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건축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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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의 건축양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한 새로운 건축양식의 접근방법을 습득하여, 활발하고 광범위한 역사의 연구를 통하여 과거 건축양식 전반에 관한 지식이 증대하였다. 과거양식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평가로 사라센, 비잔틴, 바로크 등 건축양식 선택대상의 범위가 확대하였다.
그리이스, 로마 위주의 신고전주의 건축과 고딕위주의 낭만주의 건축처럼 일정한 양식에 국한 되지 않고 과거의 모든 양식을 이용하였고 과거양식의 절충을 통하여 새로운 양식의 창조를 시도하였으며 일정한 기준이 없이 건축가의 주관에 의해 각종 양식을 선택하거나 종합하였다.
라. 아르누보 (Art Nouveau)
아르누보의 건축에서 주로 표현하려고 했던 것은 선형어휘(소용돌이 치는 곡선, 자연의 곡선, 동식물의 선 등...)를 기본매개로 하여 소용돌이 치는 모양과 일상적인 주제. 또한 작가의 꿈과 환상을 표현하기 위해 이용되었는데 이 선형어휘라는 것은 인상파 화가들이 종전에 사용되던 인상파 그림들의 표현기법으로는 부족하여 선형어휘라는 방법으로 사용하면서 이것이 시대전반적으로 확산되면서 건축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러한 곡선과 입면성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대칭에 의한 균형보다는 비대칭에 의한 균형을 추구하였고 이런장식들을 단순히 사용한 것이 아니라 벽, 바닥, 난간등이 연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모든 면이 하나의 면으로 보이는 2차원적인 평면성을 가지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철을 사용한 곡선이라는 것 자체가 한쪽면에서 보면 곡선모양이지만 다른 면에서 보면 직선적인 모양을 볼수 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안토니 가우디의 밀라저택은 어느면에서 보거나 볼륨을 갖는 3차원적인 면을 보여 주고 있다.
4. 현대 건축의 흐름
가. 데 스틸(De Stijl)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날무렵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데 스틸운동은 일련의 지성적인 화가와 건축가들이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시각환경을 창조하고자 하여 시작한 협동미술이다. 이것은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를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순수한 조형요소인 선, 면, 3원색, 3무색만을 사용하여 모든 개인적이었던 분야는 회화라기보다는 건축에서 기하학적인 형태와 비대칭적인 구성, 그리고 3원색을 사용한 데 스틸 건축은 기능적이고 추상적인 건축의 모더니즘에 크게 기여하였다. 데 스틸 그룹이 믿었던 균형과 조화의 새 시대는 결국 오지는 않았지만 그들이 미술 개념은 오늘날 우리의 건축, 가구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나. 아방가르드(Avant-Garde)
아방가르드의 용어는 프랑스 군사용어로 전위, 선두, 선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예술의 가장 진보된 창조를 목표로 하며 과거의 모든 전통과 체계를 거부하는 예술집단이였다.
20세기 초반에 나왔던 디자인 예술운동으로 주된 문화보다 한발 앞서간다는 의미로 20세기 전반기의 가장 실험적인 것이였다.
참고문헌
서양건축사: 김성곤 기문당(도서출판) 1996년 09월 20일
서양건축사: 배대승 현대건축사 1999년 01월 28일
서양건축사의이해: 이호정 예문출판사 2000년 0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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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5.04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5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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