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3․1운동의 배경
2) 3․1 운동의 참여계층과 그 역할
3) 3․1운동과 그 전개
4) 3․1독립만세의 경과
5) 3․1운동의 의의
결론
본론
1) 3․1운동의 배경
2) 3․1 운동의 참여계층과 그 역할
3) 3․1운동과 그 전개
4) 3․1독립만세의 경과
5) 3․1운동의 의의
결론
본문내용
자발적으로 일어났으며, 그것은 상호 보충적 민족울분으로 인해 가능해진 국민단합과 총화의 민족주의 의식성장의 민족독립운동이었다.
③ 이 운동은 종교계에 의하여 1910년부터 주도되었는데, 그것은 동학혁명운동과 개화혁신운동의 정신을 재현하는 입장과 전통적인 사상의 맥락에 의하여 시민의 힘을 바탕으로 일으키고 참여시킨 항일자주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되었다. 그러므로 실학인식의 개화사상이 독립사상으로 연결, 맥락 지어진 것이다. 따라서 이 운동은 전통적으로 성숙 발전해온 자립 자주의 이념이 내재적 성장에 따라 발전하다가 국제정세와 고종의 독살사태, 2?8독립선언 그리고 헌병경찰통치의 극렬화로 인한 전 계층의 항쟁의식이 국민국가 설립의 욕구로 응어리져 복합적으로 폭발한 것이다.
④ 이 운동은 비록 지도자는 없었다 하더라도 독립완수라는 민족전통의 숙원에 의하여 농어민을 다수 참가시켰고, 학생, 상인, 노동자, 공업종사자, 교사 등의 계층을 차례로 대동 합류시켰으며, 종교인으로는 그리스도교와 천도교인이 가장 많이 참여하였고 불교, 유교의 순위였으나 무종교인의 참여는 전체 입감자의 60 %를 차지하였다. 학력별로는 심상소학교 졸업 이상의 교육정도와 무교육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시민운동의 성격을 시사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30세 미만자가 전체 입감자의 반 이상이 됨으로써 청장년층이 중심적으로 참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⑤ 이 운동으로 인해 무정부상태에서 민간정부인 정통정부를 탄생시켰으며 비로소 민족운동의 본궤도를 형성하여 독립쟁취를 위한 민족진로의 3대 방향감각을 잡을 수 있었다. 그것은 민족실력의 양성, 외교자립의 노력, 무장세력을 양성하여 독립전쟁을 가능케 하였다. 국내에서는 계속해서 보성사 팀이 중심이 되어 제2의 3?1운동을 무장세력에 의하여 천도교 단독으로 전개하여 재시위할 것을 기도하였다.
⑥ 이 운동은 조직적이고 구조적으로 항일투쟁을 계속하였다는 점이다. 지방에서는 정기시장을 항일운동의 터전으로 삼았으며, 도시에서는 각급 학교를 통해 맹휴 항쟁을 전개하였다. 또한 소작쟁의, 노동쟁의 등 근로대중 계층으로 발전되어 나갔다. 각급 직업인의 직장을 중심으로 파업, 태업선동, 퇴직, 결근 등의 지속적인 항쟁을 계속하는 전통을 수립해 주었다.
⑦ 이 운동은 세계혁명사의 신기원으로 평가된 중국 5?4운동과 4월 6일 인도 무저항배영운동인 제1차 사티아그라하운동, 이집트의 반영자주운동, 터키의 민족운동 등 아시아와 중동 지역에서의 민족운동을 촉진시킨 것으로 높이 평가된다.
⑧ 이 운동은 이 같은 국내외에서 새로운 형태의 민족운동을 촉진시켰기 때문에 분명히 한국의 민족주의 민족운동의 가능성을 제시해준 것이었다. 따라서 이 3?1독립운동은 남녀, 빈부, 귀천, 지벌, 문벌, 학벌 등을 초월한 전 한민족 계층의 자주 자립을 절규한 민중운동으로서의 단합 결속된 성격을 부여할 수 있다.
결론
31운동은 실학, 동학, 개화, 척사, 그리스도교, 불교, 성리학적 사상의 복합화 위에서 민중사적 저류에 흐르고 있는 자유, 정의, 진리, 평화, 양심의 근간정신이 내재적으로 성숙 발전되어 오다가 1919년 3월 1일 식민지적 현실부정의 강한 형태로 폭발한 시민혁명의식의 구체화이며 그 성공이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1919년으로부터 오늘날까지 연면성을 띠고 활기 있게 발전되고 있거니와, 군주권에 결별을 고하고 국민국가의 수립을 가져오게 한 시민들의 근대화운동이며, 민족의 통일을 지향한 단합과 자강에의 열도 있는 국민운동이었다. 오늘날 헌법 전문에 31정신의 재현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는 국민적 열의는 그 동안의 사정을 국민 각자에게 환기시키고 자각케 하고 있는 것이다.
