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 모형)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수설계이론-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1. 이론적 배경
2. 학습의 과정

3. 수업사태

<<학습과정과 수업사태간의 관계>>
과정
사태
주의
주의 획득하기
동기화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선택적 지각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자극 제시하기
의미적 부호화
장기기억에 저장
학습안내 제시하기
탐색과 회상
수행
수행유도하기
피드백
피드백 제공하기
수행평가하기
파지와 전이 높이기
4. 이론의 적용사례 : 사회과 수업

5. 정리
제2절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1. 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 요소
2. 미시 조직 전략 :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제 3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 이론적 배경
2. ARCS 모형

1) 주의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 이론의 장점

* 이론의 단점

본문내용

조건과 평가 기준을 제시, 성공의 가능성 여부를 짐작하도록 도와주는 것.
① 수업의 목표와 구조의 제시 - 자신감 높아지고, 학습 성공에의 기회 증가.
② 평가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 수업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연습의 기회를 제공.
③ 선수학습능력의 판단 - 미리 선수지식, 기술이나 태도 등을 진술.
④ 시험의 조건 확인
(2) 성공의 기회 제시 :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갖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어떤 학습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적절한 수준의 도전감을 제공하는 것. 학습자가 흥미 있어 하면서도 성공의 기회가 전혀 없다고 느끼지 않는 수준의 도전감.
①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과제제시
② 적정수준의 난이도 유지
③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공 - 학습자의 능력수준 평가 위해 사전 시험.
④ 무작위의 다양한 사건제시
⑤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3) 개인적 통제감 : 자신의 성공이 노력과 능력에 기초한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하게 할 것인가?
피드백과 통제의 기회를 제공. 성공의 내적 요인(능력, 노력)을 부각.
①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 학습자들이 언제든지 빠져나갈 수 있고 돌아오고 싶을 때 다시 돌아올 수 있으며, 학습의 전 상황으로 가서 복습도 할 수 있게 함.
② 학습속도의 조절 가능 - 스스로 진행. 가장 기본적인 개인적 조절감의 방식.
③ 원하는 학습부분에로의 재빠른 회귀가능 -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쉽게 가도록 허락.
④ 선택가능하고 다양한 과제와 다양한 난이도 제공
⑤ 노력이나 능력에 성공 귀착
4) 만족감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그의 기대와 일치하고 학습자가 그 결과에 대하여 만족한다면 학습 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이며, 학습자의 학업수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됨.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
내적 결과 - 학습자의 학업수행과 결과에 대한 인지적평가와 기타 내적 보상이 포함.
외적 결과 - 강화와 피드백.
(1) 자연적 결과 :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통한 내적 만족도를 어떻게 하면 격려하고 보조할 수 있을 것인가?
내적동기를 유지시키려는 것. 학습자가 새롭게 습득한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 또는 모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①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② 후속 학습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③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 관련성 - 수업의 초기에 알리는 것.
자연적 결과 - 수업의 끝에 제시.
(2) 외적 보상 : 학습자의 성공에 대하여 어떤 보상을 제공할 것인가?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강화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①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 새로운 지식, 기능 배우는 단계는 매번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보상, 연습단계는 간헐적인 강화.
② 의미있는 강화의 제공 - 너무 쉬운 문제에서 긍정적 보상 자주하는 것은 동기저하.
③ 정답을 위한 보상강조 -옳은 반응에만 긍정적인 외적보상, 틀린 반응 보상 안함.
④ 외적보상의 사려깊은 사용 - 실제 수업보다 더 흥미를 끄는 것은 안 됨.
⑤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 학습자에게 보상의 종류를 선택하게 함.
(3) 공정성 : 어떻게 하면 학습자들이 결과가 공정했다고 생각하게 할 수 있는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관성있게 유지시키는 것.
①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②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주의
A.1.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
1) 시청각 매체의 활용
2)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 제시
3) 주의 분산의 자극 지양
A.2. 탐구적 주의환기의 전략
1) 능독적 반응유도
2)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 장려
3) 신비감의 제공
A.3. 다양성의 전략
1)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 사용
2)일방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의 혼합
3) 교수자료의 변화추구
4) 목표-내용-방법의 기능적 통합
자신감
C.1.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1) 수업의 목표와 구조의 제시
2) 평가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3) 선수학습능력의 판단
4) 시험의 조건 확인
C.2. 성공의 기회제시의 전략
1)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과제제 시
2) 적정수준의 난이도 유지
3)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공
4) 무작위의 다양한 사건 제시
5)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C.3.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1)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2) 학습속도의 조절 가능
3) 원하는 학습 부분에의 재빠른 회귀가 능
4) 선택가능하고 다양한 과제와 다양한 난 이도 제공
5) 노력이나 능력에 성공귀착
관련성
R.1. 친밀성의 전략
1)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의 활용
2)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의 활용
3) 친밀한 예문 및 배경지식의 활용
R.2. 목적지향성의 전략
1)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2)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3) 목적의 선택가능성 부여
R.3.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을 강조하는 전략
1) 다양한 수준의 목적제시
2) 항업성취여부의 기록체제 활용
3)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가능
4) 협동적 상호합습상황 제시
만족감
S.1.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1)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2) 후속 학습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 공
3) 모의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S.2.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1)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2) 의미있는 강화의 제공
3) 정답을 위한 보상강조
4) 외적보상의 사려깊은 사용
5)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S.3. 공정성 강조의 전략
1)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2)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 이론의 장점
1. 동기와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도록 도와주는 구체적 변인들을 제공
2. 기존 동기 연구들의 종합작업은 동기에 관한 응용연구들의 개발을 좀 더 용이하게 함.
3. 교수설계자들에게 유용한 처방적 전략들을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 연구들을 통합하는 체계적 개념의 틀을 제공
* 이론의 단점
1. 인간의 학습동기를 유발,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전략은 구체적, 처방적 전략으로 제시되 기가 매우 어렵다.
2. ARCS 이론을 적용하기 전에 학습 상황의 문제가 정확히 분석되어야 하고, 문제가 교수 의 동기적 측면에 해당될 때만 ARCS가 사용되어야 한다.
  • 가격1,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06.12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0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