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개념 및 역사 그리고 언어 대중문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화의 개념 및 역사 그리고 언어 대중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화란 무엇인가?
1)만화의 어원
2) 만화의 정의
3) 만화의 분류

2. 만화의 역사
1)만화의 시작
2) 구한말 시대(1883∼1909) - 만화를 통한 민족의식 계몽시대
3) 일제 무단 통치 시대(1910∼1919년) - 오락만화로의 뿌리 내림
4) 일제 문화정책 표방기(1919∼1929년)
5) 식민지시대 후기 (1930∼1945년) - 침체 속 다양화의 시기
6) 해방후의 만화(1945∼한국전쟁) 상업만화 시대의 개막
7) 전후만화(한국전쟁∼1960년)

3. 매체로서의 만화

4. 만화의 언어
1) 만화읽기
2) 만화기호의 종류

본문내용

임은 상상력으로 채워져 비직관적인 형상으로 새롭게 인지되는 것이다.
2) 만화기호의 종류
만화기호 언어기호 대사, 나레이션
그림기호 유연기호 : 에이전트(주요 등장인물), 물품(초첨이 맞춰진), 장면지정요소(에이전트가 등장하는 장소나 물품)
효과기호 : 주효과 요소(에이전트의 움직임이나 모습, 활동을 활성화하고 강조), 배경효과 요소(유연요소나 복합기호를 강조)
발호기호 : 말풍선, 칸
복합기호 그림문자
칸 칸은 만화의 구성상 최소의 단위이며 자체로 하나의 상징이 된다. 칸을 통해 시간과 사건, 정서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칸의 모양은 다양하다. 그 칸 속에 담긴 시간상의 의미가 모양의 차이 때문에 달라지지는 않겠지만 모양의 차이는 읽는 경험을 다르게 할 수는 있다. 칸의 모양에 따라 시간느낌이 달라질 수도 있다. 하나의 칸 안에서 시간의 흐름은 소리나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물론 말풍선에 쓰여진 대사를 읽음으로써 시간이 진행되기도 해지만, 동작선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초기의 동작선은 거칠고 조잡했으며 공간 속을 움직이는 물체의 행로를 나타내는데 주력했으나, 점점 세련되고 도식화되어 갔다. 선 자체가 상징이 된 것이다.
홈통 만화에서 칸이 중요한 다른 이유는 만화가 움직임을 가지게 한다는 것이다. 칸과 칸 사이에는 연상이라는 두뇌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 연상효과가 동작들을 이어서, 지속적이고 통일된 현실을 그리게 한다. 만화를 보며 영화와 비슷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독자의 시선을 고정시키기 위해 홈통을 삭제하는 확장칸을 사용하기도 한다.
말풍선 말풍선과 생각 구름은 풍선 모양의 칸 속에 글자로 된 대사나 구름 모양의 칸 속에 생각 따위를 집어넣는 만화에서만 쓰는 특수기호를 가리킨다. 말풍선의 등장으로 글은 단순한 지문의 역할을 뛰어넘어 극의 전개에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만화는 역동성을 얻게 되었다. 말풍선의 크기나 모양의 변화로 작중 화자의 심리적 상태나 사물들의 상황을 전달하는데, 끝이 뾰족하고 긴 요철은 신경질적이며 빠른 속도의 긴박감이나 자극적인 느낌을, 끝이 뭉툭하고 여린 선의 느낌을 주는 말풍선은 무딘 신경과 해이해진 감정을 나타내어 속도감이 다소 떨어지면서 기폭이 없는 사건을 전개 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말풍선의 공간성 확보는 특히 회화적인 요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그 상황이 앞의 인물은 말풍선을 인물의 앞부분에 배치하고 그 뒤의 인물에 대한 대사의 말풍선은 앞의 인물 뒤에 배치하면서 공간성의 확보의 효과를 보는 것을 말한다.
효과음 다른 매체와 다르게 만화만이 가지는 독특한 특성이 의성어와 의태어의 시각화이다. 이런 효과음은 글자만이 아니라 도안된 모양 자체로서 시각적 효과를 전달한다. 효과음은 만화에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물의 상태를 표시하는 시각적인 소통매체로서 그것만이 갖는 기호적 의미 체계는 매우 중요한 만화의 도상적 기호가 된다. 등장인물이 말하는 대사가 말풍선 속에 갇혀서 그 의미가 독자에게 전달되는데 비해 만화를 소음으로 가득차게 만드는 의성어나 의태어는 말풍선으로 둘러싸이지 않고 칸의 내부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칸 선을 파괴하면서까지 독자적으로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환상적으로 연출해낸다. 만화는 이들을 통해서도 시간성과 공간성을 확보하게 된다. 효과음이 원근법으로 표현되는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의 간격을 갖기 때문에 순간이 지연되고 지속되는 효과가 생겨 장면에 시선을 두는 시간이 길어지고, 이와 반대로 같은 크기로 표현되는 경우에는 일순간에 인식이 되기 때문에 시각을 붙들어 두는 효과가 일시에 일어나 순간적인 것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나레이션 나레이션은 등장인물이나 작가가 이야기의 흐름이나, 시간의 흐름, 역사적 사실, 공간의 상황 또는 감정의 표현에 있어서 독백의 형식을 빌어 표현하거나 묘사하는 것으로 1인칭 나레이션은 등장인물의 심리표현의 기능을, 전지적 시점의 나레이션은 다분히 해설적인 기능을 한다. 작가가 만화 속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참고문헌
오시오 요시타케(1996) 만화의 문화 기호론
박성봉 (1994) 대중예술의 이론들
김경용 (199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김용락, 김미림 (1999) 서사만화개론
박인하(1997) 만화를 위한 책
손상익 (1999) 한국만화통사 상,하
스콧 매클루드 만화의 이해
랜달 피 해리슨( 1997)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백준기 (1999) 만화 미학 탐구
우은정 만화대중을 위한 만화의 구조 이해

키워드

  • 가격1,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08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61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