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현황 및 성공조건 - 클러스터의 개황, 사업현황, 문화산업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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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현황 및 성공조건 - 클러스터의 개황, 사업현황, 문화산업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현황
1. 클러스터의 개황
1) 집적현황
2) 공업도시 부천시의 문화도시로의 발전과정
2. 사업현황
1) 경기 디지털아트하이브(DAH : Digital Art Hive)
2) 만화벤처빌딩
3) 5대 문화사업

Ⅱ.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조건
1. 문화산업의 특성
1) 흥행성
2) OSMU(One Source-Multi Use)
3) 창의적 인력의 확보
4) 문화의 산업화
2. 부천시의 특성
3. 해외 클러스터의 성공조건
4.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 성공조건

본문내용

한 시나리오 및 소재가 되고 있는데 미국기업들은 최근 소재발굴의 한계에 봉착하여 국경을 초월한 다국적 소싱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산업은 풍부한 문화유산과 다양한 문화행사를 문화콘텐츠로 연결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2. 부천시의 특성
부천은 서울에 인접해 있고 교통 등 인프라가 발달되어 있다. 서울중심에서 전철로 1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위치이고 수도권광역 교통망에 의해 연결되어 교통의 요충지로 부각되고 있다. 부천은 서울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인력, 자금, 정보 등 클러스터에 필요한 자원(Resource)을 서울에서 공급받을 수 있고 생산, 부품공급, 장비공급, 작가활용 등 서울 문화산업과 협업과 분업이 가능하고 대소비지인 서울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부천은 인구밀도가 높은 중견도시이며 문화를 지향하는 문화도시이다. 부천의 경제규모는 전국의 1.2%, 경기도의 5%로, 중소업체가 많은 것이 특징이고 좁은 면적에 많은 인구가 집적되어 소비가 발달되어 있고, 도시형 산업이 입주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도시형 산업인 문화산업을 육성하여 부천의 제조업공동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5대 문화사업 등 문화예술인프라를 산업으로 연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해외 클러스터의 성공조건
고정민, "부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중장기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p.12∼15, 2002. 12
해외 성공 클러스터의 작동원리는 「MUD-Net Cluster」
「MUD-Net Cluster」는 Middle-Up-Down Network Cluster의 약자
의 형성이다. Middle- Up-Down형 역할구분이 잘 되어 있고 개발과 생산을 분담하는 Network가 형성되어 있으며 외부환경변화에 개방적이고 구성주체간 조직문화가 유사한 클러스터가 바로 MUD-Net Cluster이다.
<그림 3> MUD-Net Cluster
해외 클러스터의 성공조건은 첫째, 클러스터의 구성주체간에 Middle-Up-Down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다. Middle-Up-Down은 클러스터내 구성주체들이 비전제시자(Vision Provider), 시스템 통합자(System Organizer), 전문요소기술제공자(Specilaized Suppliers)로 나뉘어져 각각의 역할을 수행함을 의미한다.
비전을 제시하는 톱(Top)의 역할을 하는 비전제시자(Vision Provider VP)는 상업화되기 이전의 기초기술과 산업의 발전방향과 지역의 발전비전을 제시한다.
실리콘밸리의 스탠포드대학, 중관촌의 청화대학 등 대학과 지자체가 VP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VP의 비전을 구체화하여 상업화하는 미들(Middle)의 역할주체는 시스템 통합자(System Organizer, SO)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개별 요소기술을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상품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HP, 도요타, 노키아, 에릭슨 등 시스템 통합자는 대부분 대기업이 담당하는 중견기업 또는 벤처도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상품완성에 필요한 전문요소기술을 개발하는 다운(Down)의 역할 담당자는 전문요소공급자(Specilaized Suppliers SS)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과 부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Network는 클러스터의 조직형태가 수직적 통합이나 시장분산형이 아닌 서로 협력하는 분업형 네트워크 조직을 형성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 해외 성공 클러
스터의 구성주체들은 자신이 담당한 역할부문만을 수행하고 나머지는 클러스터 내 전문기업 및 기관으로부터 조달한다. 성공클러스터에는 단순한 협력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유사기업과 기관이 다수 존재하여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산업환경변화에 개방적이고 구성주체들의 조직문화가 동질적이다. 클러스터가 폐쇄적이지 않고 외부의 환경변화를 인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신축성을 가지고 있고 해외 유수의 기업과 연구소들이 모여 들어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기술과 산업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정보와 인력교류로 조직문화가 유사성을 가져 의사소통과 협력이 원활하다.
4.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 성공조건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조건은 네트워크구조, 구성요소의 역할구조, 소비 문화 관광 연계구조 등 3가지로 구분되어진다. 이는 문화산업의 특성, 부천의 지역적인 특성, 해외 클러스터의 성공요인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원리를 도출하였다.
첫째, 네트워크 구조는 개발 생산 네트워크와 정보 지식교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하며 부천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어려울 경우 서울이나 해외와 연계하여야 한다. 서울과의 인접성과 해외수출의 당위성 등을 고려해 볼 때, 부천뿐만 아니라 서울 및 해외와의 네트워크를 포함한 광역네트워크 구조가 필요하다. 그리고OSMU(One Source-Multi Use)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서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모바일 콘텐츠 등의 다양한 기업이 집적화된 클러스터를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구성요소 역할 구조는 VP-SO-SS가 클러스터에 존재하고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요소 역할구조가 형성되어야 한다. 클러스터가 유기적으로 제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VP, SO, SS 등 각 구성요소들이 부천 내외에 균형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셋째, 문화산업 클러스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업뿐만 아니라 소비 문화 관광 등과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5대 문화사업을 포함한 현재 부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문화사업의 산업화가 필요하고 소비, 문화, 관광시설 등을 생산클러스터와 연결시키는 종합적인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그림 4>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조건
<참고문헌>
고정민, "부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중장기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p.4∼5, p.12∼15, 2002. 12
전영옥, "문화자원 개발과 지역활성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p.18, 2004. 2
중앙일보, 2002. 10.15
중앙일보, 「뭉쳐야 산다. 산업 클러스터 현장」, 2002. 10.13
(부천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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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9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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