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ꊱ 들어가는 말
ꊲ 종교 성격에 따른 정의
(1) 본질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3) 본질적, 기능적 정의의 장단점
ꊳ 종교범위에 따른 정의
(1) 배타적 정의와 포괄적 정의
(2) 배타적, 포괄적 정의의 평가
ꊴ 종교의 구성요소
(1) 믿음체계
(2) 의 례
(3) 공 동 체
ꊵ 종교성의 차원과 측정
(1) 단일차원 종교성
(2) 다차원적 종교성
ꊶ 나가는 말
ꊲ 종교 성격에 따른 정의
(1) 본질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3) 본질적, 기능적 정의의 장단점
ꊳ 종교범위에 따른 정의
(1) 배타적 정의와 포괄적 정의
(2) 배타적, 포괄적 정의의 평가
ꊴ 종교의 구성요소
(1) 믿음체계
(2) 의 례
(3) 공 동 체
ꊵ 종교성의 차원과 측정
(1) 단일차원 종교성
(2) 다차원적 종교성
ꊶ 나가는 말
본문내용
그것들은 이념적 차원, 의례적 차원, 경험적 차원, 지성적 차원, 그리고 결과적 차원이다. 이념적 차원은 종교적 믿음과 관계된 것으로 교리와 신조에 대한 믿음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종교적 믿음은 개인에게 그의 존재에 대한 해석을 마련해 주고 그에게 궁극적 의미의 문제를 해결하게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믿음의 구조는 세 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첫째로, 종교는 그 우선적 역할이 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 성격을 규정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근원적 믿음이라 불린다. 둘째로, 신의 목적을 설명하고 그 목적에 관한 인간의 역할을 규정하는 목적적 믿음이 있다. 셋째로는 신의 목적의 실현을 위한 도구적 믿음이 있다. 의례적 차원은 종교적 수행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적 수행에서의 주요 관심은 그가 “무엇을 하는가”이다. 종교조직에의 등록과 출석률이 여기에서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고, 그 밖에도 기도의 횟수나 성례전 참여도 고려될 수 있다. 경험적 차원은 종교적 느낌이나 감정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한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종교적인 것으로 규정되는 모든 느낌, 자각, 감각, 감정이 포함되어 있다. 흔히 종교적 경험은 극단적인 경우 (회심, 방언 입신 등)와 동일시되기도 하지만, 그것은 또한 믿음, 신뢰, 교제와 같은 평범한 것일 수도 있다. 종교적 경험은 다음의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다. 첫째는 개인이 초월적인 이념을 가지려는 관심일 수 있고, 둘째는 신성에 대한 인식 혹은 인지에 대한 개인의 능력일 수 있으며, 셋째는 자신의 생활이 신적 힘의 손안에 있다는 신뢰의 느낌일 수 있으며, 넷째는 두려움의 느낌일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주관적인 종교적 경험은 개인적인 종교성의 한 지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지성적 차원은 종교적 지식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은 종교적 믿음의 차원과 관계가 있으나 그것과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즉 무신론자처럼 종교적 지식은 있으나 믿지는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식 차원에서는 무지하면서도 단순히 믿기만 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과적 차원은 종교적 영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것은 개인의 종교적 믿음, 수행, 경험, 지식에 대한 세속적인 결과를 나타낸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해야하는 것을 나타내는 종교적 규범과 종교의 결과로서 그들이 지켜야 하는 태도를 포함하고 있다. 종교적 결과의 한 예는 보상에 대한 기대이다. 그 보상은 마음의 평화, 근심으로부터의 자유, 복지의 느낌, 물질적 성공과 같은 즉각적인 보상일 수도 있고, 구원, 영원한 생명의 약속과 같은 미래적인 보상일 수도 있다. 흔히 행위로 표현되는 이 차원은 신과 인간의 관계라기보다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글락과 스타크는 종교성의 다섯 차원에 대한 제안에서 그 차원들은 각기 독립적일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 이후 많은 학자들이 종교의 다양한 차원들과 그것들의 다른 사회적 변수들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글락과 스타크의 유형론을 이용해 왔다.
나가는 말
지금까지 제시한 종교성의 차원과 척도 및 측정에 관한 모든 논의는 종교를 배타적으로, 그리고 본질적으로 정의 내린, 그것도 주로 기독교적인 맥락에서 규정된 종교현상을 토대로 하는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포괄적으로 종교를 정의할 경우에는 경험적 연구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그 종교성을 척도화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집단 이데올로기나 개인적인 가치관까지 일종의 종교현상으로 보는 포괄적 종교정의를 토대로 해서는 그러한 종교성의 정도를 양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즉 포괄적으로 광범위하게 정의 내려진 종교현상은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대상으로 삼기에는 그 자료가 너무 막연하고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사회학자들 사이에 서도 그 정의에 함축되어 있는 범위와 내용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다른 학자들로부터 동조 받고 또 검증 받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종교성의 측정과 관계된 또 하나의 한계는 그 측정이 주로 기독교적 맥락에서만 논의되어 왔다는 사실이다. 종교사회학은 대부분 기독교와 종교를 거의 동일시하다시피 한 서구 기독교권에서 발달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종교성에 관한 연구는 기독교 이외의 종교의 상황에 적용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가 남아있다. 따라서 기독교 이외의 종교에서의 종교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마련하고, 여러 종교들을 상호 비교해 볼 수 있는 공통된 종교성을 구성하는 일이 이 분야에 요청되고 있는 과제라 할 것이다.
나가는 말
지금까지 제시한 종교성의 차원과 척도 및 측정에 관한 모든 논의는 종교를 배타적으로, 그리고 본질적으로 정의 내린, 그것도 주로 기독교적인 맥락에서 규정된 종교현상을 토대로 하는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포괄적으로 종교를 정의할 경우에는 경험적 연구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그 종교성을 척도화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집단 이데올로기나 개인적인 가치관까지 일종의 종교현상으로 보는 포괄적 종교정의를 토대로 해서는 그러한 종교성의 정도를 양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즉 포괄적으로 광범위하게 정의 내려진 종교현상은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대상으로 삼기에는 그 자료가 너무 막연하고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사회학자들 사이에 서도 그 정의에 함축되어 있는 범위와 내용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다른 학자들로부터 동조 받고 또 검증 받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종교성의 측정과 관계된 또 하나의 한계는 그 측정이 주로 기독교적 맥락에서만 논의되어 왔다는 사실이다. 종교사회학은 대부분 기독교와 종교를 거의 동일시하다시피 한 서구 기독교권에서 발달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종교성에 관한 연구는 기독교 이외의 종교의 상황에 적용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가 남아있다. 따라서 기독교 이외의 종교에서의 종교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마련하고, 여러 종교들을 상호 비교해 볼 수 있는 공통된 종교성을 구성하는 일이 이 분야에 요청되고 있는 과제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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