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의 낙동강을 읽고 1920년대 후반 한국프로문학의 특징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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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명희의 낙동강을 읽고 1920년대 후반 한국프로문학의 특징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제의 제기

Ⅱ.한국문학의 시대적 흐름
1.개화기
2. 근대문학도입
3. 30년대 문학과 모더니티
4.프로문학이란

Ⅲ.한국 프로문학의 태동 배경과
1.문제의 제기
2.민족독립운동의 좌절
3.자본가계급과 일제의 식민수탈에 대한 분노
4.러시아의 혁명성공과 당시의 국제적 유행

Ⅳ.조명희의 낙동강을 통해 본 1920년대후반 프로소설의 주요특징
1.조명희와 KAPF
2.낙동강이란 작품은
3.민족적 사회주의
4.구체적 해결방안의 제시
5.하층민의 혁명의 주동자로의 역활
6.실패로 끝나는 혁명
7.참여적 문학

Ⅴ.프로문학의 한계
1.일제의 대대적 탄압
2.참여문학의 한계
3.민족적 사회주의의 한계
4.민족진영과의 갈등

Ⅵ.결 론

본문내용

사회주의 운동은 대부분 실패로 끝난다 박성운도 교향에서 많은 사회주의 운동을 하지만 결국 그들도 실패로 끝나고 일제의 고문에 의해 죽음을 맞이 한다. 이는 당시에 사회주의 운동문학 역시 많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고 그러한 문제로 인해 운동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러한 실패를 통해 더많은 민중을 참여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7.참여적 문학
이는 프로문학의 구체적 특징이라고 할수 있는 참여적 문학이라고 볼수가 있다. 단순히 문학을 감정의 순화나 즐거움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보지 않고 문학을 통해서 사회적 부조리와 모순 계급적 갈등과 지배와 피지배의 문제 일제의 식민수탈등을 부각시켜 많은 지식층의 사회 참여와 그로 인한 사회의 혁명을 목표로 하는 문학이라는 점이다.
즉문학을 사회운동의 하나의 순단으로 인식하여 그러한 문학을 통해 민중을 일깨우려고 한것이다. 이러한 참여 문학은 물론 그이후에도 많이 등장하지만 그이전이나 이후의 문학과는 다르게 사회주의 혁명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그이전의 문학과는 많이 다르다고 볼수 있다.
Ⅴ.프로문학의 한계
1.일제의 대대적 탄압
그러나 이러한 프로 문학은 1930년대 이후에 쇠퇴하게 된다. 이는 많은 사회주의 계열작가들에 대한 일제의 탄압이 한몫을 한다.일제는 이러한 프로 문학으로 인해 소작분쟁 철도노조등의 분쟁등이 일어나자 그들을 대대적으로 탄압하였고 그들의 작품 활동을 제대로 할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 진것이다.따라서 1930년대 이후 그들의 작품활동은 눈에 뜨게 줄어들게 된다.
2.참여문학의 한계
문학은 단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감성적 휴식처라고 볼수가 있다. 그러나 20년대 후반 프로문학은 문학을 사회운동의 수단으로 보았다. 즉 문학자체의 기능보다는 사회적 구조의 변혁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문학자체적 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즉 작가의 주관적 개입과 이로인한 전개의 미숙함등으로 인해 어색함을 드러내었고 많은 문학적 한계를 가져 올 수밖에 없었다.
3.민족적 사회주의의 한계
우리의 프로문학은 단순한 사회주의 운동이 아닌 일제와의 투쟁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민족적 사회주의운동이었다. 낙동강에 나오는 박성운이라는 인물또한 순수한 사회주의 운동가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즉 이는 당시 우리가 처한 시대적 상황에서 어쩔수 없는 상황이었을지 모른다.
당시 프로문학의 작가들이 타파해야 할 것은 자본가 계급뿐만이아니라 일제의 식민지배이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문학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결국 순수한 프로문학으로 뿌리내리지 못하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4.민족진영과의 갈등
그리고 프로문학은 민족진영과의 여러 가지 갈등으로 인해 30년대 이후에는 몰락해고 또 해방이후에는 대부분 월북하여 남한에서는 그자취를 감추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즉 당시에 사회운동 또는 독립운동 계열은 대표적으로 민족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으로 나누어졌다. 문학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그러한 분열을 통합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이데올로기적면에서 많은 차이점을 노출하였기 때문에 통합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만것이다. 따라서 해방이후 그들의 모습을 더 이상 남한에서 찾아볼수 없게 되었고 남한에서의 프로문학은 사라지게 된것이다.
Ⅵ.결 론
1920년대 당시 러시아의 사회주의 혁명과 그로 인한 사회주의 운동의 물결속에 한국문학에서도 프로문학이 활동하기 시작했고 조명희의 낙동강을 계기로 한국의 프로문학은 발전을 이루게 된다.
한국의 프로문학은 일제로부터의 해방이라는 특수한 환경속에서 발생한 민족적사회주의 문학이다. 그리고 문학을 통해 대중의 참여를 요하는 참여문학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문학을 하나의 사회운동의 수단으로 여기게 되는 한계점도 노출되었다.
목 차
Ⅰ.문제의 제기
Ⅱ.한국문학의 시대적 흐름
1.개화기
2. 근대문학도입
3. 30년대 문학과 모더니티
4.프로문학이란
Ⅲ.한국 프로문학의 태동 배경과
1.문제의 제기
2.민족독립운동의 좌절
3.자본가계급과 일제의 식민수탈에 대한 분노
4.러시아의 혁명성공과 당시의 국제적 유행
Ⅳ.조명희의 낙동강을 통해 본 1920년대후반 프로소설의 주요특징
1.조명희와 KAPF
2.낙동강이란 작품은
3.민족적 사회주의
4.구체적 해결방안의 제시
5.하층민의 혁명의 주동자로의 역활
6.실패로 끝나는 혁명
7.참여적 문학
Ⅴ.프로문학의 한계
1.일제의 대대적 탄압
2.참여문학의 한계
3.민족적 사회주의의 한계
4.민족진영과의 갈등
Ⅵ.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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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02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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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5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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