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리더십에 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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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슈리더십에 대한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한국의 리더를 기다리며
1. 리더가 고갈된 나라 한국
2. 21세기 리더쉽 패러다임

제 2장 리더쉽의 이해
1. 리더쉽의 전제 조건들
2. 리더쉽의 정의
3.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4. 리더는 선척인가? 육성되는가?
5. 리더쉽의 과정 모델

제 3장 이슈 리더쉽
1. 이슈리더쉽의 이론의 배경과 개념
* 이슈리더쉽의 창안 배경
* 이슈리더쉽 스타일
* 기존이론과의 차이
* 일상성 혁명이란?
* 리더의 여건 변화

본문내용

의하여 리더로 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Conger(1992)에 의하면 공식적인 훈련프로그램에 의하여 리더가 된 사람은 거의 없다고도 하였다. 따라서 육성론이 옳다고 확신하기도 어렵다. 본서에서는 선택론을 주장하고 있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선택되어진다는 것이다. 리더선택의 요소는 이슈의 구성과 추진역량이다. 이슈마다 성격과 내용이 다르므로 필요한 역량과 역할도 다르다는 것이다. 현대가(여러분들이)요구하는 리더는 어떠한 사람인가?
5. 리더십의 과정모델
리더와 추종자들과의 교류과정을 통하여 리더의 특정행동을 보여주고 추종자의 반응을 통하여 리더십이 나타난다. 이때 교류를 위한 '꺼리'가 필요한데, 이 꺼리를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즉, 리더십은 이슈를 매개로 하여 교류과정을 통하여 나타난다. 이를 S-N-D-F 모델(p75 그림2-1 참조)로 설명할 수 있다.
seeds needs deeds feed
1)seeds(씨앗)-리더의 특성이 될 수 있는 씨앗으로 기존에 갖고 있는 리더의 다양한 역량, 성격, 가치관, 심리적 상태, 인지구조의 특성, 개인의 경험과 成長史와 최근에는 성격, 인지, 심리, 행동, 경험, 인구통계적 특성 및 기술적 분야에까지 연구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백기복 교수는 seeds간의 상호작용으로 능력과 의지(태도)관계는 곱의 관계(synergy효과 혹은 "0"을 곱하면 결과는 "0")에 있다고 보고, Bill Gates는 능력과 태도의 관계를 엔진의 마력으로 표현하였는데, 인간의 IQ와 재능은 단순히 차량의 마력에 불과하고 그 활용도에 따라 성능이 나타난다고 보았다(100ps/400ps 이면 100ps 성능, 200ps/200ps 이면 200ps의 성능). 범죄의식을 가진 천재가 사회(기업)에 가장 위험하다.
특히 이슈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더의 특성요인으로는 창의성, 자기감시성향(self-monitoring), 전략적 사고, 이슈에 대한 지식수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신뢰, 집념(persistence), 추진력 등이 있다.
2)needs-상황적 필요, 조직원의 특성에 따른 필요성 인식.
3)deeds(행위)-대과 없이 조직을 무사히 이끌어 왔다는 이임사의 인정시대는 지났다. 조직원들이 조직이나 직무에 끊임없이 부가가치를 더해갈 수 있도록 조직원의 행위를 이끌 수 있는 리더를 요구한다. 즉, 이슈를 선택하고, 계획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리더필요(리더십의 3p 모델참조). 리더는 무슨 행동을 해야하는가?
4)feedback-평가는 상대적으로 경쟁자와 비교를 통하여 평가하기도 하고, 자신의 심적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또한, 단순히 상급자가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피드백으로 다양한 평가기준에 의하여 평가하고 다음의 계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함.
제 3 장 이슈리더십
무기가 있다고 전장에서의 승리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무기의 활용법이 리더십의 3P모델이다. 3p 행위를 적절히 수행하는 리더를 '이슈리더'라고 한다.
1. 이슈리더십의 이론의 배경과 개념
*이슈리더십의 창안 배경
①기존 리더십 이론의 한계 극복
②지식중심사회에 맞는 리더의 역할 정립
③기존문헌과의 관계를 명확히 함
④성공했던 리더의 공통요인 수용
*이슈리더십 스타일
①주어진 상황에서 중요 이슈발견
②창안된 이슈를 구성원들( audience;오디언스, 추종자)에게 설득하여 동참과 몰입.
③이슈의 성공적 실천을 위한 실천시스템 구축하여 지속적인 실행으로 성과 산출
*기존 이론과의 차이
①리더는 직급, 나이와는 무관
이슈리더---이슈 창안자
오디언스---이슈에 관련되고 관심을 보이는 추종자로 상급자, 동료, 하급자, 외부인 모두
②리더는 고정되지 않고 이슈에 따라 변한다.
-리더와 오디언스는 상하관계가 아니고 역할 분담의 관계이고 파트너 관계이다.
③기존이론이 하부계측을 중심으로 하였고 최근의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론은 상부계층이 중심이지만 이슈리더십은 상하가 없다(신입사원이나 집안의 어린아이도 리더가 가능).
지식사회의 핵심은 아이디어와 정보의 창출과 교류, 실천으로 창의적인 과제를 찾고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
현대는 정보통신시대로 약간의 노력으로 많은 중요정보를 접할 수 있다. 그러나 활용하는 것, 혹은 실천하는 것은 별도의 문제이고 경쟁력의 차이의 원인이 된다.
관심의 대상이 넓어졌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시대로 결제를 기다릴 시간이 없다.
하루 출근하여 창의적 이슈에 70%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자는 의자에 앉아 있을 자격이 없다(?)
*일상성 혁명이란?
-무의미하고 반복적인 일상의 생활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불러 일으켜 보람있고, 행복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혁명
-현대적인 나의 일상은 어느 생활인가? 과거보다 의미 있고, 행복한가?
-세상이 만들어 주는 일상적인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살 것인가?
-스스로 주체가 되어 일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일상성 혁명, "노동의 종말" 거론되기 시작.
*리더의 여건 변화
-정보통신의 발달은 참여의 한계를 극복하게 함(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대규모 의견수렴이 가능).
-Xerox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운영의 예(Web 사이트 이용 누구나 의견 참여하고 아이디어 제출)-Brain Storming 기법의 On Line화, 의견제안자와 보완자의 명단을 밝히게 하여 보상, 명성, 저작권 보호
-지식사회의 도래
*이슈리더십 창안의 이론적 배경(P92 표 3.1 참조)과 성공의 사례(표3.2)
-세종대왕(나라말씀이 중국과 달라---사용하기가 어려워---)-백성들의 삶의 질 향상
-나플레옹-정복과 확장(박물관의 유물 몇 점이 남았다)
-마틴 루터 킹-소외된 사회계층에 미래의 비전제시(흑인들에게 행동할 수 있는 권리회복
-Eisner-만화영화와 캐릭터 상품에 집중하여 Disney 재건
-DJ, YS의 이슈는?
*이슈리더의 결과
-다양한 성과가 나와야 한다.
-아이디어 실현에 따른 개인과 조직의 효과성 증가, 생산성 증가
*개념
-올바른 이슈의 창안
-이슈에 대한 오디언스의 몰입확보
-강력한 실천시스템 구축
-성과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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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5.26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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