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1. 학습전략의 정의
2. 학습전략의 필요성
3. 학습전략의 종류
4. 학습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전략
5. 과학과의 학습전략
결 론
1. 학습전략의 정의
2. 학습전략의 필요성
3. 학습전략의 종류
4. 학습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전략
5. 과학과의 학습전략
결 론
본문내용
수업할 수 있는 데, 수강료는 시간 당 $0.30로 매우 쌌다(보통 강좌 당 평균 $0.50 이다).
일반적으로, (그 과정의 효과성에 관하여) 대부분의 시간을 학습자료에 소비한 학생들의 성적이 좋았다.
나중에 보니까, OSU에서는 교양과목으로 과학에 대한 몇 가지 과정을 필수로 요구하였는 데도 불구하고, 생물학의 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거의 없었다. 』
왜 그랬을까? Belland가 발견한 여러 문제 중에서 audio로 강의하는 녹음이 대집단 수업에서 하는 것과 같았다는 것이다. “강의자의 음조, 지나치게 조심스러운 말투, 강조점에 대한 과장 등은 실제로 학생들에게 하는 것처럼 나를 속타게 만들었다”고 Belland는 평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그 테이프는 90분 동안 쉬지 않고 돌아갔으며, 감정이 없고 상호적이지 못하였다.
Belland가 지적하고자 한 것은 그 audio 수업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정의적 욕구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비록 생물학의 내용은 학습하였지만, 결과는 생물학을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 없어진 것이다.
학습내용은 개인의 성취욕구와 친화의 욕구에 민감해야 한다고 하였다. 성취동기가 강한 학생들은 자기 자신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자기가 통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친화의 욕구가 강한 학생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협동학습과 같은 비경쟁적인 상황이 유리하다고 한다. 확실한 것은 학습상황에 따라 수업전략은 다르다는 사실이다.
지속적인 동기화를 촉진시키는 수업방법을 조장하여야 한다. 이런 방법에는 수업 게임, 협동학습, 적극적인 역할 모형, 개인적인 성취기회, 지도성을 발휘할 기회 등 여러 가지가 있다.
4) 효능감
또 다른 강력한 동기의 원천은 학습과제의 난이성과 과제수행 결과에 대한 학습자 자신에 대한 신념이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 Bandura(1982)
이란 실제 성공여부에 관계없이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말한다. 즉, 학습자는 어떤 활동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이러한 기대를 결과기대라 한다고 한다.
수행성취란 학습자가 이전에 어떤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한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가 학습과제 수행에 즐겨 노력하도록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진 결과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안된다.
결과기대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면 어떤 결과(consequences)가 오는지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와 관련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목표를 설정하거나 교사로부터 목표가 무엇인지를 듣고 무엇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된다. 이 기대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습이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에도 영향을 준다.
학생들은 또한 목표성취의 결과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데, 이들 기대는 학습과제를 주도하고 계속 수행해 나갈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성적은 모든 학습자에게 친숙한 예의 하나이다. 학생들에게 A가 가치 있는 것이고, 그것을 달성할 능력이 있다고 믿으면, 이 목표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유사하게, 과정이나 훈련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대학 입학, 또는 장학금 수혜 등과 같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학생들이 얻은 결과에 대하여 어느 정도 가치를 부여하느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게 다.
지금까지 과학과목에서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하기 시작하고 이를 끈기 있게 해 나가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동기유발의 문제이다. 앞에서 논의한 것처럼 동기가 유발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대-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과제에 대하여, 과제성취의 가치에 대하여-가 충족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과학적 학문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주위환경과 생활 속에서 소재를 찾아 과학에로 점차적 접근을 해야만 자연스럽게 과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습 내용이 생활 주변의 것이어야 하며, 일상생활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 외에도 과학과 교육은 탐구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과학은 자연 현상과 사실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과정과 그 과정의 지식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지식을 모두 학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과정을 학습하여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 과정을 통하여 이를 해결에 보려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 탐구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의 탐구 과정을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학습해야 할 것이다.
결 론
새로운 이론을 학습할 때 학습 자료의 다중 통독과 조직적인 도구사용의 이점을 학생들이 인지하여 실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가와 학습 방법 및 전략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와 학습에의 적용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남녀간의 학습 방법 및 전략의 차이에 대하여 서로 다른 관점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남녀에 따른 학습 방법 및 전략의 차이와 그 이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아주 적은 학습자들만이 선행지식을 교과서 안의 새로운 개념과 연결시키려고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유의미 학습에 대한 의식이 매우 부족하므로 학생들 스스로 선행지식과 교과서의 새로운 개념 연결을 의식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다.
