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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를 누리게 되었다는 내용으로 작품을 이해하는 시각이다. 또한 이렇게 본다면, 이 작품은 동양의 3대사상인 유·불·도교의 사상을 종합하고 조화해 놓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표면에 나타나는 것만이 전부인 것일까?
문학 작품은 작가와 독자의 욕망을 담고 있으며 그것을 욕망 그대로 표현하지 않는다. 다른 것으로 바꾸기도 하고, 숨기기도 한다. 특히, 판소리계 소설인 심청전은 현대의 소설과는 창작 과정도 유통 과정도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면, 여러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거치며 수많은 사람들의 욕망과 견해가 첨가되고 삭제되는 과정을 통해 작품이 다듬어졌음을 알 수 있다. 과연 사람들은 심청전을 통하여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으며, 그 안의 무엇을 통하여 청중과 독자들은 공감하고 감동을 받는 것일까?
문학 작품은 작가와 독자의 욕망을 담고 있으며 그것을 욕망 그대로 표현하지 않는다. 다른 것으로 바꾸기도 하고, 숨기기도 한다. 특히, 판소리계 소설인 심청전은 현대의 소설과는 창작 과정도 유통 과정도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면, 여러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거치며 수많은 사람들의 욕망과 견해가 첨가되고 삭제되는 과정을 통해 작품이 다듬어졌음을 알 수 있다. 과연 사람들은 심청전을 통하여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으며, 그 안의 무엇을 통하여 청중과 독자들은 공감하고 감동을 받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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