘날도 개 교회마다 보면 성령에 사로잡힌 능력을 구하기보다는 제도와 조직의 힘 안에서 그 능력을 의지하려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들 몬타누스파는 최초의 의로운 길을 찾으려고 한 성도들이었다.
(3) 따라서 오늘날 몬타누스파의 부분적 요소만 가지고 전체를 매도하는 것은 잘못된 시각이다. 우리는 양면을 다 보면서 이들의 잘못된 주장을 정죄하기 전에 그 시대의 상황을 고려할 줄 아는 겸손함이 필요하다고 본다.
정수영. p. 154.
(4) 몬타니즘의 계시록 연구에 대한 관심은 초대교회로 하여금 천년왕국 사상에 관심을 갖게 하였고 이 운동은 계시록이 교회의 정경으로 받아들여지게 하는데 일조했다. 교회 연구에 대한 좀더 넓은 영역에서 보면 몬타니즘의 은사주의적 경향이 유입되는 것에 대한 주류 교회의 저항은 기독교 신앙의 은사주의적 표현에 대한 주류교회의 의심을 초래했고 동시에 그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현대 오순절파의 일부는 몬타니스 주의를 그것이 발흥하기 훨씬 이전인 속사도 시대부터 이미 성령의 사도적 은사가 명멸하고 있었다고 보기도 한다.
몬타니즘은 당시 진원지에서는 이단적인 사상으로 정죄되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정통적이고 순수한 성령운동으로 이해되기도 하였으며, 근래에 오순절적(pentecostal) 운동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실제적으로 몬타니즘은 그 자체의 극단적이고 급진적이며 열광주의적인 면모로 인해 정죄되었지만 예수의 재림이 늦어지면서 해이해진 당시의 신앙에 대한 반대급부적 발흥으로서 일면 신앙의 순수함을 유지하려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했다.
http://home.hanmir.com/~lehck
Ⅳ. 結論
지금까지 이단 가운데 영지주의, 마르시온, 몬타니즘의 기원과 특징, 문제점, 영향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영지주의는 빛의 선한 세계와 어둠의 악한 세계로 이원론적 입장을 주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간의 몸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 않는 가현설을 주장했으며, 무엇보다도 구원론에 있어서 지식을 구원의 기준으로 제시하는 결정적 오류를 범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유출설을 주장 했고 부활과 최후 심판을 부정하기도 했다. 이러한 영지주의 자들의 공격은 교회로 하여금 자신의 존립을 위해 많은 경각심과 발전을 가져오게 하는 결과를 안겨다 주었다.
마르시온은 두 하나님에 관한 이원론적 이론, 구약성경에 대한 부정적 견해, 가현설 등을 주장하는 오류를 범했다. 한편 나름대로 정경을 제정한 것은 교회가 후대에 점차 27권의 정경을 택하도록 길을 안내해 주는 자극제가 되었다.
몬타니즘은 특수계시와 일반계시를 온전히 구분하지 못했고, 영적 엘리트 의식에 도취되었으며, 금욕주의적 신앙으로 종말적 사상을 강조 하였다.
과거나 현재에나 항상 이단들은 득세하여 왔고, 미혹되는 성도들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다. 복음을 왜곡하고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이러한 이단의 활동 가운데 정통적 교리와 신학에서 벗어나지 않고 복음의 본질을 지켜내기 위해 우리는 영적으로 올바른 분별력을 가져야 하며, 이단의 허구성과 위험성을 인식하고 밝혀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Ⅳ. 參考文獻
국내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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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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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서적
1. Williston Walker, 『A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New York, 1970)
인터넷 싸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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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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