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읽기의 의의와 서울대선정 고전200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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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울대 선정 고전200선이란

2. 고전 총서 발간 의의

3. 고전 요약 정리

본문내용

인식하려는 실정법의 이론을 수립하려 했고, 그 결과 법규의 단계구 조상 종국적 가설로서의 근본 규범을 설정했다. 민주주의와 직결된 가치상대주의 및 법의 技術性을 전제한 가치판단의 배제라는 점에서 나치스의 배경하에서 실천적 의의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법의 본질에 대한 영원한 문제제기이다.(최병조)
91. 가다머, 『진리와 방법』 Gadamer, Wahrheit und Methode
현대 해석학(Hermeneutik)의 고전으로 불리우는 이 책은 해석학을 단순한 문헌이해의 방법론에서 본격적인 존재론의 철학으로 한 단계 격상시킨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모든 이해현상의 조건을 검토함으로써 근세 자연과학의 방법주의의 객관적 진리주장이 일면적임 을 밝히고 정신과학적 영향작용사의 보편성을 밝히려는 이 저술은 고대 이래 지속되어 온 철학과 수사학 사이의 논쟁에서 수사학 전통의 새로운 이론적 근거를 해박하고 정치한 논의 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김남두)
92. 톰슨,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 Thompson, The Making of the English Working Class
노동계급을 자본주의 생산관계의 자동적인 산물로 보는 '천박한 맑스주의'나 자본주의체 제의 한 구성요소로 보는 기능주의적 접근을 비판하고 계급의 형성을 구조와 주체 간의 상 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1780년과 1832년 사이에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과정 을 노동자들의 전체적 경험을 통해 추적한다. 민중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드러낸 대 표적인 '아래로부터의 역사'이다.(최갑수)
93. 하버마스, 『인식과 관심』 Habermas, Erkenntnis und Interess
하버마스는 비판적 사회이론가로서 현대 독일철학을 대표하는 철학자이다. 『인식과 관 심』에서 하버마스는 꽁트로부터 시작하여 20세기 논리 실증주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인식 론을 주도한 소위 '실증적 인식론'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하버마스에 의하면 실증적 인식 론의 문제점은 그것이 선진산업 사회에서 볼 수 있는 과학적 지식의 일방적 기능화를 초래 하였다는 점이다. 그는 이 문제가 극복되기 위해선 자기 반성과 관심의 조화 속에서 지식이 추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김효명)
94.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Heisenberg, Der Teil und das Ganze
현대 양자역학 수립의 한 주역을 담당했던 저자가 학문을 해 나온 과정에서 겪었던 여러 사람들과 대화와 토론의 과정들을 재현해내면서 창조적 학문 형성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책이다. 특히 양자이론은 과학에 대한 종래의 관념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깊은 인식론적 함의를 지닌 이론이어서 이 책을 통해 혁명적 과학의 창조과정 뿐 아니 라 양자역학을 둘러싼 철학적 논란의 핵심에 접해 볼 수 있다.(장회익)
95. 푸코, 『지식의 고고학』 Foucault, L'Archeolgie du savoir
『광기의 역사』, 『말과 사물』 등에서 전개된 고고학적 탐구를 체계화된 방법으로 발 전시켜 서술하는 『지식의 고고학』은 방법론 자체에 대한 연구서에 속한다. 현상학과 해석 학, 변증법과는 반대되는 관점에 서있는 푸코의 사유구조가 담론 형성 규칙에 대한 분석에 서 잘 드러나 있다. 역사 기술의 시각, 주체의 문제등 굵직한 문제들이 다루어진다.(이동렬)
96. 쿤, 『과학혁명의 구조』 Kuhn,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파라다임"(paradigm), "정상과학"(normal science) 등의 개념들로 특징지어지는 토마스 쿤의 과학관을 담고 있는 책. 과학상의 변화 또는 발전이 축적적이 아니라 혁명적이며, 그같 은 혁명적 변화인 과학혁명들 사이에 비혁명적이고 안정된 정상과학의 기간이 있고 이 기간 의 과학을 파라다임이 특징지어준다는 그의 이론이 실제과학의 역사상의 예들을 통해 설득 력있게 뒷받침되고 있다.(김영식)
97. 롤즈, 『정의론』 Rawls, A Theory of Justice
롤즈의 『정의론』은 현대 미국의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제공한 저서로서 사회과학 내지 사회철학의 전 분야에서 이미 현대적 고전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사회계약론을 보다 일반화시키고 그 이론 속에 함축되어 있는 정의관의 중요한 구조적 특성 을 밝혀냄으로써 새로운 정의관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김효명)
98. 엘리아데 『성과 속』Eliade, The sacred and the profane
루마니아 태생의 종교학자인 저자는 인간의 삶이 경험하는 두 차원, 곧 성(聖)과 속(俗) 을 준거로 하여 문화를 재서술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종교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는 것이지 만 그의 이러한 접근은 기존의 모든 개념들, 이를테면 공간, 시간, 자연, 인간 등을 근원적으 로 되묻게하고 있다. 물음의 철저함과 이에 상응하는 상상력의 펼침이 우리를 새로운 세계 와 만나게 한다.(정진홍)
99.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Braudel, Civilisation mat rielle, conomie et capitalisme, XVe-XVIIIe si cle
서양 근대초의 경제적 삶을 물질문명/시장경제/자본주의의 3층구도 속에서 파악한다. 물 질문명은 자급자족의 하부경제이며, 그 위에 투명하고 규칙성을 지닌 교류의 장소인 '경제생활'이 있고, 맨 위에 불투명한 독점의 세계인 자본주의가 있다. 일상생활의 구조를 경제사 에 결합시키고 자본주의를 특이하게 '反시장'으로 보는 동시에 '세계경제'라는 총체적 시각 을 제공한다.(최갑수)
100. 요나스, 『책임의 원리』 Jonas, Das Prinzip Verantwortung
'기술문명에 대한 윤리학 시론'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인간 상호 간에 성립했던 책 임의 원리를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생태윤리학의 고전적 저술이다.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과 기술을 분석하고 근세인의 유토피아가 전제하는 진보의 신화를 비판하면서 인간과 자연의 한계에 대한 인식위에 성립하는 책임의 윤리를 역설하고 있다.(김남두)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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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5.05.30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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