③ 이 운동은 종교계에 의하여 1910년부터 주도되었는데, 그것은 동학혁명운동과 개화혁신운동의 정신을 재현하는 입장과 전통적인 사상의 맥락에 의하여 시민의 힘을 바탕으로 일으키고 참여시킨 항일자주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되었다. 그러므로 실학인식의 개화사상이 독립사상으로 연결, 맥락 지어진 것이다. 따라서 이 운동은 전통적으로 성숙 발전해온 자립 자주의 이념이 내재적 성장에 따라 발전하다가 국제정세와 고종의 독살사태, 2?8독립선언 그리고 헌병경찰통치의 극렬화로 인한 전 계층의 항쟁의식이 국민국가 설립의 욕구로 응어리져 복합적으로 폭발한 것이다.
④ 이 운동은 비록 지도자는 없었다 하더라도 독립완수라는 민족전통의 숙원에 의하여 농어민을 다수 참가시켰고, 학생, 상인, 노동자, 공업종사자, 교사 등의 계층을 차례로 대동 합류시켰으며, 종교인으로는 그리스도교와 천도교인이 가장 많이 참여하였고 불교, 유교의 순위였으나 무종교인의 참여는 전체 입감자의 60 %를 차지하였다. 학력별로는 심상소학교 졸업 이상의 교육정도와 무교육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시민운동의 성격을 시사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30세 미만자가 전체 입감자의 반 이상이 됨으로써 청장년층이 중심적으로 참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⑤ 이 운동으로 인해 무정부상태에서 민간정부인 정통정부를 탄생시켰으며 비로소 민족운동의 본궤도를 형성하여 독립쟁취를 위한 민족진로의 3대 방향감각을 잡을 수 있었다. 그것은 민족실력의 양성, 외교자립의 노력, 무장세력을 양성하여 독립전쟁을 가능케 하였다. 국내에서는 계속해서 보성사 팀이 중심이 되어 제2의 3?1운동을 무장세력에 의하여 천도교 단독으로 전개하여 재시위할 것을 기도하였다.
⑥ 이 운동은 조직적이고 구조적으로 항일투쟁을 계속하였다는 점이다. 지방에서는 정기시장을 항일운동의 터전으로 삼았으며, 도시에서는 각급 학교를 통해 맹휴 항쟁을 전개하였다. 또한 소작쟁의, 노동쟁의 등 근로대중 계층으로 발전되어 나갔다. 각급 직업인의 직장을 중심으로 파업, 태업선동, 퇴직, 결근 등의 지속적인 항쟁을 계속하는 전통을 수립해 주었다.
⑦ 이 운동은 세계혁명사의 신기원으로 평가된 중국 5?4운동과 4월 6일 인도 무저항배영운동인 제1차 사티아그라하운동, 이집트의 반영자주운동, 터키의 민족운동 등 아시아와 중동 지역에서의 민족운동을 촉진시킨 것으로 높이 평가된다.
⑧ 이 운동은 이 같은 국내외에서 새로운 형태의 민족운동을 촉진시켰기 때문에 분명히 한국의 민족주의 민족운동의 가능성을 제시해준 것이었다. 따라서 이 3?1독립운동은 남녀, 빈부, 귀천, 지벌, 문벌, 학벌 등을 초월한 전 한민족 계층의 자주 자립을 절규한 민중운동으로서의 단합 결속된 성격을 부여할 수 있다.
결론
31운동은 실학, 동학, 개화, 척사, 그리스도교, 불교, 성리학적 사상의 복합화 위에서 민중사적 저류에 흐르고 있는 자유, 정의, 진리, 평화, 양심의 근간정신이 내재적으로 성숙 발전되어 오다가 1919년 3월 1일 식민지적 현실부정의 강한 형태로 폭발한 시민혁명의식의 구체화이며 그 성공이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1919년으로부터 오늘날까지 연면성을 띠고 활기 있게 발전되고 있거니와, 군주권에 결별을 고하고 국민국가의 수립을 가져오게 한 시민들의 근대화운동이며, 민족의 통일을 지향한 단합과 자강에의 열도 있는 국민운동이었다. 오늘날 헌법 전문에 31정신의 재현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는 국민적 열의는 그 동안의 사정을 국민 각자에게 환기시키고 자각케 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