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의 생애와 시 세계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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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은의 생애와 시 세계의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은(高銀), 그의 발자취를 따라
2. 1960~1980년대 고은의 시.
2.1. 1960년대- 허무주의적 경향.
2.2. 1970~1980년대-현실에 대한 적극적 참여 의식.
3. 1990년대 고은의 시.
3.1. 고은의 민중 의식.
3.2. 통일 사상과 국토애
3.3. 삶에 대한 여러 가지 상념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천, 전주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시들의 구석구석이 노래되어 있다. 이 시집을 읽음으로써 우리는 시인이 얼마나 대한민국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 현재 이 대한민국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시 ‘압구정동’에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유흥지인 압구정동을 노래함으로써 얼마나 지금 한국에서 돈을 함부로 쓰고 있고, 돈의 귀중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지, 물질만능주의인 현실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3.3. 삶에 대한 여러 가지 상념들.
-별과 꽃-
하고 많은 세월
하고 많은 별을 이야기해도
별은 조금도 가까워 지지 않고
그냥 거기서
몇 억 광년 전의 별빛을 보낼 따름이다
아무리 좋은 꽃을 노래해도
어린 시절 살구꽃을
뒷날 노래해도
그 꽃들은 좀 더 오래 피어있거나
어쩌거나 하지 않고
그냥거기
며칠 동안 피어 있을 만큼 피었다가 져버릴 따름이다
아닌 바람에 한꺼번에 져버릴 따름이다
이런 막막한 세상을 우리는
별을 이야기 하고
꽃을 노래하면서
나의 별 너의 꽃이라고 가슴 뛰놀고 있다
얼마나 비릿비릿 어린아이들의 늙어빠진 천진난만 그것인가
-시집 속삭임 (1998)
▷감상: 이 시는 세상의 자연환경에 대해 다소 허무주의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자연에 많은 만물들이 있겠지만 화자는 그 중에 별과 꽃에 주목하였다. 별과 꽃이라고 하면 동화에서도 많이 언급되며 아름답고 생명력 있는 존재로 종종 묘사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물도 결국 자연의 원칙에 따라 순리적으로 진행된다. 별은 우리와 가깝지 않은 거리에서 몇 억 광년전의 별빛을 비출 뿐이고 꽃 또한 영원히 그 아름다움이 보존될 것 같으나 수명이 다하면 시들어 버린다. 한낱 인간이 별과 꽃을 이야기 하고 노래하여도 인간은 그것들에 어떠한 영향력도 끼치지 못하고 만물은 자연의 순리대로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화자는 인간의 행동을 허무하게 바라보고 있다.
-그대 순례-
좀 느린 걸음이면 된다
갑자기 비가 오면
그게 그대 옛 친구이니
푹 젖어 보아라
가는 것만이 아름답다
한 군데서
몇 군데서 살기에는
너무 큰 세상
해질녘까지
가고 가거라
그대 단짝
느린 그림자와 함께
흐린 날이면
그것 없이도
그냥 가거라
-시집히말라야시편 (2000)
▷감상: 이 시는 빠르게 돌아가는 시대에 숨 가쁘게 일하는 현대인에게 느림의 미학을 강조하고 있다. 여유를 가지고 때로는 느린 걸음으로 걸어가는 것이 비에 젖는 어려움에 부딪칠 수도 있지만 화자는 그런 비마저 옛 친구를 만난 거라고 생각하는 등 긍정적으로 사고하기를 당부한다. 이 세상은 일생동안 살아가기에 할 수 있는 일도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지만 화자는 그 가운데에서도 결과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가고 있는 그 순간, 즉 과정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화자는 느리게 사는 과정에서 그림자와 같은 인연을 만날 수도 있고 어려움이 닥치는 순간 그림자와 같은 존재조차 곁에 없을 수도 있으나 혼자서라도 묵묵히 여유를 가지고 가는 미덕을 가지기를 권하고 있다.
Ⅲ. 결론
이상으로 고은의 생애와 1960년대에서 1990년 이후까지에 걸친 고은의 시 세계를 감상하였다. 문학사적으로 볼 때 고은은 근원적으로 생명과 인간 존중 사상의 구현에 목표를 두며 현실적인 의미에서 민중의식, 통일지향의 실현으로 귀착된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인류사적 양심과 대의를 민족사적 특수성, 구체성과 접합시킴으로써 문학의 길을 고양시키는 데 이바지했다는 뜻이다. 고은의 문학과 삶은 허무와 죽음의 바다를 건너서 투쟁과 시련의 소용돌이 속을 말달리다가, 마침내 생명사랑, 인간사랑, 자유사랑으로서 새로운 문학의 꽃을 피우고 열매맺어가고 있다. 신경림, 백낙청. 고은 문학의 세계. 창작과 비평사. 1993
고은의 최근의 작품 활동상에 관해서는 인간주의에 입각하여 삶의 아름다움과 공동체적 삶의 고귀함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과 특히 백두산의 경우 서사시적 상상력으로 민족 해방 투쟁을 형상화함으로써 통일 문학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점에서 고평하고 있다. 이인영, 새로쓰는 한국 시인론, 고은론, 백년글 사랑, 2003
고은은 시작과 예술에만 전념하는 시인이다. 자연이 내포하고 있는 무의지의 율동에서 삶의 빛을 찾아내려는 노력과 의식의 객관화를 꾀하고 있으며, 발랄하고 기발한 감성의 소유자로 평가받으면서 많은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다. 시인이란 무릇 시를 통해 끊임없이 변모하는 세계를 노래하기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고은 시인, 앞으로도 주옥같은 작품들을 선사할 것을 기대해 본다.
Ⅳ. 참고문헌
1. 참고 시집
- 고은. 거리의 노래(1990)
- _ . 남과 북 (2000)
- _ .내일의 노래(1992)
- _ . 만인보 (萬人譜) 제1권(1986)
- _ . 새벽길(1978)
- _ . 속삭임 (1998)
- _ . 어느 기념비(1997)
- _ . 피안감성(1960)
- _ . 해금강(1991)
- _ . 히말라야시편 (2000)
2. 참고 문헌.
-고은, 「고은문학앨범」, 웅진출판사, 1993
-고은. 고은전집,김영사. 2002.
-김태형 외.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1. 문원각. 2003
-김현, 「고은을 찾아서」, 『시인을 찾아서』, 민음사, 1975
-송기한, 「고은:민족문학에의 길」,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신경림, 백낙청. 고은 문학의 세계. 창작과 비평사. 1993
-이건청, 한국현대시인 탐구, 새미, 2004
-이인영, 새로쓰는 한국 시인론, 고은론, 백년글 사랑, 2003
-임헌영, 우리시대의 시읽기, 공동체, 1993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0
-조청호, 한국 현대시 해설, 동인, 2001
-한국시인협회 (영상으로 보는)한국의 시인들 [비디오 녹화자료]. 1-25 / 11, 만인의 시인 고은.199-.
-한원균. 고은 시의 미학. 도서출판 한길사. 2001.
-황지우. 고은을 찾아서, 도서출판 버팀목. 1995.
3. 참고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702463
전라북도문화관광정보 《20C 전북50인》http://www.gojb.net/culture/EsPersonView_k.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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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5.06.03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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