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환경윤리의 등장
Ⅱ. 미국에서의 환경윤리학
Ⅲ. 국내의 생태철학 및 환경윤리 연구 방향
Ⅳ. 환경윤리
Ⅳ.1. 개념상의 혼란에 대하여
Ⅳ.2. 환경윤리 연구의 특징
Ⅳ.3. 환경윤리의 문제영역
Ⅳ.4. 환경윤리학의 과제
Ⅴ. 생태철학
Ⅴ.1. 역사적 전개
Ⅴ.2. 생태철학의 방법론
Ⅱ. 미국에서의 환경윤리학
Ⅲ. 국내의 생태철학 및 환경윤리 연구 방향
Ⅳ. 환경윤리
Ⅳ.1. 개념상의 혼란에 대하여
Ⅳ.2. 환경윤리 연구의 특징
Ⅳ.3. 환경윤리의 문제영역
Ⅳ.4. 환경윤리학의 과제
Ⅴ. 생태철학
Ⅴ.1. 역사적 전개
Ⅴ.2. 생태철학의 방법론
본문내용
이 어떻게 지식이 될 수 있을까? 그런 주장이 '자연주의적 오류'에 빠지지 않을까? 여하튼 사실로부터 가치에로의 이행은 가능한 것일까?
서구 전통철학과 모더니티 비판: 린 화이트, 존 패스모어, 폴 테일러
베이컨과 데카르트로부터 시작된 모더니티에 대한 비판, 과학-기술 문명의 무책임과, 19세기 유럽형이상학의 이성중심주의 비판은 환경문제를 거론하는 가운데 즐겨 사용하는 화두였다. 이들은 근대문명의 탈 규범성, 책임의식의 부재를 지적하고, 그 원흉으로 기독교, 근세철학, 근세 자연과학을 지목한다. 이들은 철학의 구조 변경을 의도하는데, 이성에 대한 지나친 신뢰를 우려한다. 칸트와 니체와 하이데거가 했던 식으로 '합리적 정신'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 이런 전통 위에서 모더니티 비판이 생태계 위기를 극복하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자연형이상학의 정초를 시도하는 사람들: 한스 요나스, 심층생태론자들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생태계 전반이 위기에 직면하게 되자, 맨 먼저 등장한 것이 유럽적 형이상학에 대한 반성이었다. 이런 경향은 한편으로는 반 과학적 경향을 단호히 배척하지만, 동시에 과학을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몰아 붙이는 경향을 부추기고, 20세기 과학을 다양한 신비주의, 유신론, 영성주의와 결부시키려는 이를테면 카프라 같은 경향에 대해서는 항상 관대하였다. 이와 같은 시도는 세 가지 잘못된 생태 중심적 신비주의로 귀결되고 있다.
첫째, '유사-종교적 신비주의' : 60년대 신 좌파가 몰락하면서 캘리포니아의 거대한 신비지대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직관적, 신비주의적인 토양에서 자라난 반 문화는 동양 종교의 미국화의 전형이다. 도가, 선불교, 이교주의, 주술에 흠뻑 젖은 캘리포니아의 몽롱하고, 음탕한 분위기는 초자연적이고, 컬트적인 절충물인 유사-종교를 만들어 냈다. 이는 7-80년대 미국인의 삶을 억누르고 있던 아노미, 무의미, 권태를 각성시키는 진통제 역할을 했다.
둘째, '생태학적 신비주의' : 네스가 창안하고, 세션즈와 폭스가 세련되게 만든 '심층생태론'만을 보면 이들은 명백히 반 인간주의적인 생태학적 신비주의를 제시한다. 영성을 추구하는 이들은 반 테크놀로지, 반문명적인 성격이 강하고, 원시적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개입을 전면 반대한다. 따라서 심층 생태론은 자연히 휴머니즘을 부정하는 강한 반 인간주의를 표방한다.
