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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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영화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활동사진의 수입 (1897년~1923년)
1) 활동사진의 국내 유입 시기
(1) 시대적 개요
(2) 에스터 하우스(Astor House) '진고개'에서 활동사진 틀다.
(3)에스터 하우스((Astor House)는 그는 누구인가?
(4) 활동사진 도래기를 둘러싼 논란
(4-1) 심훈(沈熏) 1897년설
(4-2) 손위빈(孫 斌) 1897년설
2)개요
3)한일합방과 영화의 도입
4)연쇄극

2. 광복 이전 (1923~1945)
1) 개요
2) 무성 영화 시기
3)무성 영화의 정착 (1925년~1934년)
(1) 나운규 시대
①시대적 상황 - 조선영화의 본격적인 전개(1926-1935)
②나운규의 인생과 영화와의 만남
(2)찬영회 사건
4) 발성 영화 시대 개막
5)최초의 영화제
6) 친일영화 제작 시기

3. 한국 전쟁 직후 (1945~1959)
1) 개요
2) 광복 후의 영화
3) 폐허 속의 영화
4) 새로운 도약기

4. 1960년대 (1960~1969)
1) 개요
2) 멜로드라마의 흥행
3) 청춘영화의 대두
4) 문예 영화의 위세

5. 1970년대 (1970~1979)
1) 개요
2) 유신 정권 하의 작품 경향
3) 우울한 시대의 대표작들

6. 1980년대 (1980~1989)
1) 개요
2) 새로운 영화 미학의 시도들
3) 에로티시즘류의 멜로드라마
4) 사극 영화의 새 경향 및 80년대의 신인 감독들

