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작가론) 최인훈 작가론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작가론) 최인훈 작가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최인훈 연보

ꊲ 최인훈 연구사 검토

ꊳ 광장 개작(改作)의 의미

ꊴ 최인훈 패러디의 양상을 중심으로
1. 최인훈 소설과 패러디
2. 고전의 패러디와 ‘역사적 상상력’
3. 두 사람의 구보와 ‘행복’의 의미

ꊵ 최인훈 문학의 장르 변경의 본질

ꊶ 최인훈 연구 정리

본문내용

훈희곡과패러디:「달아달아 밝은 달아」를 중심으로 /정미숙1998경상어문 4('98.12) pp.111-147 「달아 달아 밝은 달아」의 주제의식 고찰;「심청전」과의 서사구조 대비를 중심으로 /洪眞錫 1993 韓國言語文學 31('93.6) pp.585-611
3. 패러디 분석
최인훈 패러디 소설 연구/차봉준 숭실대 대학원 2001 (석사)
최인훈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패러디 양상을 중심으로/吳承恩 西江大 大學院 1998 (석사)
최인훈 소설 연구 : 고전 소설의 패러디 양상과 그 의미/강미옥 全北大 敎育大學院 1996 (석사)
최인훈 풍자 소설의 양상 연구/임정애 경북대 교육대학원 1995 (석사)
한 근대 지식인의 고전 읽기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에 대하여 /김한식 2002 작가연구 제14호 (2002. 10) pp.131-149 깊은샘
최인훈 패러디 小說 硏究 :<놀부뎐>, <九雲夢>의 對話主義的 特性 考察 /차봉준 著 2001 崇實語文 17(2001.6) pp.205-240 崇實語文學會 4
<小說家 丘甫氏의 一日>에 나타난 패로디(parody)적 양상고 /윤정헌 1992 령남어문학 22('92.12) pp.205-223
3.1 심청전
<심청전>의 패러디 양상 연구 :채만식, 최인훈, 오태석의 희곡을 중심으로/옥광복 경주대 교육대학원 2002
심청전」 패러디 연구 :채만식과 최인훈의 경우/표란희 청주대 대학원 2000 (석사)
대 (박사)
판소리 〈심청가(심청가)〉의 패로디 연구 : 채만식의 〈심봉사〉,최인훈의 〈달아 달아 밝은 달아〉,오태석의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를 중심으로 /김현철 2000 한국극예술연구 11(2000.4) pp.293-347
두 희곡작품에 나타난 「심청전」의 패로디 양상 /이원희 1995 한국연극학 7('95.12) pp.109-126
3.2 춘향전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 :패러디 작품을 중심으로/김주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0 (석사)
현대소설에 나타난 춘향전 패러디 연구/조희권 한양대 대학원 2000 (석사)
4. 최인훈 작가 연구
최인훈·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텍스트의 자기반영성 연구/손유경 서울대 대학원 2001 (석사)
지식인 작가와 현실에 대한 냉철한 분석 :최인훈론 /양윤모 2002 작가연구 제14호 (2002. 10) pp.37-66 깊은샘
문학은 어떤 일을 하는가 :최인훈의 문학론 /김태환 2001 시학과언어학 1(2001.6) pp.175-191
최인훈 문학의 내면성과 실험성 /김인호 2001 시학과언어학 1(2001.6) pp.159-173 시학과언어학회
새롭게 시작하는 '최인훈학(學)' /김현주 2001 문학과사회 54(2001.5) pp.734-745
기억과 행위의 변증법 : 최인훈의 글쓰기,그 역사의식의 구조 /유헌식 1999 철학과현실 40('99.3) pp.207-232
최인훈론 분단시대의 소설적 모험 /한형구 1989 文學思想 198('89.4) pp.280-299
최인훈의 [회색인] 연구 /최예열 1989 대전대대전어문학 6('89.2) pp.145-157
5. 최인훈 소설을 중심으로 한 한국 분단소설, 60년대 소설 등의 연구
60년대 연구, 분단소설 연구, 작가연구.
한국 비극소설 연구 :1960년대 최인훈·서정인·김승옥을 중심으로/김주언 단국대 대학원 2001 (박사)
1960년대 소설의 주체 생산 연구 :이호철, 최인훈, 김승옥을 중심으로/이호규 연세대 대학원 1999 (박사)
1960년대 小說에 나타나는 분단콤플렉스 양상 : 최인훈, 이호철의 작품을 중심으로/강은아 한성대 대학원 1998 (석사)
한국 현대소설의 미로이미지 : 최인훈 「구운몽」과 이청준「소문의 벽」을 중심으로/조재희 충남대 대학원 1996 (석사)
한국 소설 결말의 열린 공간 :「홍길동전」,「무정」,「광장」을중심으로/朴承求 檀國大 敎育大學院 1994 (석사)
한국분단소설의 전개과정 연구 :「광장」·「장마」·「아버지의 땅」을 중심으로 /최수웅 2002 범정학술논문집 제24권 (2002. 4) pp.122-145 단국대학교대학원
에고의 좌표 그리기로서의 소설 :분단 체제하의 주체화 형식과 최인훈의 소설적 '시도'의 의미 /권명아 2002 상허학보 8집 (2002. 2) pp.347-387 깊은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계보 소설을 통해 본 20세기 서울의 삶의 역사와 그 공간 지리의 변모 /한형구 2000 서울학연구 14(2000.3) pp.117-164
분단의 상징적 해결과 관념적 서사담론;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 /羅秉哲 1993 水原大論文集 11('93.12) pp.29-40
한국적 비극의 특성과 보편성 연구;최인훈의 비극을 중심으로 /金性希 1994 漢陽女專論文集(人文·社會科學) 17('94.2) pp.109-130
전통으로서의 비극과 경험으로서의 비극;최인훈 희곡의 悲劇性에 관한 고찰 /이상우 1993 高麗大語文論集 32('93.12) pp.413-433
관념소설의 역사적 당위;최인훈,이청준,박상륭 등과 관련하여 /김주연 1992 文學精神 68('92.6) pp.34-38
6. 담론분석
최인훈 소설의 담론특성 연구 : 서술층위를 중심으로/리인숙 고려대 대학원 1999 (박사)
최인훈 소설의 이데올로기비판 담론 연구/김경욱 서울大 大學院 1998 (석사)
최인훈 소설의 담론 연구 : 「가면고」·「灰色人」·「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중심으로/최영숙 계명대 대학원 1999 (석사)
최인훈 소설의 서사형식과 사회적 담론 연구/양 인 서강대 대학원 1996 (석사)
최인훈 소설「구운몽」의 담론특성에 대하여 /李仁淑 1999 국어교육 99('99.6) pp.203-218
이데올로기의 개념과 문학비평 /여홍상 1999 소설과사상 21('99.3) pp.207-231
문학·이데올로기·형식 :「광장」에 접근하는 한 방식 /신철하 2000 韓國學論集 제34집 (2000. 10) pp.117-154 한양대학교한국학연구소
최인훈 문학의 장르 변경의 본질 /정영곤 1991 釜山師大語文敎育論集 11('91.2) pp.101-121
  • 가격3,000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05.06.07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0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