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 문화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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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 문화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중국을 찾아서
1.중국: 서해 너머에 있는 거대한 나라
2.중국인: 중화사상으로 통일된 56개 민족
3.중국문화: 중국문화의 조건과 토대

제2장 중국의 언어와 문자
4. 중국어: 중국어의 특징
5. 한자: 상징의 세계
6. 말의 규칙: 혼돈 속의 질서

제3장. 중국의 인문 전통
7. 역사: 중원의 대서사시
8. 철학: 사상의 특징과 흐름
9. 문학: 글의 갈래와 전통

제 4장 중국의 전통 예술
10. 서예: 시간과 공간의 조화
11. 텍스트와 이미지의 조화
12. 중국예술의 미학적 특징: 기운생동과 여백의 미학

제5장 현대 중국의 문화 풍경
13. 80년대의 문화 지형도: 지속과 단절의 합주곡
14. 90년대 지식인 문화: 계몽이냐 시장이냐

본문내용

계몽운동의 한 형태로 나타났다. 그 이후로 혁명 운동(좌익 문학), 문예의 대중화, 민족화로의 근 현대 문학사의 운동사적 성격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제 4장 중국의 전통 예술
10. 텍스트와 이미지의 조화
중국의 그림은, 약 50만년 전의 암각화로부터 현대 회화에 이르기 까지 실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고대 시대(하상주 시대)에는 그림이 이 정치적인 색채가 강했지만 사회 생산력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됨에 따라 그림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림에 자신의 마음과 인격을 대입시켜 글로써 자신과 사회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써 표현하는 것이 변화의 한 예라 할 수 있겠다. 이것은 산수화가 그려진 이 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명대 초기에는 전제 왕권의 강화에 따라 문화예술에 대한 정치적 통제와 간섭이 심해졌다. 그래서 문인화가의 입지가 약해지고 전문 화가들이 세력을 펼친 시기이다. 청대에 이르러서는 서양 문물의 유입이로 서양 그림과의 접목을 가져왔고 화단에는 양주화파가 세력을 펼쳤다. 그리고 청 말에는 대중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이런 중국의 그림의 역사는 산수화 이전과 이후로 크게 나누어진다. 그리고 전문화가와 문인화가의 상보관계 속에서 다채로운 화풍이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11. 서예: 시간과 공간의 조화
서예는 문자를 표현한 독특한 예술이다. 특히 모필을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하기 때문에 애초부터 문자를 기록한다는 서사적 기능으로 출발 하였다.
서예는 3대 요소인 필법, 필세, 필의의 예술적 기교를 포괄하여야 한다. 이것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서예의 서체는 진서, 예서, 초서, 해서, 행서로 나뉜다. 그럼 각각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진서는 상나라 때의 갑골문과 주나라 때의 금문, 전국시대의 진서, 진나라 때의 소전을 포괄한다. 예서는 진나라의 관리들이 산적한 행정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의 소전을 흘려 쓰면서부터 생겨났다고 한다. 해서는 법칙을 준수하여 모범이 될 수 있는 표준체를 말한다. 초서는 아주 일찍이 등장하였다. 글자를 간편하게 흘려 쓰는 습관은 진서시대에도 이미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서는 장초, 금초, 광초 3단계로 발전하였다. 행서는 행암서라고도 하는데 해서와 초서 사이에 끼어 있는 서체로서 간결하면서도 유창하다.
마지막으로 서예는 문자 기록에 그치거나 단순히 먹물을 바르는 행위가 아니라 그림의 선과 면처럼 점과 획 사이의 미묘한 변화와 율동을 통하여 균형의미와 더 나아가 심미적 정신을 표현하는 예술적 행위 또한 서예는 시간과 공간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12. 중국예술의 미학적 특징: 기운생동과 여백의 미학
중국의 예술 작품을 보면 표현한 대상이 마치 살아있는 생명력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이것을 기운생동이라고 하는데 사람들로 하여금 생동적인 느낌은 주는가 하면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고 현실을 읽을 수 있게 한다. 그럼 기운생동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 기운생동의 핵심은 변화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낡은 형식이나 문화의 구속으로 부터의 일탈과 파격이 ‘기운생동’의 미학을 조성한다. 셋째, 기법과 정신의 통일이 ‘기운생동’의 경지를 만든다. 넷째, 기운생동은 상외지상, 언외지지의 미학이다. 이 네가지로부터 기운생동이 무엇인가에 대해 말해 준다.
그리고 중국 예술 작품의 또 하나의 특징은 여백의 미학이다. 이 미학을 통해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우주 속의 하나의 보편적 원리 속에 있다는 것을 표현하려는 것이다.
제5장 현대 중국의 문화 풍경
13. 80년대의 문화 지형도: 지속과 단절의 합주곡
장이머우의 “인생”이라는 중국영화는 1940년의 국공내전을 시작으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대약진 운동, 문화 대혁명에 이르는 역동적인 시기를 조망한다. 이 작품에서 우리의 시선을 끄는 것은 4대 사이에서 벌어지는 단절과 연속의 과정인데 이것을 보여 줌으로써 80년대의 중국을 비취어 주는 거울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영화 말고도 소설에서는 상흔 문학과 반전 문학이 나타나 중국 사회를 비판하였다. 문화 대혁명이 종결되자 덩샤오핑는 현대성을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내세워 중국 사회의 모순을 가릴려고 했지만 천안문 사태라는 큰 사건이 일어나 이 모순을 가릴 수는 없었다. 이렇둣 1980년대 문화 지형도를 볼 때 단절과 지속이란 시간의 두가지 운동방식이 폭도와 은폐라는 인식의 양면성을 볼 수가 있었다.
14. 90년대 지식인 문화: 계몽이냐 시장이냐
1980년대 후반의 문화현상을 대표하는 왕숴라는 작가의 작품들이 90년 초반까지 주류를 이룬다. 그러니깐 대중들의 지지를 많이 받았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하면서 왕숴와 같은 지식인들의 입지는 줄어든다. 그리고 1990년대 초반에는 ‘후학’ 즉, 후현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이 문화계에 큰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으로 인해 1990년대 중반의 문화계를 뒤흔든 이른바 ‘인문정신 토론’이라는 대규모 논쟁이 일어났다. 이러한 혼란한 현실 속에서 1990년대 지식인 문화계는 세기말을 맞이하고 있었다.
15. 90년대 대중문화: 세기말 풍경들
6새대 영화감독의 대표주자인 장위안 감독의 ‘베이징 녀석들’은 분명 조야한 리얼리즘이지만 그러나 이 조아한 앵글 속에서 세기말 중국의 객관적인 현실을 보여 준다. 이렇둣 세기말의 중국은 염색을 하는 청년들이 등장을 하는등 개방과 개혁을 필두로 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중국은 세기말에 이르러 민족주의를 강조해 더 이상의 분열을 막고 세계에서 중심이 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개방과 개혁을 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중국의 문화, 역사, 사회에 거쳐서 그리고 마지막에 있는 중국인의 일상과 의식에서 흥미로운게 많이 있어서 재밌게 읽었느데 여기에서는 중국과 우리나라가 비슷한게 많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중국인들을 이해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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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5.27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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