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이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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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의 이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어떤 방향에서 문제의식을 가져야 하겠는가?

2. 현상들에 대한 원인 진단은 어떻게 내릴 수 있는가?

3. 이중성에 대한 해결책은 어떻게 찾을까?

4. 결론

본문내용

신앙 인들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며 또한 구현할 수 있는 삶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어야 한다. 즉 사회 내에서의 유효구조의 구성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위하여 월레스가 제시한 갱생 운동 같은 운동이 있어야 한다.
만일 현대 이중성의 문제를 안고 있는 한국 기독교회가 이러한 운동을 일으킬 수 있다면 그러한 운동을 교회의 출애굽 운동이라고 명명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한 운동의 역사적 유비는 모세의 출애굽의 역사적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모세는 애굽의 제도 내에서 그 제도의 힘에 의지하여 자기 백성을 구출하려는데 실패했다. 그의 40년의 광야 생활은 사회학적 용어로 말하면 애굽의 제도화로부터 탈 제도화되는 과정이다. 탈 제도화가 끝나는 어느 날 그는 제도를 초월한 거룩한 여호와를 경험하고 그도 역시 거룩하여져서 거룩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다. 그 경험으로부터 그는 하나님에 대한 정신적 형상의 재구성이 있었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유래된 하나님으로부터 온 에너지가 있었다. 그리고 그는 애굽의 문화의 종살이하던 히브리인들을 출애굽시킬 수 가 있었다. 이 일로 인해 그들의 이중적인 삶은 종지부를 찍었다. 그리고 그는 이 백성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온 땅에 드높였다.
현대 한국 교회가 거룩을 경험하고 모세와 같은 지도자들이 일어나 이러한 출애굽과 같은 거대한 운동을 일으킨다면 한국 교회는 개개인은 물론 거 교회적으로 이중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드높이게 될 것이다. 그리고 본래의 사명인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로 갱생될 것이다.
4. 결론
본 논문에서는 현대 한국 교회에서 나타나는 이중성의 문제를 단순한 또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지 않고 사회학적인 여러 이론을 가지고 이중성의 현상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것은 기독교회의 본질로부터의 이탈이며, 신앙인들에게 본질적 정신적 형상의 붕괘며 그 결과로 아노미의 상태를 야기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상태는 교회의 죽음의 상태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이중성의 현상의 원인을 1) 사회현상학적인 측면에서 세속주의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고; 2) 신학적으로는 야고보서의 상황을 재구성하면서 그러한 현상은 외형적인 원인에 기인한다 기보다는 외형적 힘에 타협하고 있는 내적 본질의 문제임을 지적하였다. 내적 본질의 문제는 거룩함이 없는 즉 세상과 차별화가 없는 인간 속성에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교회가 전통적 신학적 주제인 거룩을 상실함으로 생긴 것이었다고 논하였다. 이러한 현상을 구약의 출애굽 사건 속에서 나타난 히브리인들의 애굽의 문화의 종살이를 역사적 유비로 제시하였다.
끝으로, 이중성의 해결책으로는 1) 개인적으로 거룩의 내적 체험과 2) 그것의 일반화인 거룩의 내적 체험으로 인지된 정신적 형상의 재구성과 그 경험의 일반화를 가능케 하는 즉 사회 내의 유효구조를 생성하는 운동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3) 그리고 그러한 운동의 역사적 유비로 역시 모세의 출애굽 사건에서 모세의 거룩의 경험과 출애굽 운동을 제시하였다. 이것을 현대 "교회의 출애굽"이라고 이름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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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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