학습재로서의 교과서 개발과 효과적인 과학 교육을 위하여, 학습자의 학습 방법 및 전략과 인지심리학, 동기심리학 등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인지 수준의 이해를 통한 교수와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양태, 학습 방법 및 전략을 파악하여 능동적인 의미 구성의 장으로서 학습 자료의 역할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 과정의 효과성에 관하여) 대부분의 시간을 학습자료에 소비한 학생들의 성적이 좋았다.
나중에 보니까, OSU에서는 교양과목으로 과학에 대한 몇 가지 과정을 필수로 요구하였는 데도 불구하고, 생물학의 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거의 없었다. 』
왜 그랬을까? Belland가 발견한 여러 문제 중에서 audio로 강의하는 녹음이 대집단 수업에서 하는 것과 같았다는 것이다. “강의자의 음조, 지나치게 조심스러운 말투, 강조점에 대한 과장 등은 실제로 학생들에게 하는 것처럼 나를 속타게 만들었다”고 Belland는 평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그 테이프는 90분 동안 쉬지 않고 돌아갔으며, 감정이 없고 상호적이지 못하였다.
Belland가 지적하고자 한 것은 그 audio 수업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정의적 욕구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비록 생물학의 내용은 학습하였지만, 결과는 생물학을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 없어진 것이다.
학습내용은 개인의 성취욕구와 친화의 욕구에 민감해야 한다고 하였다. 성취동기가 강한 학생들은 자기 자신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자기가 통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친화의 욕구가 강한 학생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협동학습과 같은 비경쟁적인 상황이 유리하다고 한다. 확실한 것은 학습상황에 따라 수업전략은 다르다는 사실이다.
지속적인 동기화를 촉진시키는 수업방법을 조장하여야 한다. 이런 방법에는 수업 게임, 협동학습, 적극적인 역할 모형, 개인적인 성취기회, 지도성을 발휘할 기회 등 여러 가지가 있다.
4) 효능감
또 다른 강력한 동기의 원천은 학습과제의 난이성과 과제수행 결과에 대한 학습자 자신에 대한 신념이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 Bandura(1982)
이란 실제 성공여부에 관계없이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말한다. 즉, 학습자는 어떤 활동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이러한 기대를 결과기대라 한다고 한다.
수행성취란 학습자가 이전에 어떤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한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가 학습과제 수행에 즐겨 노력하도록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진 결과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안된다.
결과기대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면 어떤 결과(consequences)가 오는지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와 관련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목표를 설정하거나 교사로부터 목표가 무엇인지를 듣고 무엇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된다. 이 기대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습이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에도 영향을 준다.
학생들은 또한 목표성취의 결과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데, 이들 기대는 학습과제를 주도하고 계속 수행해 나갈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성적은 모든 학습자에게 친숙한 예의 하나이다. 학생들에게 A가 가치 있는 것이고, 그것을 달성할 능력이 있다고 믿으면, 이 목표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유사하게, 과정이나 훈련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대학 입학, 또는 장학금 수혜 등과 같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학생들이 얻은 결과에 대하여 어느 정도 가치를 부여하느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게 다.
지금까지 과학과목에서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하기 시작하고 이를 끈기 있게 해 나가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동기유발의 문제이다. 앞에서 논의한 것처럼 동기가 유발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대-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과제에 대하여, 과제성취의 가치에 대하여-가 충족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과학적 학문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주위환경과 생활 속에서 소재를 찾아 과학에로 점차적 접근을 해야만 자연스럽게 과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습 내용이 생활 주변의 것이어야 하며, 일상생활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 외에도 과학과 교육은 탐구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과학은 자연 현상과 사실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과정과 그 과정의 지식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지식을 모두 학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과정을 학습하여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 과정을 통하여 이를 해결에 보려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 탐구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의 탐구 과정을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학습해야 할 것이다.
결 론
새로운 이론을 학습할 때 학습 자료의 다중 통독과 조직적인 도구사용의 이점을 학생들이 인지하여 실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가와 학습 방법 및 전략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와 학습에의 적용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남녀간의 학습 방법 및 전략의 차이에 대하여 서로 다른 관점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남녀에 따른 학습 방법 및 전략의 차이와 그 이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아주 적은 학습자들만이 선행지식을 교과서 안의 새로운 개념과 연결시키려고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유의미 학습에 대한 의식이 매우 부족하므로 학생들 스스로 선행지식과 교과서의 새로운 개념 연결을 의식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다.
학습재로서의 교과서 개발과 효과적인 과학 교육을 위하여, 학습자의 학습 방법 및 전략과 인지심리학, 동기심리학 등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인지 수준의 이해를 통한 교수와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양태, 학습 방법 및 전략을 파악하여 능동적인 의미 구성의 장으로서 학습 자료의 역할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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