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신화’ 와 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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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이효리의 신화, 섹시 코드 그리고 현대의 신화에 담겨진 기호학적 진실

시각적 층위
<이효리 외향 분석>
<이효리의 앨범 자켓 분석-색채 기호학>
<이효리 광고 분석>
1. TRY 속옷 광고
2. 산사춘 광고
3. 이효리 수능 팬티

청각적 층위
<이효리의 노래 ‘10 MINUTES’에 대한 분석-노래 가사 텍스트>
1.텍스트 분석 방법
2.텍스트분석
1)통합체분석
(1)의미구조
2)언어 기능 분석
<이효리의 화법 분석>
1. 화법상의 특징
2. 이효리 화법이 이효리 신화에 미치는 영향, 기호학적으로 바라보기
① 바르트의 신화론
② 움베르트 에코 ‘커뮤니케이션 모형’

결 론: 이효리 텍스트에 담긴 사회적 신화 기호로 벗겨내기

본문내용

'에이즈 환자와 성교시 바이러스 감염 확률이 1000분의 1'이라는 구성애씨의 설명에 '생각보다 되게 적다'고 안도했으며 이날 남성용 및 여성용 콘돔 사용법과 성병에 대한 지식을 듣고는 '나는 성인인데도 성지식을 잘 모르는데 청소년 여러분들은 더욱 배워야 할 것 같다. 창피하다고 고민을 숨기지 말고 당당하게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으면 좋겠다'는 충고를 잊지 않았다.
2. 이효리 화법이 이효리 신화에 미치는 영향, 기호학적으로 바라보기
바르트의 신화론으로 이효리의 화법이 신화소로 탈바꿈되는 과정을, 움베르트 에코의 도식으로 이효리의 화법이 일반대중에게 수신ㆍ해석되어 코드화되는 과정을 그려보았다.
① 바르트의 신화론
여기서는 바르트의 신화론에 따라 이효리 화법이 가지는 기표와 기의를 분석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처음의 메시지(1차 기표)가 신화로써 변모하는 과정을 알아보겠다.
1. 기표
2. 기의
3. 기표
4. 기의
5. 신화
1. 이효리 화법
2. 솔직함
3. 당당함, 주체적임
4. 특별함
5. 여성신화
위에서, 이효리 화법상의 특징을 두 가지 언급하였다. 하나는, 자신의 과거를 솔직하게 고백한다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피력한다는 점이었다. 그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효리에 의해 발신된 메시지(1차 기표)는, '나(이효리)는 솔직하다'라는 기의가 내포되어있다. 그리고 메시지 자체(1차 기표)와 그 내면에 존재하는'솔직함'(2차 기의)의 의미는 이효리가 그만큼 자신에 대해 당당하고 주체적인 여성임을 알려주며 이것이 곧 3차 기표가 된다. 3차 기표의 의미, 곧 4차 기의는'기존의 섹시코드와 다른 특별한 섹시코드'로써 이효리를 신화적 존재로 승화시켜주며, 그로써 한 인간인 이효리가 여성신화로 탈바꿈 되는 것이다.
② 움베르트 에코 '커뮤니케이션 모형'
움베르트 에코의 이론을 사용하여 이효리의 화법이'기존의 섹시코드와 다른 섹시코드'로 해석되는 과정을 기호학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Sender message channel
as a source of information(expression) address text as context
context(circumstance) codes/subcodes
a 이효리 b 발언내용 c 매체
d 기사화된 내용ㆍ보도내용 e 일반대중 h 수신자에 의해 해석된 메시지
f 기사화ㆍ보도되는 상황ㆍ맥락 g 코드 / 잠재적 코드
a. 발신자인 이효리
b. 이효리가 방송이나 기타 등지에서 발신한 메시지 그 자체
c.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
d. 이효리가 발신한 메시지를 방영하는 프로그램과 그것을 기사화한 텍스트
e. 수신자로서의 일반대중
f. 가부장제도 사회의 보수성이 잔존ㆍ신화로서의 아이콘이 부재한 상황
g. 사회에 통용되고 있었던 기존의 섹시코드ㆍ아직 발현되지 않았지만 코드화될 가능성이 잠재 되어있는 변형된 섹시코드
h. 대중에 의해 해석된 메시지
위의 도식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효리가 메시지를 발신하면 TV, 라디오, 신문 등의 매체가 그것을 방송ㆍ기사의 소재로 삼는다. 이는 이효리가 발신하는 상황 자체를 편집ㆍ녹화하여 방송으로 내보내거나, 그렇게 방송된 메시지를 기사의 소재로 삼아 신문 등에 기사화함으로써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진행되는 배경은 가부장제도사회의 보수성이 잔존하고, 신화로서의 아이콘이 부재한 상황이다. 수신자인 대중들은 섹시함이 남성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성적매력을 부각시키는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여성의 모습이라는 섹시코드를 가지고 있지만, 그러한 섹시코드가 다른 형태의 섹시코드로 코드화될 가능성을 가진 잠재적 코드 또한 내재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수의 수신자가 이효리의 메시지를 수신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대중은 이효리가 등장하였을 때, 그녀의 외적인 컨셉만을 보고 그녀를 기존의 섹시코드의 일환인 아이콘으로 해석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의 솔직하고 당당한 화법을 수신함으로써 이효리는 기존의 섹시코드를 나타내는 아이콘들과 다르다고 인식하게 되었으며, 주체적이고 당당한 여성이면서도 섹시함을 한껏 발휘하는 이효리에게 흥미를 가지게 된다. 신화로서의 아이콘이 부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효리라는 섹시아이콘이 등장함으로 인해, 그것이 더욱 부각되게 되며 하나의 여성신화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결 론: 이효리 텍스트에 담긴 사회적 신화 기호로 벗겨내기
우리 조는'이효리'라는 텍스트를 통하여 현대 사회에 있어 변모된 양상을 드러내는 섹시코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결국 코드라는 것도 시대와 맞물려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변모하며, 그 시대의 사회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며, 또한 인간의 본능을 넘어선 이성과 주관적 합리성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도'섹시 코드'는 사회적 욕구와 함께 사회에 침윤되어 있는 신화라 불리는 집단적 환상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견지에서 어쩌면 우리는 이를 기호학적으로 분절하고 그 분절이 일어나는 순간의 내용에 대해서 탐구하려 하기 전까지는 여전히 신화라는 구조와 틀에 갇혀 사는 답답한 존재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가 사회가 만들어낸 신화의 구조와 틀을 분석하고, 그 변별적 자질들을 파악해 내어 합당한 분절과 의미 파악이 이루어질 때 우리는 그 신화의 틀을 벗어 던지고, 열린 시각,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신화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대 우리 사회에 있어 섹시함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이효리라는 텍스트 분석을 통해, 현 사회에 담긴 섹시 코드와 섹스 심볼에 대한 신화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해 본다는 것은 신화의 단순한 이해 차원을 넘어 탈신화의 길, 혹은 열려진 구조로의 이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가 택한 이효리 텍스트 분석은 이 열려진 탈신화의 공간을 향한 미미하지만 의미 있는 기호학적 걸음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에 의의를 두려 한다.
<참고문헌>
『신화론』, 롤랑바르트, 현대미학사, 1995
『문화기호학』, 송효섭, 아르케, 2000
『몸의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2
『현대사회와 기호』, 문학과 지성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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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1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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