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마술피리에 대한 모든 것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오페라 마술피리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곡배경

2. 줄거리

3. 오페라 평

4. 시대사조와 음악양식

5. 숫자 3과 프리메이슨

본문내용

니콜라스 케이지가 성형수술을 통해 존 트라볼타로 변화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아리아이기도 해 우리들의 귀에 익숙하다.
<마술피리>에 숨어있는 당시 시대사조와 음악양식
양식적인 면에서 살펴보자면 유럽전역을 돌아다니며 모차르트 자신이 보고 배운 모든 음악적 양식과 기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익살스런 파파게노와 파파게나 두 사람은 빈풍의 민요와 이태리 부파양식 18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생긴 희가극 양식으로서 차차 유럽 여러나라에 퍼졌는데 19세기 중엽까지 성행하였다. 소재는 서민생활이나 인정미담을 주로 하였고, 그 형식을 확립한 것은 페르골레지 였다. 모차르트의 ‘여자는 모두 이런 것’과 롯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 등이 이에 속한다.
을, 타미노와 파미나는 독 일풍의 가곡양식이 교묘히 융합된 아탈리아적인 아리아를, 그리고 차갑고 냉정한 밤의 여왕은 기 교적인 콜로라투라 18~19세기 오페라의 아리아 등에 즐겨 쓰인 선율 또는 양식. 빠른 템포로 통상 자잘한 음표로 이루어져 있으며, 꾸밈음이나 스릴에 넘치는 화려한 악구가 소위 기악적으로 펼쳐지는 듯한 선율 양식. 가수의 명인기(名人技)를 위한 것이어서 그만큼 음악적 내용이 공허해 지기 쉽고 사실상 점차 틀에 박힌 양식에 빠져 쇠퇴해 갔다
를 사용한 이태리 세리아 양 식 18세기 이탈리아 오페라 양식으로서, 레시타티브와 아리아를 중히 여기며, 중창이나 합창은 간혹 사용한다. 소재로는 신화나 영웅적인 테마를 주로 사용하는 오페라 양식이다.
을, 그 뿐만 아니라 곳곳에 숨겨진 바로크 양 식과 승려들에게서 나타나는 바하적인 엄격한 코 랄도 볼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양식은 서로 밀 접한 관계를 맺어 전체의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숫자 3의 의미와 ‘프리메이슨’
또한, 주목할 만한 점이 있는데 그것은 작품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숫자 3의 의미이다. 이는 당시 모차르트가 적을 두고 있던 비밀결사 단체인 ‘프리메이슨’의 교의와 결부 시켜 생각해 볼 수가 있는데 바로 프리메이슨이 지향하는 ‘인내’ ‘이성’ ‘자연’ 이 세 가지 의미가 먼저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숫자 3의 상징성을 연상시켜 준다. 극이 시작할 때의 세 번의 장엄한 화음(쾅! 쾅! 쾅!), 여왕의 세 시녀, 시원을 지키는 세 소년, 사원으로 들어가는 세 개의 문, 세 개의 시련 등이 숫자 3의 의미를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는 모차르트 자신이 가맹하고 있었던 비밀결사 프리메이슨과 관계가 깊으며 그 신조나 의식 등이 곳곳에서 채용되고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에필로그
오페라 ‘마술피리’는 <돈 조반니>, <피가로의 결혼>과 함께 모차르트의 3대 오페라로 꼽히는 걸작이다. 아쉽게도 젊은 나이에 요절하여 그가 죽은 해(1791년) 9월에 빈에서 초연되었고 11월에는 대흥행하여 파산에 직면해 있던 그의 동료 사카네더를 구했다고도 전해진다.
이렇게 그의 탁월한 음악은 그가 죽고 난지 200여년이 지난 지금도 공연되고 노래 불리워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는 진정 시대를 초월한 음악의 천재가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4.21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7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