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주체사상
♤출현배경
♤ 본질과 실체
1) 주체사상의 개념
2) 주체사상의 내용
3) 주제사상의 기능
2. 북한의 문학
2-1 북한문학의 발자취
2-2 북한의 문예정책
♤ 김정일의 문예정책
3. 북한의 문학이론
3-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3-2 주체문예이론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방법론
4. 주체문예이론과 고전문학
♤출현배경
♤ 본질과 실체
1) 주체사상의 개념
2) 주체사상의 내용
3) 주제사상의 기능
2. 북한의 문학
2-1 북한문학의 발자취
2-2 북한의 문예정책
♤ 김정일의 문예정책
3. 북한의 문학이론
3-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3-2 주체문예이론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방법론
4. 주체문예이론과 고전문학
본문내용
및 지향을 말한다. 작가들은 작품을 쓰면서 해당 시기의 인민들의 생활 가운데서 의의 있고 인민의 이해 관계에 맞는 정치, 사회적인 문제들을 작품에 반영해야만 한다. 인민성을 현실 생활에서 의의 있는 문제들을 작품에 반영하는 데서 표현될 뿐 아니라 그것을 인민의 이익이라는 견지에서 그 시대 인민의 선진적 이상에 비추어 진실하게 묘사하는데서 표현된다고 한다. 문학 작품들은 인민들의 현실을 올바로 반영해야 하며, 인민들에게 어떻게 살며, 일하며, 투쟁할 것인가를 가르쳐 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방법론
앞에서 말한 인민성을 가운데 두고 창작방법론이 구체적으로 전개된다.
문학 예술이 인민의 심장을 울리며 인민에게서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사회주의적 내용과 슬기롭고 다양한 민족적 형식이 옳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김일성저작선집>4권, p130
우리 근로자들과 청년들을 교양하는데서 여러 가지 예술이 다 필요하지만, 그 가운데서는 소설과 영화에 힘을 넣어야 합니다.
-<김일성저작선집>4권, p151
이것을 통하여 인민 대중 교양 수단으로 특히 소설과 영화를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작가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 분명해진다. 국가 공무원급이며, 교육자여야 하며, 주인인 인민 대중에 봉사하는 심부름꾼이어야 한다. 그러니까 그들은 사회의 편협되지 않은 진실을 독자들에게 균형있게 제시해주는 자가 아니라, 그 사회를 주도해 나가는 지배자의 편에 서서 지배자의 논리에 맞게 독자들을 계도해 나가는 자들이다. 이렇게 북한의 문학(문학인)은 인민대중을 교양할 책무를 가지고 있다. 그런 이들이 어떻게 하면 예술의 수준에서 봉사할 수 있겠는가. 이런 물음에는 다음과 같은 해답들이 고안되어 있다.
전형성이란 정치성(당 정책)과 예술성의 결합을 가리킴이라는 항목, 그러니까 전형적 성격이란 역사적 단계에 상응하는 고귀한 인간성, 곧 영웅성에로 귀착되지 않을 수 없다.
종자론이란 무엇인가. 예술 작품의 종자란 생활 속에서 탐구된 사상적 알맹이며, 이것을 올바로 쥘 때, 창작은 실패하지 않는다고 한다. 당 정책의 요구에 맞는 종자라야 함은 물론, 형상적으로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속도전이란 무엇인가. 열정, 적극성, 실천을 일거에 달성하기 위한 건설기에 고안되 원칙의 하나이다. 사회주의 건설 목표를 앞당기기 위해 고안된 이 속도전은 '남조선 해방'이라는 과제조차 머금고 있다.
이상에서 논의된 일들은 작가란 일단 잠정적으로 인민 대중의 교사이자 종복으로 상정했을 때 가능한 논리들이다.
4. 주체문예이론과 고전문학
이상으로 북한의 '주체문예이론'의 주요 개념과 내용을 살펴보았다. 물론 이 같은 개념들은 대체로 현대문학 작품의 창작의 지침이기도 하지만, 고전문학의 경우 해석과 평가의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역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문학사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조직 령도하신 항일혁명 투쟁시기에 위대한 주체사상의 깃발 아래 찬란히 개화 발전한 항일 혁명 문학예술의 전통을 깊이 연구하고 있으며 그것을 계승하여 해방 후 우리 문학예술이 이룩한 성과와 풍부한 경험들을 리론적으로 일반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문학사는 지난날 우리 인민들이 남겨놓은 민족문화 예술의 유산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서 력사적으로 형성된 민족문화유산과 민족적 전통에 대한 옳은 태도를 가지도록 근로자들을 교양한다.