셋째, 신과학운동으로 대표되는 '과학의 형이상학화' : 환원주의 과학관이 퇴조하면서 등장한 신과학운동은 도킨스류의 극단적인 생물학중심주의와 러브록의 '가이아 가설'과 같은 유기체주의와 생태주의적 과학관으로 대체되었다.
아시아적 사유전통에 호소하는 방법: 캘리코트, 에임즈, 데이비드 홀
이들은 전통의 서구 형이상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생태계 위기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그 치료약을 동양에서 구한다. 서구의 환경적 재앙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서구의 자연관으로는 안되고, 동양적 전통이 대안이 되는 세계관과 일련의 가치를 준비해 준다고 생각하고, 동양적 세계관이 널리 확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구 전통철학과 모더니티 비판: 린 화이트, 존 패스모어, 폴 테일러
베이컨과 데카르트로부터 시작된 모더니티에 대한 비판, 과학-기술 문명의 무책임과, 19세기 유럽형이상학의 이성중심주의 비판은 환경문제를 거론하는 가운데 즐겨 사용하는 화두였다. 이들은 근대문명의 탈 규범성, 책임의식의 부재를 지적하고, 그 원흉으로 기독교, 근세철학, 근세 자연과학을 지목한다. 이들은 철학의 구조 변경을 의도하는데, 이성에 대한 지나친 신뢰를 우려한다. 칸트와 니체와 하이데거가 했던 식으로 '합리적 정신'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 이런 전통 위에서 모더니티 비판이 생태계 위기를 극복하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자연형이상학의 정초를 시도하는 사람들: 한스 요나스, 심층생태론자들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생태계 전반이 위기에 직면하게 되자, 맨 먼저 등장한 것이 유럽적 형이상학에 대한 반성이었다. 이런 경향은 한편으로는 반 과학적 경향을 단호히 배척하지만, 동시에 과학을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몰아 붙이는 경향을 부추기고, 20세기 과학을 다양한 신비주의, 유신론, 영성주의와 결부시키려는 이를테면 카프라 같은 경향에 대해서는 항상 관대하였다. 이와 같은 시도는 세 가지 잘못된 생태 중심적 신비주의로 귀결되고 있다.
첫째, '유사-종교적 신비주의' : 60년대 신 좌파가 몰락하면서 캘리포니아의 거대한 신비지대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직관적, 신비주의적인 토양에서 자라난 반 문화는 동양 종교의 미국화의 전형이다. 도가, 선불교, 이교주의, 주술에 흠뻑 젖은 캘리포니아의 몽롱하고, 음탕한 분위기는 초자연적이고, 컬트적인 절충물인 유사-종교를 만들어 냈다. 이는 7-80년대 미국인의 삶을 억누르고 있던 아노미, 무의미, 권태를 각성시키는 진통제 역할을 했다.
둘째, '생태학적 신비주의' : 네스가 창안하고, 세션즈와 폭스가 세련되게 만든 '심층생태론'만을 보면 이들은 명백히 반 인간주의적인 생태학적 신비주의를 제시한다. 영성을 추구하는 이들은 반 테크놀로지, 반문명적인 성격이 강하고, 원시적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개입을 전면 반대한다. 따라서 심층 생태론은 자연히 휴머니즘을 부정하는 강한 반 인간주의를 표방한다.
셋째, 신과학운동으로 대표되는 '과학의 형이상학화' : 환원주의 과학관이 퇴조하면서 등장한 신과학운동은 도킨스류의 극단적인 생물학중심주의와 러브록의 '가이아 가설'과 같은 유기체주의와 생태주의적 과학관으로 대체되었다.
아시아적 사유전통에 호소하는 방법: 캘리코트, 에임즈, 데이비드 홀
이들은 전통의 서구 형이상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생태계 위기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그 치료약을 동양에서 구한다. 서구의 환경적 재앙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서구의 자연관으로는 안되고, 동양적 전통이 대안이 되는 세계관과 일련의 가치를 준비해 준다고 생각하고, 동양적 세계관이 널리 확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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