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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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재개념화운동의 발전
2.교육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1) 교육적 사회학
2) 교육의 사회학
3.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 시작 그리고 종류
▷ 신교육사회학
1)특징
2) 대표학자
3) 신교육사회학 비판
4.교육과정 사회학의 대표적 이론
▶헤게모니론

1.헤게모니의 개념
2.헤게모니론의 등장 배경
3.안토니오 그람시(Antonio Gramsci)의 헤게모니
4.윌리암스(Williams, R.)의 헤게모니(Apple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데 사용함)
5.교육에서의 헤게모니
6.교육에서의 구체적 현상
7.헤게모니론의 의의
8.헤게모니론의 비판
1) 학교가 단순히 사회 지배계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는 입장만을 고수한다.
2) 사회가 지배하는 계층, 지배받는 계층만 존재하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
..
뒤에 계속...

본문내용

형태에 따라 학생들이 일방
적으로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모습으로만 분석하고 있다.
②역사적 관점의 결여 (데이비스(Davies)가 지적) : 문화재생산론자의 연구에서는 어떻게 해서 그와 같이 되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역사적 차원의 설명이 결여되어 있다.
③학교교육에서 문화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다른 사회적 변인, 예컨대 경제적 영향력 정
도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과 학교내부 현상을 문화구조의 논리에 따라 그 성격을
규정함으로써 실제적인 복잡한 역동적 관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 교과 과정과 이데올로기
교육: 어떤 특정가치들을 성취하기 위한 규범적 작업→교육에는 반드시 이데올로기가 개입되어 있다.
아이즈너 (Eisner,1992): 미국교과과정에 작용했거나 작용하고 있는 6가지 이데올로기들을 제시. 각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교과과정의 특색을 설명. (아이즈너는 교육에 작용하는 이데올로기는 하나가 아니므로 복수로 표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우리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 곧, 교사와 학생들의 일상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데올로기이다. 학교의 일상적 활동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교육적 신념의 선언들은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실제로 무의미할 뿐이다. 아마도 ‘홍익인간’은 무의미한 이데올로기의 대표적 사례에 해당될 것이다.
학교에 작용하는 이데올로기를 매우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설명했기 때문에 이것들을 이해 하면 한국의 학교에서 작용하는 이데올로기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즈너가 주장한 6가지 이데올로기들
① 종교적 정통주의 이데올로기들
공통적으로 신(神)의 존재에 대해 확신하고 교육실천의 내용,목적,조건을 규정하는데 신의 메시지가 적용된다.
종교적 교리를 적용하지 않지만 정치적 신념구조가 종교적 독단처럼 작용하는 경우도 이 분류에 포함시키고 있다. 일본정부에 의해 시행되는 경영이익논리. 권위와 지위에 대한 전통적 신뢰를 그 사례로 제시.
한국사회에서도 종교재단이 설립한 일부학교들과 열성신도교사들에 의해 학급단위에서 적용되고 있다.
② 합리적 인본주의
플라톤과 계몽주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30년대~1950년대 허친스(Robert M. Hutchins)와 애들러(Mortimer Adler) 고전 읽기 운동을 통해 교육현장에 적용.
고전읽기운동: 허친스와 애들러는 시카고 대학에서 ‘위대한 저서 읽기 프로그램’을 제시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와 대학과정 10년 동안 읽어야 할 180권의 위대한 서양고전을 제시하고 있다
우주는 질서 잡혀있고 그 질서는 인간의 합리적 지성에 의해 발견되어 진다고 확신.
인간성, 특히 인간의 지능이 그 자신의 미래를 안내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
허친스의 설명에 따르면, 학급장면에서 이 이데올로기는 ⑴ 서구사회의 위대한 고전들을 교과과정의 내용으로 선정함으로써, ⑵ 학생들로 하여금 심층적 사고를 하게 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 이 이데올로기를 주장한 학자들은 종교적 정통주의를 거부하는데 앞장을 섰지만 서구중심주의와 엘리트주의에 집착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에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 교과과정을 적용하자”는 운동으로 발전.
③ 진보주의 이데올로기
진보주의는 한편에서는 인간경험에 본질과 지능의 발달을 다른 한편에서는 사회개혁을 강조.
경험을 강조한 진보주의 이데올로기는 최근에 재개념주의 학자들로 이어지고 사회개혁을 지향한 진보주의 이데올로기는 비판적 이론에서 나타나고 있다.
듀이: 인간을 환경에 적응하는 유기체로 보았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능을 발달 시켜야한다.→학교는 환경에 아동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진보주의 이데올로기를 지향하는 교과과정은 실험적 사고에 비중을 둔다.
④ 비판이론
교육정책이나 실천에 근저에 있는 전략적 가치들의 진면목을 폭로하는데 치중하고 있다. 비판이론가들을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에 관한 짜임새 있는 공식 성명서를 개발하지 않고 있다. 이들은 거의 항상 정치적 좌파 성향을 갖고 있으며 불평등하고 공정하지 않은 사회질서가 학교를 통해 교활하고 은밀하게 재생산되는 현실을 알지 못하고 있 는 학부모들, 학생들 그리고 교육자들의 의식을 깨우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학교에 숨겨진 교과 과정에 실제적 영향을 간파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숨겨진 교과 과정이 지배집단의 이익을 반영하므로 피지배 집단의 종속과 복종을 유도한 다고 주장.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는 이유가 자본주의 경제구조에 있다고 설명.
⑤ 재개념주의
휴브너(Heubner, 1963)와 맥도날드(MacDonald, 1975)의 글에서 등장. 파이너(Pinar,1975)에 의해 강조. 미국 학교가 개인적 목적, 생생한 경험, 상상력 있는 생활, 분석과 측정으로 포착되지 않는 이해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
미국 학교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있는 것들은 산업화된 형식, 학생들에 대한 기계적인 태도, 개인적 경험에 대한 무관심, 도구적 목적 중시 등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과과정이 무엇이고, 누가 개발해야 하며,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생각을 다시 해야 한다 고 주장.
학생들이 ‘어떻게 돈을 버느냐’ 보다 ‘어떻게 사느냐’를 배워야 한다고 주장
⑥ 인지적 다원주의
인간의 독특한 특성가운데 하나로서 상징을 만들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의미 의 탐구가 인간본성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으로 의미를 표현하고 캐내는 능력 은 마땅히 학교교육의 일차적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인간의 인지유형이 종족과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고 지능이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구 성됨을 주장→교과 과정은 여러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고 수업과 평가는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을 세심하게 배려하여 수행.
결과적으로 인지적 다원주의 이데올로기는 학급에서의 교육적 공평성을 확대시키는데 기 여한다.
인지적 다원주의에 의해 교과 과정이 구성되고 수업이 진행되면 학생들은 다양한 내용을 여러 가지 유형으로 배울 수 있고 적 합한 방법에 의해 평가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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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11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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