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에 대한 정의와 영향 및 평생교육프로그램에서 ISD모델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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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와 영향 및 평생교육프로그램에서 ISD모델의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평생교육
1. 연혁
2. 영향
3. 한국
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절차

Ⅱ. 교수체제개발(ISD모델)
1. 교수체제개발의 정의
2. 교수체제개발 모델의 분류
1) 사용 및 목적에 따른 분류
2) 적용범위에 따른 분류
3. 교수체제개발 절차
3-1. AADIE 모형에 따른 절차
3-2. Dick & Carey 모형

Ⅲ.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에서 ISD모델의 적용

본문내용

설계자는 고도의 전문성과 창의력 그리고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활동 전략 단계는 도입-전개-정리의 순서이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의 참가자들로 하여금 집중, 동기 유발, 목표에 대한 공통의 기대감을 형성하도록 하고, 선수 학습/지식/경험의 회상, 전체 내용의 개관, 선행 조직자 제공, 사전 검사, 기대되는 결과의 제시 등의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전개 단계는 참가자들의 활동 경험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과정이며 적절한 활동 방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퇴직예정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경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적절한 활동 방법의 처방을 위해서 Merrill의 내용(사실/개념/절차/원리) * 수행(기억/활용/발견) 매트릭스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매트릭스는 내용과 방법을 통합해서 처방해 주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설계의 연계성과 포괄적 측면에서 그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는 요약/개관, 피드백, 다른 활동과의 관련성 소개(전이), 질문, 형성 평가, 과제물 부과, 차기 학습 예고 등을 포함한다.
5) 프로그램 설계 명세서 작성
교수-학습 활동에서 단원 지도안과 차시별 본시 지도안을 구성하는 것과 같이 설계 과정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들을 종합하여 단원별, 레슨별, 세부 활동별로 명세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러한 설계 명세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지침을 제공하고 활동을 보다 구체화, 가시화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6) 요구 분석과의 적합성 검토
여기서는 조사/분석 단계에서의 교육 요구 및 진술된 목표를 기초로 설계 단계에서 산출된 결과물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설계 과정에서 산출된 활동 목표와 평가 전략, 기본 골격 설계, 경험 선정 및 계열화, 활동 방법 및 매체의 결정, 구체적인 교수 전략 등이 조사/분석 단계에서 확인한 참가자들의 교육 요구, 성인기의 특성, 과제 분석 및 내용 분석 등에 비추어 보아 그 적절성과 타당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적절성 여부에 따라 설계를 일부 수정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작업은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의 구체적인 점검 사항은 프로그램의 전체 골격의 정확성과 완전성, 성인 특성 분석의 정확성과 명료성, 목표의 타당성과 유용성, 평가 절차의 정확성과 효율성, 교수 전략의 구체성과 효율성, 프로그램 설계 결과물간의 일관성, 교수 자료의 질적 평가 등을 포함한다.
7) 의사 결정
여기서는 교육 활동 과정, 구체적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시청각 자료 등을 외부 기관으로부터 구입할 것인지 아니면 본 프로그램 개발팀에 의해 개발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의사 결정은 교수 설계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중복 개발을 피할 수 도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과정 개발 싸이클 타임을 줄이는 획기적인 방안으로서 도입된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비용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지 못하다거나 상황의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거나 퇴직예정자들의 활동에 큰 의미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3. 개발
프로그램 개발은 설계 단계에서 마련된 각각의 과제들을 중심으로 실제 교육 활동 내용과 지도 절차를 구성하고 강사 매뉴얼과 평가 도구 등을 제작하는 것을 포함한다.
즉, 비행청소년을 순화시킬 교육 활동 내용과 지도, 상담 절차를 구성하고 교수자 매뉴얼과 평가 도구 등을 제작하는 것이다.
<단계6>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을 하기로 결정이 나면 개발자는 내용 전문가의 도움이나 위탁을 통해 실제적인 개발 작업에 착수한다. 개발 과정은 프로그램 설계 명세서를 기초로 교재와 강사 매뉴얼 그리고 제반 교육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작하는 활동들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제반 개발 결과물들은 일단 초안 형태로 작성되며 형성 평가를 통해 최종적인 제작에 들어가게 된다.
개발 과정에서 먼저 어떤 내용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개발물의 유형을 검토하고 유형별로 개발 계획을 세우게 된다. 다음으로 각 개발유형에 적합한 개발 형식과 방법에 따라 개발 작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개발 과정의 구체적인 활동을 분석 과정과 설계 과정에서의 결과물들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대체로 내용 전문가의 전문적인 지식과 개발 기술 그리고 다양한 경험 등에 크게 의존할 것이다. 과정의 목표가 무엇이며 참가자의 요구와 선정된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내용 개발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이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내용 전문가는 과정의 목표와 참가자의 요구 등을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내용 개발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4. 실행
실행 단계는 개발자의 주관 하에 최종적으로 준비 작업을 마무리하고 본 과정을 운영하는 전체 과정을 포함한다. 비행청소년 순화교육자료가 준비되면 이 자료를 검토하고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비행청소년으로부터 표집을 구성하여 실제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을 형성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개정/보완하게 된다.
<단계7>현장 검증 실시
교수체제개발에서 발휘되는 체제접근의 특색 중 하나는 개발기간 중에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평가를 형성평가라 하는데 기능은 개발 중인 교수산물을 개선하기 위해 피드백을 제공해준다는 데 있다.
<단계8>프로그램 제작
제작단계에서는 제작전문가와 교육 활동 전문가가 활동자료 또는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제작을 하게되며, 개발자는 제작물, 제작처, 검토자, 발주 및 납기일자, 확인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제작 계획서를 작성하고 제작상황을 관리하게 된다. 이밖에도 제작상의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하고 최종검토를 한 뒤 제작에 관한 의사결정을 한다.
※ 참고 문헌 ※
1. 정용진 교수님 논문.
『ISD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 『교수체제개발(ISD)모형 이론』, 『성과지향 ISD 연구』
2.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199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3.PASCAL 백과사전
4. 인터넷 포털 사이트 「www.naver.com」에서 블로그 및 카페 글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5.05.09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6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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