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 군 신 화 의 해 석
2. 고 조 선 의 건 국 연 대 와 위 치
1) 고 조 선 의 건 국 연 대
2) 고 조 선 의 위 치
(1) 고 조 선 전 기
(2) 고 조 선 후 기
3) 고 조 선 의 존 속 시 기
3. 고 조 선 의 사 회 ․ 문 화 적 성 격
4. 결 론
2. 고 조 선 의 건 국 연 대 와 위 치
1) 고 조 선 의 건 국 연 대
2) 고 조 선 의 위 치
(1) 고 조 선 전 기
(2) 고 조 선 후 기
3) 고 조 선 의 존 속 시 기
3. 고 조 선 의 사 회 ․ 문 화 적 성 격
4. 결 론
본문내용
한다.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데려다 노비로 삼는다. 단, 스스로 속죄하려는 자는 1인당 50만 전(錢)을 내야 한다.
나머지 다섯 조항은 초보적인 고대사회 단계에 흔히 보이는 내용들이 포함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즉 ‘남녀 간의 간음’ 이나 ‘부인의 투기금지’ 등이 포함되었으리라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시기부터 일부일처제가 정착되었다고 본다.
4. 결론
지금 우리나라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역사 교과서 왜곡 등과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 왜곡 등으로 인해 역사학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러한 때에 한국의 전통과 문화라는 교양과목을 듣는 학생으로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좀 더 우리 역사에 대한 지식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번 단군신화와 고조선에 대한 레포트는 우리 민족의 시초에 대한 지식을 늘릴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는 그저 단순히 우리 역사의 시작은 단군왕검이 세운 고조선이고 단군신화의 신화적 내용만 알고 있었지만 이제 고조선의 건국연대, 존속시기, 지리적 위치, 사회 문화적 성격 및 단군신화의 역사적 맥락에서의 해석 등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앞으로 배워나가게 될 삼국시대, 고려사 등에 대해서도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아나간다는 것을 즐겁게 여기며 이번 레포트를 마치겠다.
【참고문헌】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67.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3, 1997.
국사편찬위원화, 《한국사》4, 1997.
강만길 외, 《한국사》1, 한길사, 1995.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고조선문제연구론문집》, 1976.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조선고대사》, 한마당, 1989.
림건상, 《고조선에 관한 토론론문집》, 〈고조선의 위치에 대한 고찰〉, 1963.
리지린, 《고조선에 관한 토론론문집》,〈고조선의 위치에 대하여〉, 1963.
김용간, 《단군과 고조선에 관한 연구 논문집》, 도서출판 민족문화, 1995.
윤내현,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윤내현,《고조선연구》, 일지사, 1994.
이기백 외,《단군신화론집》, 새문사, 1988.
이은봉, 《단군신화연구》, 온누리, 1986.
이종욱, 《고조선사연구》, 일조각 1993.
이항재, 《고조선(역사, 고고학적 개요)》, 소나무 1990.
이형구, 《단군과 단군조선》, 살림터 ,1995.
이형구, 《단군을 찾아서》, 살림터, 1994.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데려다 노비로 삼는다. 단, 스스로 속죄하려는 자는 1인당 50만 전(錢)을 내야 한다.
나머지 다섯 조항은 초보적인 고대사회 단계에 흔히 보이는 내용들이 포함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즉 ‘남녀 간의 간음’ 이나 ‘부인의 투기금지’ 등이 포함되었으리라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시기부터 일부일처제가 정착되었다고 본다.
4. 결론
지금 우리나라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역사 교과서 왜곡 등과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 왜곡 등으로 인해 역사학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러한 때에 한국의 전통과 문화라는 교양과목을 듣는 학생으로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좀 더 우리 역사에 대한 지식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번 단군신화와 고조선에 대한 레포트는 우리 민족의 시초에 대한 지식을 늘릴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는 그저 단순히 우리 역사의 시작은 단군왕검이 세운 고조선이고 단군신화의 신화적 내용만 알고 있었지만 이제 고조선의 건국연대, 존속시기, 지리적 위치, 사회 문화적 성격 및 단군신화의 역사적 맥락에서의 해석 등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앞으로 배워나가게 될 삼국시대, 고려사 등에 대해서도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아나간다는 것을 즐겁게 여기며 이번 레포트를 마치겠다.
【참고문헌】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67.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3, 1997.
국사편찬위원화, 《한국사》4, 1997.
강만길 외, 《한국사》1, 한길사, 1995.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고조선문제연구론문집》, 1976.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조선고대사》, 한마당, 1989.
림건상, 《고조선에 관한 토론론문집》, 〈고조선의 위치에 대한 고찰〉, 1963.
리지린, 《고조선에 관한 토론론문집》,〈고조선의 위치에 대하여〉, 1963.
김용간, 《단군과 고조선에 관한 연구 논문집》, 도서출판 민족문화, 1995.
윤내현,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윤내현,《고조선연구》, 일지사, 1994.
이기백 외,《단군신화론집》, 새문사, 1988.
이은봉, 《단군신화연구》, 온누리, 1986.
이종욱, 《고조선사연구》, 일조각 1993.
이항재, 《고조선(역사, 고고학적 개요)》, 소나무 1990.
이형구, 《단군과 단군조선》, 살림터 ,1995.
이형구, 《단군을 찾아서》, 살림터,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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