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론
1) 한국의 외주제작 현실
(1) 외주제작의 목적과 취지
(2) 한국의 외주제작관련 법률
(3) 현행정책에 대한 평가
2) 외국의 외주제작 현실
(1)일본
(2)미국
(3)유럽
3) 한국외주제작의 문제점
(1) 독립제작사의 문제
① 제작 및 인력에 관한 문제점
② 독립제작사의 영세적 경제규모
(2) 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간의 문제
① 불공정한 계약관계
② 제작비 산정 관계
③ 저작권 및 판권소유의 관계
④ 외주제작사 선정 문제
(3) 외주제작 비율의 문제
4) 외주제작 정책의 개선방안
(1) 독립제작사의 문제 개선방안
① 제작 인력에 대한 중시가 최우선 되어야 한다.
② 독립제작사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2)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간의 문제 개선방안
① 제작사 선정에 공정을 기해야 한다.
② 제작비 상향조정과 저작권 양도는 시장논리에 맡겨야 한다.
(3)외주제작 비율의 문제점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한국의 외주제작 현실
(1) 외주제작의 목적과 취지
(2) 한국의 외주제작관련 법률
(3) 현행정책에 대한 평가
2) 외국의 외주제작 현실
(1)일본
(2)미국
(3)유럽
3) 한국외주제작의 문제점
(1) 독립제작사의 문제
① 제작 및 인력에 관한 문제점
② 독립제작사의 영세적 경제규모
(2) 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간의 문제
① 불공정한 계약관계
② 제작비 산정 관계
③ 저작권 및 판권소유의 관계
④ 외주제작사 선정 문제
(3) 외주제작 비율의 문제
4) 외주제작 정책의 개선방안
(1) 독립제작사의 문제 개선방안
① 제작 인력에 대한 중시가 최우선 되어야 한다.
② 독립제작사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2)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간의 문제 개선방안
① 제작사 선정에 공정을 기해야 한다.
② 제작비 상향조정과 저작권 양도는 시장논리에 맡겨야 한다.
(3)외주제작 비율의 문제점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수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급독점자 입장에서 방송사와 교섭해 나가야 한다.
(3)외주제작 비율의 문제점
방송사의 외주비율은 방송사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 독립제작사의 제작물이 방송사 내부제작물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한 것이 사실이나 방송사의 자율성이 무시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정부의 주도 하에서 편성비율을 배정하는 것은 프로그램 편성의 최종결정과 책임을 가진 당해 방송사의 편성권을 상당부분 침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효과도 그다지 크지 않고 오히려 또 다른 기형적인 시장구조가 나타나고 있다.
Ⅲ. 결론 및 제언
한국은 방송사가 독점해 온 편성, 제작, 송출 구조에서 일대변혁을 가져올 수 있는 외부제작 프로그램 편성이 1991년부터 의무화됨으로써 외주제작 시대의 문이 열렸다. 그러나 방송문화의 환경이 미국, 일본 등과는 전혀 다른 풍토에서 정부차원의 강제시행이 이루어짐으로써 기대한 바의 효과는 그다지 크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시점에서 외주 프로그램이 경쟁력이 없다고 그대로 방치하고만 있을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제 우리는 세계화와 맞물려 방송 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방송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립제작사 발전 방안의 논의를 활발히 벌여야 할 때이다. 그리하여 빠른 속도로 변화라고 있는 방송환경 가운데 전문성을 확보한 독립제작사가 나타나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동규(2003). <지상파 신규채널 도입과 프로그램 시장>.
김진웅(2002). <이원적 방송체제하의 외주정책-유럽사례를 중심으로>,《[제5회 PD포럼]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발제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김태영(1997). <독립제작사의 입장과 바람. 방송과 시청자>, 방송위원회.
연세대 언론연구소(1999). <방송관련사업의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부.
유창영(2000).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윤미현(1999)..
임정수(2003).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목적과 효과에 관한 검토>.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1999).<방송개혁안 진단외주제작비율>, PD연합회보.
한국TV프로그램제작사협회(1999)..
황제연(2003). <외주제작 정책 비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3)외주제작 비율의 문제점
방송사의 외주비율은 방송사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 독립제작사의 제작물이 방송사 내부제작물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한 것이 사실이나 방송사의 자율성이 무시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정부의 주도 하에서 편성비율을 배정하는 것은 프로그램 편성의 최종결정과 책임을 가진 당해 방송사의 편성권을 상당부분 침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효과도 그다지 크지 않고 오히려 또 다른 기형적인 시장구조가 나타나고 있다.
Ⅲ. 결론 및 제언
한국은 방송사가 독점해 온 편성, 제작, 송출 구조에서 일대변혁을 가져올 수 있는 외부제작 프로그램 편성이 1991년부터 의무화됨으로써 외주제작 시대의 문이 열렸다. 그러나 방송문화의 환경이 미국, 일본 등과는 전혀 다른 풍토에서 정부차원의 강제시행이 이루어짐으로써 기대한 바의 효과는 그다지 크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시점에서 외주 프로그램이 경쟁력이 없다고 그대로 방치하고만 있을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제 우리는 세계화와 맞물려 방송 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방송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립제작사 발전 방안의 논의를 활발히 벌여야 할 때이다. 그리하여 빠른 속도로 변화라고 있는 방송환경 가운데 전문성을 확보한 독립제작사가 나타나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동규(2003). <지상파 신규채널 도입과 프로그램 시장>.
김진웅(2002). <이원적 방송체제하의 외주정책-유럽사례를 중심으로>,《[제5회 PD포럼]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발제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김태영(1997). <독립제작사의 입장과 바람. 방송과 시청자>, 방송위원회.
연세대 언론연구소(1999). <방송관련사업의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부.
유창영(2000).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윤미현(1999).
임정수(2003).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목적과 효과에 관한 검토>.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1999).<방송개혁안 진단외주제작비율>, PD연합회보.
한국TV프로그램제작사협회(1999).
황제연(2003). <외주제작 정책 비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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