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축제 마쓰리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의 축제 마쓰리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쓰리의 의미
2. 마쓰리의 역사
3. 마쓰리의 기본형식
4. 마쓰리의 구성과 과정
5. 마쓰리의 역할과 기능
6. 마쓰리와 신사(神社)
7. 일본의 주요 마쓰리
(1) 일본의 3대 마쓰리
1) 도쿄의 간다 마쓰리 (神田祭)
2) 오사카의 덴진 마쓰리 (天神祭)
3) 교토의 기온 마쓰리 (祇園祭)
(2) 지방의 주요 마쓰리
1) 삿포로의 유키 마쓰리(雪祭)
2) 아오모리의 네부타 마쓰리(ねぶた祭)
3) 센다이의 다나바타 마쓰리(七夕祭)
4) 고치시의 요사코이 나루코 오도리(よさこい鳴子踊り)

Ⅲ. 결론

본문내용

집합하여 거리를 행진하는 것.
(2) 지방의 주요 마쓰리
1) 삿포로의 유키 마쓰리(雪祭)
ㆍ시기 - 매년 2월 5일부터 11일까지
ㆍ기원 - 1950년대에 처음 시작되어, 패전의 상처를 딛고 일어선 시민들에게 힘 과 위안을 주고, 춥고 긴 겨울을 즐겁게 지내자는 뜻으로 개최
ㆍ특징 - 브라질의 ‘리우 축제’, 독일 뮌헨의 ‘옥토버 축제’와 함께 세계 3대 축 제에 속함
200만 명이 넘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
‘국제 눈조각 콩쿠르’가 열려 세계 각국 사람들이 참여하여 경쟁
2) 아오모리의 네부타 네부타(ねぶた) : 큰 나무 혹은 대나무에 종이를 붙인 대형 등롱(燈籠).
마쓰리(ねぶた祭)
ㆍ시기 - 매년 8월 1일부터 7일까지
ㆍ기원 - 악령을 물리쳐 한여름의 졸음을 깨우는 네무리나가시(眠り流し) 네무리나가시(眠り流し) : 칠석에 등롱을 강이나 바다로 떠내려보내는 행사. 가을 수확 전 일에 방해가 되는 졸음을 쫓는다는 의미로 종이인형을 바다에 띄워 배웅을 함.
ㆍ특징 - 동북지방 3대 마쓰리 중 하나
화려한 네부타를 끌고 그 주위에서 춤을 추며 행차함
ㆍ진행 - 마지막 날 : 네부타를 배에 태우고 하야시(子) 하야시(子) : (能樂のうがく·歌舞伎かぶき 등에서) 연기의 장단을 맞추거나 흥을 돋우려고 연주하는 반주 음악. 피리·북·징·샤미센(三味線) 등을 사용. 마쓰리의 흥을 돋우기 위해서도 사용되는데, 이를 특히 마쓰리바야시(祭子)라고 함.
를 연주하며 악령을 불러와 멀리로 쫓아버리기 위한 해상운행이 하나비(花火) 대회와 함께 실시됨
3) 센다이의 다나바타 마쓰리(七夕祭)
ㆍ시기 - 매년 8월 6일부터 8일까지
ㆍ기원 - 본래 음력 7월 7일에 행해지던 행사로 중국 고대 전설에서 유래
1928년 8월에 동북산업박람회의 행사로서 개최된 것이 원형
ㆍ특징 - 종이로 터널을 만들어 바람에 나부끼게 하는 장식을 하는 것이 특징
대나무(笹冊)를 장식하고 탄자쿠(短冊)라는 종이에 자신의 소원을 적어 대나무에 매닮
4) 고치시의 요사코이 나루코 오도리(よさこい鳴子踊り)
ㆍ시기 - 매년 8월 9일부터 12일까지
ㆍ기원 - 상점가진흥을 촉진하기 위해 코오치시상공회의소가 중심이 되어 발족
ㆍ특징 - 사람들이 참가하여 팀별로 춤을 추는 춤 축제
나루코(鳴子)라는 악기를 반드시 사용하고, 요사코이 부시(よさこい節) 라는 민요를 반드시 삽입해야 함
지카타샤(地方車)라는 연주 밴드를 실은 차가 각 팀에게 음악을 공급
ㆍ진행 - 9일 전일제 : 특별히 선발된 23개 춤팀이 중앙공원경연장에 설치된 특 설 스테이지위에서 경연
10,11일 본제 : 시내 10개소에 설치된 각 경연장에서 약 150단체 약 2만명이 춤의 향연을 벌임
12일 후야제 : 그랑프리 수상팀을 선정, 마지막 춤의 향연
Ⅲ. 결론
위와 같이, 일본의 마쓰리는 농경 사회인 일본에서 풍작을 기원하고 신에게 감사하는 제례로부터 시작되어, 현대에 이르러서는 사람들에게 해방감을 주고 조직의 단결과 일체감을 확인하는 역할을 하는 큰 행사로 발전되어 왔다.
축제의 의의와 기능은 ‘일상의 전도(顚倒)’라고 한다. 박전열 외,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 숲, 2000, p.150.
마쓰리가 오랜 세월 동안 일본인에게 사랑받고 끊임없이 발전되어 온 이유는 바로 비일상성, 무질서 등에서 오는 해방감과 희열감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농경국가로서 예로부터 영고, 동맹과 같은 제천행사를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마쓰리처럼 크게 발전되지 못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는 마쓰리에서 보이는 의례적 측면, 즉, 종교적이거나, 도덕적이거나, 교육적인 면만을 강조한 축제를 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지역 특성화, 각 지역 관광의 부흥을 외치고 있는 지금, 그에 크게 일조할 만한 지역 축제를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축제의 본래 의미를 되새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축제란 평소에는 할 수 없는 것, 축제에서만이 가능한 것, 그래서 손꼽아 기다릴 만한 무언가가 있어야 비로소 축제다워지는 것이 아닐까.
Ⅳ. 참고문헌
『일본 문화의 이해』, 최관, 학문사, 1999.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박전열 외, 나무와 숲, 2000.
『일본과 일본인』, 정인문, J&C, 2003.
『일본 문화 속으로』, 박화진, 김병두, 일본어뱅크, 2002.
『世界大百科事典』, 平凡社, 下中 弘, 1988.
사진 자료
『新お祭り入門』 http://www.omatsuri.com
『尾張の山車まつり』 http://www.owarino.jp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03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55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