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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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북한의향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향가의 발생과 명칭
*남한
*북한
2. 작자계층
*남한
*북한
3.향가의 형식
4. 향가 작품의 주제별 분류
* 남한
* 북한
5. 작품분석
1) 서동요
2) 풍요
3) 헌화가
4) 도솔가
5) 제망매가
6) 처용가
7) 그 외의 작품들
6. 향가의 쇠퇴
*남한
*북한
7.향가 창작의 의의
* 남한
* 북한

Ⅶ. 결론

본문내용

된다.
고 하고 있다. 남한에서 처용가를 신라-처용, 역신-적군으로 보는 참요적 성격으로 바라보는 견해에 반해 북한에서는 단순히 처용을 압제자들에게 억압받는 자로 나타낸 것은 큰 차이점이라 하겠다.
7) 그 외의 작품들
7세기 후반기∼9세기 향가 작품들 가운데는 '화랑도'들을 노래한 「찬기파랑가」·「모죽지랑가」등의 작품들도 있다. 이 두작품들에는 의리를 지킨 그 당시 청년들의 모습이 일정하게 반영되어 있기는 하나, 화랑도들을 일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신라 봉건 통치배들은 자기들이 통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귀족 청년들로 조직된 화랑도들에게 봉건 국가에 '충의'를 다하도록 교양하였다. 그러므로 화랑도에는 신라 통치 계급의 통치 사상이 구현되어 있다. 따라서 화랑도를 노래한 향가 작품들은 이러한 제한성 때문에 그 당시 청년들의 참된 모습을 노래할 수 없었다.
「천수대비가」·「원왕생가」등과 같이 '불도'를 닦으면 불행에서 구원될 수 있다고 적극 설교한 작품들도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불도'를 설교하고 '공덕'을 합리화함으로써 암흑과 무권리가 지배하는 봉건 사회에서 시달리던 인민들의 의식을 마비시키려는 목적을 추구한 작품들이다.
6. 향가의 쇠퇴
*남한
향가가 쇠퇴하게 된 까닭은 향가의 주요 작자층이었던 화랑이 사회적으로 쇠잔해 버린점. 불교가 민중으로부터 귀족들의 것으로 옮아 가게된 사정, 구비창작 전승물로서 누구나 노래하여 두루 향유할 수 있었던 향가 양식이 귀족이나 승려 등 일부 특수계층의 전유물처럼 인식되면서 그 향유층이 제한되어ㅆ던 점 한문학의 발달과 더불어 문자 행위로서의 문학이 중시된 점등이 함께 영향으로 작용함으로써 향가는 잔영만 남기면서 쇠퇴하게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북한
향가가 향찰에 의해 쓰여지게 됨으로써 점차 대중속에서 창작활동이 진행될 수 없게 되었고, 나아가서 그것이 봉건 통치배들과 불교 상층부의 독점물로 전환된데 있다.
한자의 음과 뜻을 따서 표기하는 글자의 한 형태로서의 향찰은 쓰기와 읽기는 물론 내용을 이해하기도 매우 힘들게 되어있다. 그리하여 봉건정부의 상층부에 '속하는 량반 관료들과 일부 유식하다고 자처하는 불교 군중들 속에서 통용되고 있었다.
다음, 시가형태로서의 그 존재가치를 잃게 된 원인은 불교를 찬미하고 선전하는 중요수단으로 되었던 사정과 관련된다.
향가의 마지막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는 균여의 향가는 그것을 확장하여준다. 균여의 향가11편은 모두 불교를 찬미한 노래이다. 때문에 언어 표현이 주로 불교에서 쓰이는 말들이었고, 언어의 인민적인 표현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또한 불교의 찬가적인 경향이 도입되어 도식적이고 무미건조한 틀이 지배적인 것으로 되었던 것이다.
7. 향가 창작의 의의
*남한
① 국어시가의 감상
향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향찰로 기록된 차자문학이라는 점이다. 즉, 남의 글을 빌어 우리말을 기록해 놓은 작품군이 향가다. 향찰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아직은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향가는 난해한 문학으로 생각되지만 한편으로는 언어와 문학의 주체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룩해 놓은 작품이라는 점에서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는 높다.
즉 향가로부터 우리의 노래는 우리의 말로 적어야 한다는 인식이 비롯되었으며, 그 후 계속해서 이런 문예론적 의식은 일관된 한 조류를 이루어 왓던 것이다.
이렇듯 향가는 우리말에 의해 고유의 개성적인 정서를 일구는 문학으로 자리했던 것에 못지않게 훈민정음 이전에 벌써 향찰표기로 국어국문학을 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특히 산문은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후조차도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었던 것에 반해서 기요 문학은 국어표기를 하고 있고, 그 연원이 향가에까지 소급된다는 점에서 향가의 국어문학에 대한 기여도는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② 단연형 시가의 정형성과 원류
한국 단연형 시가의 정형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하나는 시상전개의 구성법이며, 다른 하나는 낙구법이다.
10구체 향가를 비롯해서 고려가요 중 아소님하형, 시조, 가사 등에 공통되고 있는 시형상의 공통점은 3단구성으로 짜인 시상전개법이며, 다른 하나는 낙구형의 감탄사가 적절하게 활동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이 신라시대 향가에서 비롯되어 고려와 조선시가에까지 연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인 의의를 갖는다.
③ 최초의 창작시가
향가 이전 상고 시대의 시가 몇 편 전하기는 하지만 그것들을 개인 창작으로 보기는 사실상 어렵다. 그렇다고 할 때. 향가는 현존하는 우리나라 시가 중 창작문학으로서는 처음의 장르에 해당한다.
*북한
7세기 후반 ∼ 9세기에 창작된 향가들은 종교 사상과 통치계급의 리해를 반영한 것도 적지 않으나 그 전 시기에 비하여 현저히 많이 창작되었을 뿐 아니라 서사화 과정을 거쳐 정형시가 형식으로 발전함으로써 더욱 세련되고 정제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 시기 향가 유산들이 가지고 있던 긍정적인 측면들 특히 정형시가로서의 예술적인 형식은 이후 시가 민족시가의 출현과 발전에 영향를 미치었다.
Ⅶ. 결론
이상으로 남북한의 향가를 비교 고찰하여 보았다. 다른 문학에서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향가라는 특정장르를 해석할 때 북한의 관점이 너무 편협하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향가라는 장르가 불교와 화랑도들과는 뗄 수 없는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다보니 무리한 해석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향가가 부정하다보니 무리한 해석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향가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주술적 수단으로 또는 나라를 위험에서 구하고자 하는 주술적 수단으로 쓰였음에도 북한에서는 봉건 정치를 부정하므로 남한에서의 해석과는 차이가 나는 것이다.
북한은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자기들의 사상적 견해를 첨가시키므로 해석의 편협함이 드러나는 것은 안타까운 문학적 현실이다.
참고문헌
1. 김대행, 「북한의 시가문학」,문학과 비평사
2. 정홍교, 「조선문학사」, 한국문학사
3. 나경수, 「향가문학론과 작품연구」,집문당
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5. 「조선문학통사(상)」, 화다글방
6. 조선문학사Ⅰ, 김일성종합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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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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