7. 1990년대 (1990~1999 )
1) 개요
2) 중견감독들의 활약
3) 90년대의 신인 감독
4) 독립영화의 붐

8. 2000년대 (2000~ 현재)
1)개관
2) 2000년 한국영화 르네상스의 활력과 그림자
3) 문제의식이 담긴 영화들
4) 2001년 현재 영화관련 업체수는 2136개
5) 멀티플렉스는 파이 키운 일등 공신
6) 2000년 이후 국제 영화제 수상 내역
7)한국의 영화 정책과 시스템
8) 99~04 시스템
9) 극장-2시간-드라마 시스템
10) 글로벌 충무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접속(access)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근거하고 있다. ‘극장-2시간-드라마 시스템'이 약화되고 그 자리를 ‘실세계-자유시간-탈(脫)장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지가 한국 영화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10) 글로벌 충무로
한국영화의 현재 포텐셜은 돈과 가격 덤핑으로 만들어진 모래성이기 때문에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평균 제작비 규모도 추락할 것이고 제작비 100억 원 이상의 영화는 꿈도 꿀 수 없게 될 것이다. 바로 미국이 원하는 한국영화의 초식 동물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래서 현단계 한국 영화 산업의 키워드는 한국영화의 세계화다. 수출이다. 그런데 수출은 쉽게 늘어나지 않는다.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가 해외 시장에서 실패했으며 배용준을 비롯한 4대 사마의 인기는 대단하지만 그들이 출연한 영화에 대한 일본 내 반응은 별로다. 그래서 한국영화 수출액 중 거의 70%를 점하는 일본시장은 곧 위축될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그래서 키워드는 수출이지만 개별 영화가 아니라 글로벌 충무로를 수출하는 것이다.
얼마 전 방송 프로그램에서 명필름의 심재명 씨를 만나 물었다. “앞으로 10년 후 한국 영화 산업의 화두는 뭐가 될 것 같아요?” 명기획자가 대답했다. “나는 지금 흥분 상태예요. 영화 한 편으로 지금 1천 원을 번다면 10년 후에는 1천만 원을 벌 수 있을 것 같아요.” 심재명 씨의 말은 한국영화가 10년 후에는 협소한 한반도의 남쪽과 지금 모색하고 있는 동아시아 시장을 훌쩍 뛰어넘어 유럽과 북미 대륙이라는 세계 영화 시장으로 진출하여 명실상부한 영상 산업 대국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바로 1천만 원, 1천만 달러, 아니 1억 달러를 벌려면 그냥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충무로를 수출해야 한다. 무슨 말이냐 하면 충무로 영화 산업이 이미 글로벌 플레이어가 된 한국의 자랑스러운 기업들의 거시 경영 전략과 공동 운명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매출 규모가 일본 소니보다 많을 뿐 아니라 순이익은 일본의 소니, 마쓰시다, 히타치, 샤프, NEC 5개사를 합친 것보다 크다. 그런데 삼성전자의 강점은 반도체, 텔레컴, 디지털 기기의 융합이지만 약점은 소프트웨어가 없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물론이고 LG와 CJ 같은 한국 기업들은 조만간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들의 인수 합병 전쟁에 뛰어들 것이다. 바로 그 순간과 지점이 충무로가 글로벌화 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지난 10년 한국영화는 참 행복했다. 청년들은 문학 청년의 외투를 집어던지고 영화 청년으로 다시 태어났다. 대도시 카페의 벽을 장식하던 할리우드 스타들의 사진들은 철거되고 그 자리를 세련되고 도발적인 한국영화의 포스터들이 차지했다. 저급한 문화로 천대받던 한국영화는 갑자기 존경받는 문화가 되었으며 충무로의 일급 기획 제작자와 감독들은 한국 사회의 문화적 영웅이 되었다. 경제적으로는 제2금융권은 물론이고 시중 은행들도 한국영화에 투자하게 되었으며 영화 산업은 벤처 산업의 가장 오래되고 매력적인 모델의 하나로 평가되었다. 스크린쿼터 축소와 철폐를 고집하는 미국의 입장은 한국영화가 얼마나 중요한 산업이 되었는가를 우회적으로 보여 준다.
할리우드영화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충무로 블록버스터를 만들고, 유럽 영화제에서 상을 받기 위해 ‘예술영화’도 팍팍 밀어주고, 일본이 하는데 우리는 왜 못해 하면서 애니메이션 강국을 꿈꾸는 것은 대한민국과 충무로가 가지고 있는 특유한 역동적인 에너지 때문이다. 지난 10년 그런 역동적 에너지를 만들어 낸 키워드는 ‘영화 산업 강대국’, ‘예술영화’, 그리고 ‘독립영화’였다. 그런 생각(들)과 개념(들), 그리고 그것들을 연결하는 논리학이 ‘99-04시스템’을 결정한 화두이자 이데올로기, 그리고 상징 조작이었다. 예술영화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심각해하는 영화인과 관객들은 수준 높은 문화의 창조자와 감식가가 됐으며 독립영화를 외치는 사람들은 진지한 도덕적 가치의 정의로운 옹호자가 될 수 있었다. 영화 산업 강대국으로는 국가와 은행 금고를 열어 충무로에 제도권 자금이 흘러오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지금 ‘99-04시스템’은 피 흘리며 신음하고 있다. 이제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적어도 10년 동안은 써먹을 새로운 화두를 찾아야 한다. 새로운 화두로 사람과 돈과 기술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봄은 3월에 오는 것이 아니다. 몸서리치도록 추운 2월 초순의 어느 날 깨어 있는 사람 하나가 ‘입춘대길’ 글씨를 대문에 붙일 때 봄은 시작하는 것이다. 겨울의 한복판이지만 절기로는 봄의 시작이며 바람은 북풍에서 동풍으로 바뀌고 얼음 속에서 물고기들이 움직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한국영화사연구 새미, 2003
유홍렬 연표로 보는 현대사, 신구문화사, 1980년
이만열 한국사 연표, 학민사, 1985년
한국영화의 쟁점과 사유 : 김수남 영화평론집, 김수남, 문예마당, 1997
한국 영화 100년, 호현찬 , 문학사상사, 2000
조선영화사업발달사, 1941, 이치카와 사이(市川彩)
한국 영화 씻김, 삼성영상사업단 ; 이효인.이정하 열린책들, 1995
우리영화 100년, 김종원, 현암사, 2002
한국영화전사, 이영일, 삼애사 1969
1997년 한국영화학회의 세미나(김종원/조희문)
WTO 및 뉴라운드의 시장개방압력과 한국영화의 중장기 발전전략, p.113
격월간 영화(78호), [영화 제작 자본과 흥행 자본의 함수관계], p.29
격월간 영화(78호), [영화 제작 자본과 흥행 자본의 함수관계], 한갑진 지음, 영화진흥공사, 1982,
WTO 및 뉴라운드의 시장개방압력과 한국영화의 중장기 발전전략, 영화진흥위원회, 2000
2001년 영화진흥위원회 우수논문공모 선정 논문집, 영화진흥위원회, 2001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 담론의 절합관계 연구 - [쉬리]와 [공동경비구역 JSA]를 중심으로], 권은선)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외, 2002.03
씨네. 21 No.362 (2002.07.23-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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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21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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