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민요의 특징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 나라 민요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민요란?

2. 민요의 특징

3. 민요의 형식

4. 민요의 종류

5. 황해도 민요

6. 평안도 민요

7. 강원도 민요

8. 경기도 민요

9. 경상도 민요

10. 충청도 민요

11. 전라도 민요

12. 제주도 민요

13. 지방별 민요조사 결과

14. 결론

본문내용

. 제주 지방의 특색에 맞는 소리로 씩씩한 느낌을 준 다.
■ 김매기 소리(홍애기 소리)
제주도에는 논보다 밭이 많은데 그래선지 논을 맬 때에는 소리를 하지 않고 밭을 맬 때에 흔히 한다. 제주도에서는 김매기 소리를 검질소리, 사디 소리 등으로 부르는데, ' 검질매다 '는 김매다의 제주방언이고, ' 홍애기 ' 라고 하는 것은 뒷소리의 ' 헤이야 홍 ' 이라는 말에서 딴 듯하다. 이 소리는 너무 느린 탓에 처량한 느낌을 준다.
■ 이여도 사나
해녀들이 바다에서 노를 저을 때나 헤엄을 칠때 서로 메기고 받으며 부르는 노래로 해녀 배젓는 소리 또는 잠녀 노래라고도 한다. 가사는 거친 바다로 힘차게 노를 저어 나가는 일을 그린 내용이다. 소리의 구성은 오돌또기와 비슷하며 매우 씩씩하고 화창하다.
13. 지방별 민요 조사 결과
지금까지 여덟개 지방별로 살펴보면서 그 지방 민요의 특성들을 알아보았다. 이번 수업준비를 통하여 저희와 가까운곳에 있는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지역을 다른 지역보다 더 깊게 살펴보면서 특이점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충청도지방의 경우에 각 지방에 둘러 쌓여 있어서 충청도만의 민요가 없음을 알았다. 그러나 각 도의 민요에는 충청도 민요의 색채가 녹아 있었다. 결론적으로 충청도 민요에는 각 도 민요의 색채가 녹아 있으니 다른 지방처럼 그 지방환경에 맞게 민요가 없다는게 충청도 민요의 특성이라고 나름대로 결론을 내릴 수가 있었다.
경상도 지방경우에는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의 동남부에 위치하여 경북은 동해, 경남은 남해라는 바다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지리적으로 험한산세와 폐쇠된 환경, 바다와 근접해 있어 빠르고 힘있는 민요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상도 중남부 지역은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평야지대로 느린 듯한 민요도 함께 보인다.
마지막으로 전라도지방 같은 경우는 대체로 슬픈 느낌을 주고 음악적인 표현이 강하다. 그리고 전라도는 곡창지대와 더불어 다도해 및 역사적으로 볼 때 외세의 침략등 때문인지 몰라도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민요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았으며 아직까지도 서남해의 소흑산도, 흑산도등의 섬들에서는 민요가 불려지고 있는 곳도 구두로 확인할 수가 있었다.
14.결 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자신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기 조국의 민요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것은 없다."
-코다이-
발표수업에서의 결론 도출은 조금 생소하지만 나름데로 준비하면서 저희가 느낀점을 마지막에 결론을 통하여 몇자 요약해보았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에 따라 흥얼거리며,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등을 자주 접하고, 좋아한다. 그리고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고 있으면, 거의 대부분 주파수나 채널을 돌려버린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조차도 음악시간에 배우는 노래는 서양의 음악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우리음악을 잊어버리고, 스스로 그것을 소멸시키고 있다. 오직 서양 것만을 받아들이며, 그것을 가장 좋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음악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기에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우리 것을 모르고, 그것을 외면한 채 남의 것만을 알고, 중요시한다면, 그것은 조금씩 자기 자신을 나약하게 만들고, 소멸시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더 크게 나아가서는 우리나라, 바로 내가 살고 있는 이 나라를 점점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것을 알고 보존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것은 우선 교육에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특히 외국어 교육에 앞서 국어 교육을 중시하듯이 서양음악 교육에 앞서 우리 전통음악교육을 중요시하여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말해 민요는 민중사이에 불리고 있는 노래의 총칭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민요는 우리 민족의 심성과 정서를 솔직하고 소박하게 담고있는 민중의 노래로 민족정서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들 노래에는 민중의 소리가 담겨 있고, 민족 공통의 생활 감정이나 풍습, 그리고 우리 민족의 종교적인 심성이나 소망 등이 숨김없이 표현되어 있다. 언제 누구의 손에 작사되고 또 작곡되었는지도 모르게 오랜 세월 동안 한국의 특유한 풍토 속에서 소박함과 세련미를 더해 온 우리 민요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음악적인 자질과 소양을 충분히 보여주는 민중의 노래인 것이다. 또한 지역별로 민요를 살펴보면서 그 시대 그 지역의 삶, 한민족의 정서를 느껴보았다. 삶을 노래하고, 서로 돕고, 어울리는 서민적인 민요를 보면서, 소위 정보화 시대라고 일컫는 지금 시점에서 정서가 메말라가고 개인주의가 팽배하는 부끄러운 현실을 잘 조명하여 나아가 경제가 어려운 이 시기에 과거의 우리민족의 하나됨을 노래하고 단결을 중요시하는 조상들의 얼을 이어서 잘 극복해 21세기가 한반도의 시대가 열리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사회에서 이미 퇴색되어버린 것으로 우리가 여기고 있는 우리의 민요들이 시골 어느 모서리인가에 남아서 이어지고 있다는 소리도 들었다. 그러한 시골을 우리가 무시하고 외면해버리는 건방진 태도를 가지고 대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 속에 들어가 그 속에 수용됨으로써 참되고 값진 우리의 삶과 문화가 새롭게 빚어 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끝을 맺는다.
발표시간에 정확하게 발표했어야 하지만 조장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점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갑작스런 어머니의 교통사고로 인해 너무도 경황이 없는 나머지 교수님께 연락드려야 한다는 사실마저도 잊어버리고 이제와서 이렇게 핑계 아닌 핑계를 늘어놓는점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한달여 어머니 병간호를 하느라 학교도 나오지 못하고 당연히 수업에대해 책임을 져야했지만, 그렇지 못하고 이렇게 뒤늦게 레포트로나마 제출할 수 있게 해주신 교수님의 베려 정말 감사합니다. 미운짓한거 알지만 그래도 예쁘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교수님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민요와 민중의 삶 (지식산업사, 한국역사민속학회)
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 율격 (우석출판사, 조동일)
민요기행 (한길사, 신경림)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5.05.30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6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