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창문학(강창문학)의 기원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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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창문학(강창문학)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說唱文學의 槪念

2. 說唱文學의 起源

3. 說唱文學 이전의 시기

4. 說唱文學의 發展
(1) 唐宋代의 說唱文學의 興盛原因
(2) 唐代의 說唱文學
1) 變文
2) 唐代의 說唱文學의 意義
(3) 宋代의 說唱文學
1) 話本小說
2) 宋代 중요한 說唱樣式 諸宮調

5. 說唱文學의 衰退와 變貌
(1) 元代 雜劇
1) 雜劇의 體制
2) 雜劇 意義와 影向
(2) 明代의 傳寄

6. 說唱文學의 命脈
(1) 淸代부터 現在까지
1) 彈詞·鼓詞

7. 說唱文學의 特徵

8. 說唱文學의 意義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각 지방에로 확산되어 그 지방의 음악과 언어와 결합하면서 수많은 새로운 곡종을 탄생시켰다. 중화인문공화국의 수립후 곡예曲藝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불리게 된 설창예술은 현재 조사된 바로는 약 400여 종에 달한다. 수많은 곡예 종류 가운데 주요 양식의 명칭만을 보아도 대고大鼓·탄사彈詞·평화評話·평서評書·쾌판快板·어고漁鼓·금서琴書·패자곡牌子曲·상성相聲 등 수십 종에 달하고, 또한 현대 곡예는 워낙 다양한 성격을 지닌 다양한 형태의 곡종들을 포괄하고 있어서 체계적인 분류가 대단히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사화를 계승하여 시찬체 운문을 사용하며, 형태나 다양한 분포지역 등으로 볼 때 현대 곡예를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는 고사鼓詞와 탄사彈詞, 그리고 설창의 형식 가운데 노래 부분이 퇴화하고 말만이 남아서 노래가 지니는 서정적기능 대신 이야기 구연의 기교와 몸짓 등이 강화된 평화評話와 평서評書, 불교나 도교 같은 기성 종교의 종교음악에서 기원하여 민간 예인에 의해 흡수되었으며, 악곡계樂曲係강창의 흔적을 보유하고 있는 연화락蓮花落과 도정道情, 민간종교와 민간신앙의 기형적인 성행에 힘입어 형성되고 발전한 보권寶卷, 그리고 북경이라는 독특한 문화적 배경 속에서 배태되어 도시 서민들에게 사랑받은 풍자성이 강한 만담 형식의 상성相聲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복건福建, 광동지역이나 동북 3성 같은 변두리지역이나 소수민족 거주지역에는 모두 그 지역이나 민족을 대표하는 고유의 곡예를 보유하고 있다.
1) 彈詞·鼓詞
탄사彈詞와 고사鼓詞는 당송唐宋의 설창說唱으로부터 발전한 민간 연예로, 명청대를 통하여 민간에 크게 유행하였다. 탄사는 설창자가 반주악기로 비파琵琶를 쓰며, 주로 중국의 남부지방에 유행하였고, 고사는 반주악기로 북鼓을 쓰며, 중국의 북방에 유행하였다. 그런데 탄사나 고사의 대본은 바로 통속소설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문학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간혹 창사唱詞만으로 이루어진 대본도 있기는 하나 그것은 극히 예외에 속한다. 이들은 창唱이나 백白을 막론하고 모두 민중들이 듣고 이해할 수 있는 통속적인 평이한 표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또 그것들이 음영체吟詠 를 이루고 있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리고 긴 얘기를 한 사람의 입으로 청중들에게 전해주는 것이므로 그것들은 청중들의 지루함을 막기 위하여 보통 소설보다도 구성에 변화와 곡절이 많다.
탄사는 명대의 작품으로는 양신楊愼이 썼다는 〈이십일사탄사二十一史彈詞〉하나가 전해지며, 청대의 작품도 건륭乾隆 이전의 것은 매우 드물다. 탄사의 중요한 특징으로는 대략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중국의 표준어로 쓴 국음國音의 것과 각 지방의 토음土音의 것이 있다.
둘째, 규모가 큰 장편의 것이 많다. 보통 한 작품을 강설講說하는데 1개월 내지 반년 정도가 걸리는 것이 흔했다고 한다.
셋째, 한가한 규중閨中의 여자들이 흔히 즐겼을 뿐만 아니라, 많은 작품이 여인들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때문에 감각이 섬세하고 짜임새가 빈틈이 없다.
