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 극 난타의 마케팅 사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언어 극 난타의 마케팅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난타에 대한 공연정보

2. 마케팅 환경 분석
1) 내적 환경 분석
2) 외적 환경 분석

3. 마케팅 전략 (4P분석)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4. 마케팅 상황분석
1) 업무 분장 및 인력현황
2) 시장세분화

5. 문제점 및 기회발견 (SWOT 분석)

6. 결론
강점-기회, 강점-위협, 약점-기회, 약점-위협 분석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

-별첨자료
< 국내 뮤지컬 제작단체 현황 >

본문내용

전」의 새로운 버전인「성춘향 2002」 완성도 높은작품인 「춘향전」을 새롭게 해석해 무대에 선보이겠다는 생각이다.
4) 지금까지 창작뮤지컬 위주로 작품을 만들어옴과 동시에 「지붕 위의 바이올린」이나 「포 기와 베스」같은 작품성이 뛰어난 번역뮤지컬을 레퍼토리화 했다.
5) 우리문화와 정서를 담은 창작뮤지컬 개발이 최고의 목표
6. 신시뮤지컬컴퍼니
1) 최근에 PMC, 에이콤과 함께 문화관광부 지정 전문예술 법인단체로 선정됨
2) 신시의 작품은 음악성으로 선택됨
3) 준비하고 있는 창작뮤지컬 「산불」의 음악작업에도 착수
4) 배우 12명, 스태프 12명과 먼저 연봉계약을 체결
7. PMC
1) 1996년 공연 및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로 법인을 설립한 회사.
2) 음반과 영화 작업도 조금씩 준비
3) 지나친 작가주의 작품들보다는 좀더 많은 사람들이 공연 예술을 재미있고 쉽게 접하고, 함 께 즐길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목적.
4) 차기작 넌버벌 댄스 퍼포먼스「UFO」. 재즈, 힙합, 발레, 레게, 라틴, 살사, 탱고, 테크노, 살풀이, 승무, 창작무 등 다양한 춤을 섭렵.
8. 제미로
1) 오페라의 유령
2) 여러 회사들과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뮤지컬 전용극장을 건립 추진
3) 오페라의 유령의 차기작품은 대략 2003년 중반「캐츠」예정.
4) 2005년 정도에 올릴 창작뮤지컬을 점차 준비 중
5) 구상 중인 창작뮤지컬을 위해 세계적인 제작팀을 구성.
9. 극단 학전
1) 지하철 1호선」, 「모스키토」, 「의형제」 등 해외 뮤지컬들을 새롭게 해석하여 공연함.
2) 한국의 연희, 중국의 경극, 일본의 가부키를 계속해서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
3) 판소리의 현대화, 가부키와 경극을 한국적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뮤지컬 제작.
-별첨자료
< 2000년 연극계 현황 >
1)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연극세대가 뚜렷이 형성되고 있지 않다
2) 전국에 40여개가 넘는 연극관련학과가 생겨서 4,50대의 중견연출가들이 대학에 자리를 잡음
3) 연극현장을 포기하거나 소홀해짐
4) 오태석, 이윤택, 김아라 등이 주목할만한 수작을 만들어내지 못함
5) 미래의 도약을 위한 외부로부터의 자극은 어느 해보다 풍부하고 강력함
6) 문화의 세기에 예술분야에 대한 투자의 목소리는 높았지만, 경제성·시장성을 잣대로 형성되 는 문화산업의 대열에는 끼지도 못하며 사이버 시대에 부각되는 새로운 예술과도 거리가 멀 어서 자조적인 넋두리를 하는 상태임.
7) LG 아트센터 개관기념 공연들과 서울연극제 초청 해외작품들의 공연을 계기로 몸의 연극화, 탈언어화, 복합장르화 되는 세계연극의 현상을 눈으로 확인
8) 2000년 경제의 불황은 관객의 감소와 더불어 연극제작의 불리함으로 작용
9) 재공연의 수치가 줄어드는 것은 극단이 공연에 투자하는 것을 그만큼 불안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10) 문예진흥기금은 초연에 부여되어서 재공연이 감소되게 함. 그렇지만 초연의 일정한 수치 가능하게 함
11) 재연수의 감소는 문자로 완성되는 시와 소설의 경우와 달리 공연은 지속적인 재연을 통해서 작품이 완성을 이룰 수 있다는 면에서 우려할 일이다.
구분
1998년
1999년
2000년
초연수
1,381
1,225
1,307
재연수
1,151
725
527
합계
2,532
1,950
1,834
12) 전체공연건수 연도별 비교
13) 해외극단 국내공연 및 국내극단 해외공연 현황
구분
97년
98년
99년
2000년
해외극단 내한공연
107
79
142
130
국내극단 해외공연
30
24
21
40
14) 국내발생 공연 연도별 현황
(국내발생 공연건수: 전체 공연수-아동극-국내극단 해외공연 건수)
구분
94년
95년
96년
97년
98년
99년
2000년
공연
808
939
1.123
1,269
1,351
1,491
1,468
15) 2000년 연극공연 장르별 현황
구분
공연건수
작품수
일반연극
802
580
전통연희 및 마당극
160
87
악극 및 뮤지컬
182
117
마임, 퍼포먼스
22
87
국극, 창극
25
17
기타
47
31
아동극
326
250
해외극단내한공연
130
122
국내극단해외공연
40
16
합계
1,834
1,307
16) 2000년 연극공연 장르별 현황분석 (마임과 퍼포먼스 부분)
- 유일하게 건수가 늘어난 공연임
- 현대연극의 장르가 다각화와, 새로운 매체의 발전과 등장에 힘입음
- 주변 장르와의 연계공연도 이 분야의 공연을 발전시키고 있음
- 학문의 학제적 연구와 같이 장르의 파괴, 인접장르와의 통합과 같은 현상은 마임과 퍼포먼 스의 향후 발전가능성을 입증
- 새로운 미디어이 발전이 현대문명의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볼 때 마임 공연의 증가는 높이 평가할 만함.
- 마임은 매체의 시대에 반하여 연극의 근원적인 표현매체인 몸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그 것은 과학이 발명한 새로운 매체가 몸과 떨어져, 몸의 소외를 낳기 때문이다. 몸의 그리움, 마임은 그래서 더 공연될 것이고, 연극영역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17) 해외연극제에 초청된 국내극단의 공연건수가 많아진 것은 가장 값진 소득
18) 국내제작공연의 장르별 현황추이
구분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일반연극
526
674
566
432
507
775
1,090
930
954
934
802
아동극
557
1,134
438
326
마임·퍼포먼스
22
40
8
8
15
19
92
35
79
94
122
악극 및 뮤지컬
34
30
36
59
140
105
115
140
178
182
전통연희및마당극
3
3
23
90
48
45
112
160
국극·창극
19
22
70
22
25
기타
9
47
합계
548
748
604
479
584
976
1,377
1,707
2,422
1,787
1,664
19) 증가한 분야는 뮤지컬과 마임 및 퍼포먼스, 전통연희 및 마당극
20) 줄어든 것은 일반연극과 아동극이다.
21) 뮤지컬 공연은 90년대 초부터 꾸준하게 증가. 자본주의시대 예술의 대표공연처럼 뮤지컬 은 연극과 춤 그리고 노래를 하나로 모아 무대예술의 중심장르로 떠오르고 있다.

키워드

난타,   마케팅,   사례,   비언어,   ,   시장세분화,   기회발견,   SWOT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5.06.0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1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