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에 관한 총체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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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에 관한 총체적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의 현황, 실태파악 및 대응방안
A. 중국의 현황, 실태파악
ꊱ 중국의 공업
ꊲ 자동차 산업
ꊳ IT 산업
ꊴ 온라인 게임
B. 대응 방안 (공업, 자동차산업, IT산업, 온라인 게임)
ꊱ 중국의 공업
ꊲ 자동차 산업
ꊳ IT산업의 전망과 진출 전략
ꊴ 온라인 게임

Ⅲ. 맺으며

본문내용

인터넷 정보기기, 네트워크 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온라인 게임은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PC 게임은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여 온라인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그 동안 PC방이라는 든든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한 국내 온라인 게임업체들은 다가올 변화를 주시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PC 이외의 다양한 플랫폼에 적합한 온라인 게임과 휴대폰을 통해 서비스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의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3) 중국 시장 진출 전략
편의상 도식화한다.
① PC를 기반으로한 온라인게임의 개발과 서비스
->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과의 연동. 휴대폰 사용자의 연령층 역시 온라인게임 사용자층과 중복
② 게임장르의 다양화
-> 중국PC방 이용자의 50% 이상이 FPS(First Person Shooter)인 “카운터 스트라이크”이용
-> FPS와 같은 슈팅게임, 액션게임, 스포츠게임 등으로 게임장르를 다원화
③ 저연령층과 여성사용자의 견인
④ 퍼블리셔를 통한 진출에서 합작. 나아가서는 단독진출의 가능성모색
⑤ 한국기업은 시급히 게임서비스와 마케팅, 매니지먼트상의 경쟁우위로 이동해야할 것
Ⅲ. 맺으며
중국은 엄청난 경제적 발전 가능성으로 한국 옆에 나타났다. 미리 예정된 것이지만 한국의 대처는 때론 발빠르기도 하고 늦기도 하고 낙관적이기도 하고 때론 비관적이기도 하다. 중국의 경제는 빠르게 발전해가고 있으며 지금도 상당한 발전을 이룩해놓은 상태다. 그것을 굳이 수치화시키지 않아도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MADE IN CHINA"의 각인만 보아도 몸으로 체감할 수 있다. 특히 우리는 중국의 경제성장 부문 중 공업분야와 자동차, 온라인 게임, IT 분야를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가장 무서운 사실은 어떤 부문이건 간에 한국의 기술우위가 10년 정도면 중국과 거의 대등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술의 대등은 생산입지 조건의 유리 정도가 중국에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곧 한국 경제의 위기를 예언하는 지점이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 가가 우리의 주제였다.
우선 공업 부문에서 우리는 한중 수직적 분업관계의 유지, 국내 투자환경의 개선, 효율적인 중국 투자의 추진, 한중 교류확대와 FTA 추진, 위험성의 최소화라는 대책을 내놓았다. 그리고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소득층 별 마케팅 전략, 다양한 판촉 전략, 틈새시장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했다. 다만 그 분량이 문제시될 것이 분명한 대 그것은 우리의 보고서에 관한 노동시간 투하 부족이라기보다는 미래적인 관점에서의 對 중국 자동차 산업관련 자료를 입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탓을 돌리고 싶다. 변명으로 들릴지는 모르겠지만 엄연히 사실이다. 그리고 IT 분야에 있어서는 중국 정부와의 우호적 관계 유지와 더불어 현재 한국의 기술력의 세계적인 우위를 지켜나가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중국에 대처하는 방법은 바로 다양한 게임장르와 더불어 수익구조의 다변화, 영세게임업자에 대한 지원과 그들의 진출 보조라고 역설했다.
우리의 결론이 다소 원론적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속에는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에서 분명히 지켜야 할 규칙이 들어있다. 마지막으로 편의를 위해 몇 개의 문장을 도식화했음을 밝히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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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05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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