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 현황 및 실태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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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저스포츠 현황 및 실태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탐험레저스포츠

2. 항공레저스포츠

3. 실내레저스포츠

4. 해양레저스포츠

5. 지상레저스포츠

본문내용

인라인스케이트를 구입해 휠과 베어링을 개조한 것이 현재의 인라인스케이트가 되었다.
인라인스케이트는 아이스스케이트의 계절에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결국 아이스스케이트는 부산물인 것이다.
인라인스케이트가 크게 성행하는 나라는 미국이며, 유럽과 호주, 일본에서도 가족이 다함께 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1980년대 초 롤러스케이트를 국민스포츠로 붐을 조성하기 위해, 롤러스케이트장을 설치ㆍ이용하였으나, 롤러스케이트장이 불량청소년들의 온상이라는 부정적인 이유로 점차 사라지게 되면서 인라인스케이트가 늦게 보급되었다. 현재와 같은 인라인스케이트가 국내에 정식적으로 소개된 것은 1990년대 초반이며, 1998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전국 동호회는 1,300여 개나 되고, 현재 초ㆍ중ㆍ고생과 성인을 포함하여 약 20만명이 즐기고 있다. 그리고 PC통신과 인터넷상에서 수십개의 동호회가 활동 중이다.
국내에서는 현재 10명 정도의 프로선수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프로선수들은 외국이 스키 및 인라인스케이트 제조업인 S사에 소속되어 S사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참가해 인라인스케이트 묘기를 선보이고 출연료를 받거나 스포츠용품 업체의 CF출연, S사가 주최하는 세계 투어에 출전하게 된다.
앞으로 신세대의 스포츠인 ‘X-게임’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인기있는 야구나 축구선수들 못지 않은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특성
우리 나라에서는 롤러브레이드라 부르지만, 정식명칭은 인라인스케이트이고, 롤러브레이드는 이탈리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명칭으로 인라인스케이트를 만드는 브랜드명이다. 최근에 전세계에 걸쳐 전례없이 높은 인기를 누리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포츠인 인라인스케이트는 빠르고, 재미있고, 고도의 기술을 지닌 인기있는 스포츠인데, 무엇보다도 장소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매력있는 스포츠라 하겠다.
인라인스케이트는 크게 경주를 위한 레이싱, 건강증진과 취미생활을 위한 피트니스와 레크리에이션, X-게임의 하나로 하프파이프 등에서 묘기를 부리기 위한 어그레시브, 하키 댄싱용으로 나뉘며, 용도에 따라 바퀴의 개수와 크기가 다르다.
바퀴재질은 특수 우레탄이며, 회전할 때 스키의 카빙과 같은 원리이기 때문에 스키선수들이 여름에 인라인스케이트로 훈련하기도 한다. 인라인스케이트의 장비는 신발(boots)과 플레이트(plate), 그리고 바퀴(wheel)로 이루어지며, 바퀴 안에 베어링(bearings)과 베어링을 연결해 주는 사이띄개(spacer)가 있다.
동호회활동:직장인동호회http://www.jobinline.net/ 바감http://www.bagam.net/등등
서바이벌
1) 유래
서바이벌 게임(생존게임)의 유래는 미국에서 시작된 ‘war game’이라고 할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향수를 잊지 못하던 퇴역군인들이 주축이 되어 전쟁을 기념하기 위하여 당시 군복이나 무기, 심지어는 개인이 소유한 탱크나 비행기까지 동원해 가며 가상의 전투를 시행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워게임은 모형총기와 공포탄만으로 전투를 하기 대문에 승부가 나지 않고, 생사를 넘나드는 전상의 스릴과 긴장감도 느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게임이 ‘페인트볼 게임’이다. 페인트볼 게임은 1970년대 중반에 등장하여 유럽, 미국 및 일본 등 세계 전역에서 새로운 성인용 레저스포츠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페인트볼 게임은 물감이 든 탄환을 사용하여 게임을 함으로써 몸에 맞을 경우 물감이 묻기 때문에 전사의 유무를 가릴 수 있어 좀비현상을 막을 수 있고, 실제 전투와 비슷한 스릴과 박진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페인트볼 게임은 사용하는 총기가 실체 총과 같은 느낌이 적다는 단점이 있다.
1980년대에는 일본에서 지름이 6mm인 플라스틱제 총알을 사용하는 ‘에어소프트 건’을 생산하므로써 지금의 서바이벌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에어소프트 건’은 프레온가스나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탄환을 발사하는 데 총기의 외관이 실제 총기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현실감이 좋다. 국내에 서바이벌 게임이 소개된 것은 1980년대 후반이며, 기업체에서 사원들의 연수나 레저업체의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도입되어 빠른 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상당한 수의 서바이벌 게이머들이 있으며, 전문레저업체들도 생기면서 레저스포츠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서바이벌 게임은 생존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살아남는 전략을 배우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어 기업이나 사회단체에서 연수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추세에 있다.
2) 특성
서바이벌 게임이란 야산에서 모형총기를 이용해 모의전투를 벌이는 성인용 전쟁놀이를 말한다. 즉, 자연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적응하고 생존하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서바이벌 게임의 장점은 자연 속에서 뛰어다니다 보면 그 자체가 많은 운동이 될 수 있으며, 적군을 사살하면서 잠재되어 있는 인간의 파괴본능을 충족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신체적ㆍ정신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모의전투라는 게임의 특성상 긴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배양, 판단력, 분석력과 그외 협동심과 단결력 훈련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업체에서 사원들의 사원연수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바이벌 게임은 어떤 극한 상황에 부딪히더라도 살아남기 위한 훈련을 시도하는 것으로, 각박한 현대생활에 있어서 살아남기 위한 인간의 생존훈련 그 자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사회 일부에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우리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부채질하는 것이라며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치열한 현실을 부정할 수만은 없는 실정이다. 또한,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사원들의 연수뿐만 아니라 레저스포츠로 즐기는 동호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서바이벌 게임의 장비로는 총기, 고글과 안면보호대, BB탄, 헤드기어, 배터리, 군복 등이 필요하며, 기타 보조장비로는 탄띠, 권총홀스터, 장갑, 군화 등이 필요하다.
동호회활동:
전국서바이벌동호회http://www.kossa.or.kr/ 직장인동호회http://www.bazooka.co.kr

키워드

레저,   스포츠,   레져,   탐험,   항공,   실내,   해양,   지상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06.01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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