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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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적 발전
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
5. 포스트모더니즘이 야기 시킨 현상
6. 포스트모던 TV광고

Ⅲ. 결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제적 가능성과 문제들
2.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성, 감정의 상실, 주체의 탈중심화 (또한, 소위 포스트모던 시각예술의 경우, 우화적 예술의 부활), 절충주의, 메디아의 자기반성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포스트모던은 각각 다른 작가에 의해 매우 다양한 때로는 상반된 정치적 입장과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2. 결론
광의의 모더니티가 세속화되고 모든 진보 개념의 세속화가 새로움의 세계를 절대적인 가치로 간주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모더니티에서 포스트모더니티로 이행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가 체험하는 삶 혹은 경험의 양상은 과연 어떠할까. 이런 시대의 인간들은 정신 분열적인 삶을 경험하며 이런 개념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사고를 지배한다. 또한 모든 경험이 일련의 순수한 현재로 환원됨으로써 현재에 대한 경험이 보편화된다. 쉽게 말하면 모든 사물의 시간적 질서가 파괴된다는 것이다. 역사적 지속이라는 관념이 파괴되어 새로운 미적 판단이나 평가 문제가 제기되며 미적 판단의 모든 기준이 해체됨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술 작품을 하나의 구경거리로 인식한다. 이렇게 시간 지평이 붕괴되고 순간성에 집착하게 된 것은 대중매체의 이미지나 헤프닝 같은 문화적 생산과 관계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현대적 삶의 유동성을 강조하고 이른바 고급 문화와의 단절을 꾀할지도 모른다. 모더니즘의 문화가 현실의 모순을 비판하거나 극복하려는 몸짓을 보여준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는 그런 비판이나 극복이라는 개념이 이미 먹혀 들어갈 수 없는 상황임을 인식하고 따라서 그런 상황을 수용한다. 그러나 이 때 중요한 것은 단순한 수용이 아니라 그것을 심화시킴으로써 그런 상황으로부터 초월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문학적 경향은 하나의 유행으로 끝날 게 아니라 객관적인 비판을 거쳐 우리 문학의 재산이 되도록 가꾸지 않으면 아무 가치가 없다. 관점에 따라 다소 다를 수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것에 대한 신비성을 간직함과 동시에 그것을 깨고 싶어한다. 포스트모더니즘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이것이 한 시대를 풍미할 만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면 해석을 계속 시도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문화를 올바로 받아들일 수 있길 바란다.
- 참고문헌 -
1. 강명구 저,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4, pp.151-163, 192-205.
2. 김창남 저, 「대중문화의 이해」,한올 아카데미, 1998, pp.64-73.
3. 이정춘 저, 「미디어 사회학」, 이진출판사, 2000, pp.153-160.
5. 인터넷:
http://www.white-castle.com/design/study/sazo/m1/28_3.htm
(검색일자: 2001. 10. 08)
http://prn114.net/~jinycall/criticism-board1.htm (검색일자: 2001. 10. 08)
http://www.daejin.or.kr/home/jhpark/life/post.htm (검색일자: 2001. 10. 08)
http://www.ddorae.org/chgagbi/8/p6-1.htm(검색일자: 2001.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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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28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4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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