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교수설계이론의 개념

2. 교수설계이론의 역사

3. 대표적 교수설계이론

본문내용

칭(coaching)
좋은 코치는 학습자의 동기를 행상시키고, 학습자의 수행을 모니터하고 조절하며, 성찰을 야기하며 잘못된 정신적 모형의 수정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을 던진다.
③ 스캐폴딩(scaffolding)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 이상의 학습과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임시적인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문제난이도 조절, 과제의 재구조화, 대안적인 평가의 제공 등이 있다.
3. Keller의 동기설계이론
1) ARCS이론의 배경
학습 동기의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시도로 학습동기 설계 및 개발의 구체적 전략들을 밝혀내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특징
① 인간의 동기를 결정짓는 네 개의 개념적 범주를 포함.
②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 제시
③ 동기 설계의 체제적 과정을 소개
수행이란 실제적인 학업성취를 의미하며 노력이란 한 개인이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느냐를 지칭하는 개념
2) ARCS 이론의 요소
Attention(주의집중), Relevance(관련성), Confidence(자신감), Satisfaction(만족감)의
첫 글자를 조합한 것으로 이 네 가지가 동기유발에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1) 주의(Attention)
① 동기의 요소인 동시에 학습의 선행조건. 동기적 관심은 주의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② 주의는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추구 등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③ * 지각적 주의 환기 - 새롭고 신기한 사건이나 사실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주의를 유발시키는 것
* 인식적 주의 환기 - 학습자들이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추구하고 문제해결을 하도록
계속적으로 주의나 호기심을 유지시키는 것
④ 주의 환기 및 집중을 위한 전략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 - 시청각 효과의 사용,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 제시,
주의 분산의 자극 지양
탐구적 주의환기의 전략 - 능동적 반응 유도,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 장려,
신비감의 제공
다양성의 전략 -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 형태 사용, 일방적 교수와 상호 작용적
교수의 혼합, 교수자료의 변화 추구, 목표-내용-방법이 기능적으로 통합
(2) 관련성(Relevance)
① 가르칠 내용의 방식에서 나오는 것으로 내용 자체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현재 부딪히고 있는 문제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에서 나오는 것이다.
② 관련성이 지각되어야만 동기는 계속적으로 유지된다.
③ * 결과의 측면 - 학습자가 교육의 내용을 자신의 장래에 어떤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지할 때 더욱 높은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 과정의 측면 - 학습자의 필요 충족을 추구하는 교수 방법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④ 성취욕구 - 주어진 과제를 빨리 잘 하고자 하는 욕구와 과제 성취를 방해하는 요인을
극복하여 보다 어려운 과제를 잘 풀려고 하는 욕구
⑤ 관련성 증진을 위한 전략
친밀성 전략 -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 활용,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활용,
친밀한 예문 및 배경 지식 활용
목적지향성의 전략 -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제시, 목적 지향적인 학습 형태 활용,
목적의 선택 가능성 부여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
- 다양한 수준의 목적 제시, 학업성취 여부의 기록 체제 활용,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 가능, 협동적 상호 학습상황 제시
(3) 자신감(Confidence)
- 학습에서는 적정 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① 능력에 대한 지각을 통한 동기 유발 - 능력이 있다고 느낄 때 높은 동기를
가질 수 있다.
② 통제 가능성에 대한 지각을 통해 동기 유발 - 학습자의 자신감과 지속성을 개발시킴
③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동기유발 - 실제 성공률도 높아진다.
④ 자신감 수립을 위한 전략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 수업의 목표와 구조의 제시, 평가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선수학습 능력의 판단, 시험의 조건 확인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적정 수준의
난이도 유지,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공,
무작위의 다양한 사건 제시,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학습속도의 조절 가능,
원하는 부분에로의 재빠른 회귀 가능,
선택가능하고 다양한
과제의 난이도 제공,
노력이나 능력에 성공 귀착
(4) 만족감(Satisfaction)
①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수행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하는 것
②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는 학습자의 학업 수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③ *내적 결과 - 학습자의 학업 수행과 결과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기타 내적 보상
* 외적 결과 - 강화와 피드백
④ 만족감 증대를 이한 전략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후속학습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모의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적절한 강화 계획의 활용, 의미 있는 강화의 강조,
정답을 위한 보상 강조, 외적 보상의 사려 깊은 사용,
선택적 보상 체제 활용
공정성 강조의 전략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과 시험 내용의 일치
3) ARCS 이론의 장단점
(1) 이론의 장점
① 동기와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도록 도와주는 구체적 변인들을 제공
② 기존 동기 연구들의 종합작업은 동기에 관한 응용연구들의 개발을 좀 더 용이하게 함.
③ 교수설계자들에게 유용한 처방적 전략들을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 연구들을 통합하는
체계적 개념의 틀을 제공
(2) 이론의 단점
① 인간의 학습동기를 유발,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전략은 구체적, 처방적 전략으로
제시되기가 매우 어렵다.
② ARCS 이론을 적용하기 전에 학습 상황의 문제가 정확히 분석되어야 하고, 문제가
교수의 동기적 측면에 해당될 때만 ARCS가 사용되어야 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5.16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71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