고사는 명말의 〈대당진와사화大唐秦王詞話〉정도가 지금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작품이다. 그리고 명나라 태조太祖를 칭송하는 내용이 많은 〈대명흥륭전大明興隆傳〉·〈난시구亂柴溝〉등도 명대의 작품인 듯하나 분명치 않다. 고사의 대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탄사가 역사와 남녀의 사랑을 주로 한 작품이 대부분인 데 비하여 고사는 전쟁과 국가의 흥망에 관한 얘기가 많다. 이것이 억세고 활동적인 북방인의 기질과 반주악기인 북소리와 가장 잘 조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 대그의 장편이 많다.
셋째, 청나라 중엽 이후로는 대규모의 고사를 전부 강창講唱하지 않고, 그 중에서 정채 있는 부분만을 골라 강창하는 이른바 적창摘唱이 유행하였다.
넷째, 만주 팔기자제八旗子弟들에게는 그들의 고사라고 할 수 있는 자제서子弟書가 유행하였는데, 한인들의 고사와는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7. 說唱文學의 特徵
중국 문학사상 설창문학說講文學의 특징은 바로 공안문학公演文學이라는 점이다. 즉 설화인說話人이라는 이야기 전개자가 일정한 장소
중국 說唱文學의 대표라 할 수 있는 宋代 話本小說의 경우 瓦肆라고 불리던 시장터와 勾欄이라는 이름의 천막 극장, 茶肆와 酒樓, 공터와 길모퉁이, 사찰, 개인 저택, 宮廷, 시골 등에서 광범위하게 話本이 연출되었다고 한다.
에서 청중을 상대로 직접 이야기說하기도 하고 노래唱하기도 하면서 고사를 연출하던 공안문학이었다는 점에 설창문학의 특색이 있다.
중국 문학사에 등장하였던 여러 장르의 문학 가운데 설창문학으로 구분되는 문학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먼저, 운문韻文과 산문散文이 엇섞인 운·산문혼용문체로 쓰여져야하며, 둘째, 운문韻文이 스토리 전개에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거나 최소한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앞으로의 전개방향을 예시하는 등의 기능을 담당하여야한다. 셋째, 사건의 발단과 전개, 갈등 그리고 결말로 이어지는 하나의 완전한 스토리를 전개하는 서술성敍事性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8. 說唱文學의 意義
남북조시대와 당대를 통해 상층 귀족사회에서 성숙되어 온 가무희歌舞戱와 비교해 볼 때 설창은 현저하게 규모나 세련도, 예술적 성취 등이 뒤떨어지지만, 시민계층의 자신들의 현실적 조건과 계층적 성격에 적합한 새로운 양식을 수용하였다.
설창은 명청대 백화소설白話小說의 모태인 화본話本을 등장시켰고, 원대에 명대에 성행했던 희곡戱曲의 원형이 제궁조諸宮調라는 설창양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문학사적 의의를 갖고 있다. 설화와 제궁조는 이 때문에 송대 강창을 대표하는 양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비록 당송대의 설창은 문학이라는 장르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이후 설창양식이 희곡과 소설로 파생되어 나감으로써 설창은 이제는 문학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양식으로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곡예라는 이름으로 남아 중국문학사 연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중들에게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참고문헌
①〈중국공연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②〈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2004.
③〈중국문학의 이해〉, 김학주, 신아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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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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