-<문학예술사전> p365
이처럼 문학사의 기술 또한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항일혁명 문학예술의 전통과 민족문학예술의 유산을 계승하고 근로자들을 교양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고전 작품을 이와 같은 이론적 틀에 맞추어 재단하듯이 평가하기 때문에, 때로 탁월한 분석이 없는 바는 아니지만, 핵심에서 벗어난 엉뚱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주체사상과 관련된 문학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평양 : 사회과학출판사 1975
· 서울대 김윤식 「북한의 문학」 - 주체사상에 기초한 사회주의적 문예이론 : 을유문화사 1998
· 홍기삼 「북한의 문예이론 - 주체문예론」:평민사 1981
·설성경 ·유영대 共著 「북한의 고전문학」-고전문학과 주체문예이론 : 고려원 1990
『 제 25회 교수학술세미나 - 북한의 사상·경제·문학 : 숙명여자대학교 통일문제 연구소
· 유영옥 「북한학 개론」- 북하느이 정치(주체사상), 북한의 문학 : 학문사 1997
♤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방법론
앞에서 말한 인민성을 가운데 두고 창작방법론이 구체적으로 전개된다.
문학 예술이 인민의 심장을 울리며 인민에게서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사회주의적 내용과 슬기롭고 다양한 민족적 형식이 옳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김일성저작선집>4권, p130
우리 근로자들과 청년들을 교양하는데서 여러 가지 예술이 다 필요하지만, 그 가운데서는 소설과 영화에 힘을 넣어야 합니다.
-<김일성저작선집>4권, p151
이것을 통하여 인민 대중 교양 수단으로 특히 소설과 영화를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작가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 분명해진다. 국가 공무원급이며, 교육자여야 하며, 주인인 인민 대중에 봉사하는 심부름꾼이어야 한다. 그러니까 그들은 사회의 편협되지 않은 진실을 독자들에게 균형있게 제시해주는 자가 아니라, 그 사회를 주도해 나가는 지배자의 편에 서서 지배자의 논리에 맞게 독자들을 계도해 나가는 자들이다. 이렇게 북한의 문학(문학인)은 인민대중을 교양할 책무를 가지고 있다. 그런 이들이 어떻게 하면 예술의 수준에서 봉사할 수 있겠는가. 이런 물음에는 다음과 같은 해답들이 고안되어 있다.
전형성이란 정치성(당 정책)과 예술성의 결합을 가리킴이라는 항목, 그러니까 전형적 성격이란 역사적 단계에 상응하는 고귀한 인간성, 곧 영웅성에로 귀착되지 않을 수 없다.
종자론이란 무엇인가. 예술 작품의 종자란 생활 속에서 탐구된 사상적 알맹이며, 이것을 올바로 쥘 때, 창작은 실패하지 않는다고 한다. 당 정책의 요구에 맞는 종자라야 함은 물론, 형상적으로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속도전이란 무엇인가. 열정, 적극성, 실천을 일거에 달성하기 위한 건설기에 고안되 원칙의 하나이다. 사회주의 건설 목표를 앞당기기 위해 고안된 이 속도전은 '남조선 해방'이라는 과제조차 머금고 있다.
이상에서 논의된 일들은 작가란 일단 잠정적으로 인민 대중의 교사이자 종복으로 상정했을 때 가능한 논리들이다.
4. 주체문예이론과 고전문학
이상으로 북한의 '주체문예이론'의 주요 개념과 내용을 살펴보았다. 물론 이 같은 개념들은 대체로 현대문학 작품의 창작의 지침이기도 하지만, 고전문학의 경우 해석과 평가의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역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문학사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조직 령도하신 항일혁명 투쟁시기에 위대한 주체사상의 깃발 아래 찬란히 개화 발전한 항일 혁명 문학예술의 전통을 깊이 연구하고 있으며 그것을 계승하여 해방 후 우리 문학예술이 이룩한 성과와 풍부한 경험들을 리론적으로 일반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문학사는 지난날 우리 인민들이 남겨놓은 민족문화 예술의 유산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서 력사적으로 형성된 민족문화유산과 민족적 전통에 대한 옳은 태도를 가지도록 근로자들을 교양한다.
-<문학예술사전> p365
이처럼 문학사의 기술 또한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항일혁명 문학예술의 전통과 민족문학예술의 유산을 계승하고 근로자들을 교양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고전 작품을 이와 같은 이론적 틀에 맞추어 재단하듯이 평가하기 때문에, 때로 탁월한 분석이 없는 바는 아니지만, 핵심에서 벗어난 엉뚱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주체사상과 관련된 문학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평양 : 사회과학출판사 1975
· 서울대 김윤식 「북한의 문학」 - 주체사상에 기초한 사회주의적 문예이론 : 을유문화사 1998
· 홍기삼 「북한의 문예이론 - 주체문예론」:평민사 1981
·설성경 ·유영대 共著 「북한의 고전문학」-고전문학과 주체문예이론 : 고려원 1990
『 제 25회 교수학술세미나 - 북한의 사상·경제·문학 : 숙명여자대학교 통일문제 연구소
· 유영옥 「북한학 개론」- 북하느이 정치(주체사상), 북한의 문학 : 학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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