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과 그 지지기반
①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
② 천황제도의 지지기반
(1) 신도(神道)
(2) 교육칙어(敎育勅語)
(3) 전통적인 수직적 구조
(4) 은혜(恩)
(5) 기무(義務)
2. 메이지 헌법(대일본제국헌법)의 도입과 천황의 지위 격상
① 메이지헌법의 도입 과정
② 메이지헌법의 특징
3. 메이지(明治) 천황시대
4. 다이쇼(大正) 천황시대 - 군국주의의 대두
5. 쇼와(昭和) 천황시대 - 태평양전쟁의 전개
6. 일본은 천황제를 어떻게 지켜냈는가
7. 일본국헌법에서의 상징천황제
8. 상징천황제의 안정과 우경화 - 절대천황으로의 회귀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과 그 지지기반
①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
② 천황제도의 지지기반
(1) 신도(神道)
(2) 교육칙어(敎育勅語)
(3) 전통적인 수직적 구조
(4) 은혜(恩)
(5) 기무(義務)
2. 메이지 헌법(대일본제국헌법)의 도입과 천황의 지위 격상
① 메이지헌법의 도입 과정
② 메이지헌법의 특징
3. 메이지(明治) 천황시대
4. 다이쇼(大正) 천황시대 - 군국주의의 대두
5. 쇼와(昭和) 천황시대 - 태평양전쟁의 전개
6. 일본은 천황제를 어떻게 지켜냈는가
7. 일본국헌법에서의 상징천황제
8. 상징천황제의 안정과 우경화 - 절대천황으로의 회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는 천황제를 일본 내 공산혁명을 저지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이를 이용하여 최대한 효과적으로 점령정치를 통해 성과를 내고자 하였다. 천황을 전범처리하면 엄청난 반발을 초래할 것이며, 자신과의 회담, 인간선언, 헌법개정, 궁중개혁과 지방순회를 통해 평화주의자, 반전주의자로 부각시키면서 국민을 구한 인자한 군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따라서 일본인들 역시 미국을 점령군이 아닌 구원자로 받아들이게 되고, 오랫동안 친근한 우방으로써의 사회기반을 성립하게 되는 서로의 이해관계를 모두 상충하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결국 미국에 의한 군정이 실시되고 신헌법이 제정된다.
일본 헌법에 나타난 변화는 먼저 천황주권주의에서 국민주권주의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다른 모든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장 획기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메이지유신이후 근대화가 되면서 자유민권운동이 일어나긴 하였지만, 당시에는 사회비판에 그치고 대외 팽창적인 곳에 정치적인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오늘날 민주주의 사회에 걸 맞는 이념이 비로소 갖추어진 것이다. 다음은 이러한 전제조건 아래에서 천황에 대한 규정을 두고 있다. 천황의 지위는 상징적인 것으로 한하며, 그 효과를 유발하는 권한도 가지고 있지 않는다. 형식적인 국사행위를 하되, 이것조차 헌법과 법률이 명하는 대로 하게 되어있고, 결정적으로 내각의 조언과 승인에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1960년대 이후에는 경제의 고도성장으로 인하여 국내외적으로 안정된 분위기 속에 상징천황제 또한 안정되고 국민들의 관심과 신망을 얻는다. 그러자 정치계는 이러한 분위기를 이용하여 천황의 지위를 전전(戰前)처럼 강력하게 돌려놓고자 제도적인 개선을 전개하고 천황 자신도 황실외교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60년대 말의 국내외적인 난관 속에 나타난 국민들의 불안심리를 이용하여 '우경화'로 일컬어지는 천황중심의 일본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전개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나카소네 내각 때 절정에 이르러 야스쿠니 신사 참배, 교과서 역사 왜곡 등 극단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지며 현 고이즈미 내각까지 이런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일본은 근·현대를 거치며 나름대로 변화를 거듭해왔다. 그 와중에는 패전, 전후의 혼란기, 그리고 경제 불황에 이르기까지 국가적인 위기 상황도 있었다. 그러나 이런 변화와 혼란은 다른 나라와의 경우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안정적이고' '순조로운' 것이었다. 국가적인 사안에 있어 비교적 쉽게 합의를 도출하고 그것을 목표로 온 국민이 단결하여 노력할 수 있는 집중력이 일본에겐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이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를 천황이라는 존재를 통해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천황은 그 자신이 직접 나서지는 않았으나 그 존재 자체가 일본 국민의 정신적 구심점이며 그 시대적 요구에 따라 그 역할과 의미를 변화시킴으로써 일본을 이끌어온 원동력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이란 국가가 존재하는 한 천황의 이러한 성격과 역할은 변함이 없을 것이며 21세기를 맞아 일본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로 천황을 반드시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루스 베네딕트. 이광규 편저 <국화와 칼>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정일성. <황국사관의 실체> 지식산업사. 2000
일본학교육협의회 엮음 <일본의 이해> 태학사. 2002
홍윤기 지음 <메이지 유신의 대해부> 인북스. 2003
W.G. 비즐리 지음 장인성 옮김 <일본 근현대사> 을유문화사. 1996
일본역사교육자협의회 엮음 김현숙 옮김 <천황제 50문50답> 혜안. 2001
일본국 헌법
일본 헌법에 나타난 변화는 먼저 천황주권주의에서 국민주권주의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다른 모든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장 획기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메이지유신이후 근대화가 되면서 자유민권운동이 일어나긴 하였지만, 당시에는 사회비판에 그치고 대외 팽창적인 곳에 정치적인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오늘날 민주주의 사회에 걸 맞는 이념이 비로소 갖추어진 것이다. 다음은 이러한 전제조건 아래에서 천황에 대한 규정을 두고 있다. 천황의 지위는 상징적인 것으로 한하며, 그 효과를 유발하는 권한도 가지고 있지 않는다. 형식적인 국사행위를 하되, 이것조차 헌법과 법률이 명하는 대로 하게 되어있고, 결정적으로 내각의 조언과 승인에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1960년대 이후에는 경제의 고도성장으로 인하여 국내외적으로 안정된 분위기 속에 상징천황제 또한 안정되고 국민들의 관심과 신망을 얻는다. 그러자 정치계는 이러한 분위기를 이용하여 천황의 지위를 전전(戰前)처럼 강력하게 돌려놓고자 제도적인 개선을 전개하고 천황 자신도 황실외교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60년대 말의 국내외적인 난관 속에 나타난 국민들의 불안심리를 이용하여 '우경화'로 일컬어지는 천황중심의 일본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전개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나카소네 내각 때 절정에 이르러 야스쿠니 신사 참배, 교과서 역사 왜곡 등 극단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지며 현 고이즈미 내각까지 이런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일본은 근·현대를 거치며 나름대로 변화를 거듭해왔다. 그 와중에는 패전, 전후의 혼란기, 그리고 경제 불황에 이르기까지 국가적인 위기 상황도 있었다. 그러나 이런 변화와 혼란은 다른 나라와의 경우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안정적이고' '순조로운' 것이었다. 국가적인 사안에 있어 비교적 쉽게 합의를 도출하고 그것을 목표로 온 국민이 단결하여 노력할 수 있는 집중력이 일본에겐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이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를 천황이라는 존재를 통해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천황은 그 자신이 직접 나서지는 않았으나 그 존재 자체가 일본 국민의 정신적 구심점이며 그 시대적 요구에 따라 그 역할과 의미를 변화시킴으로써 일본을 이끌어온 원동력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이란 국가가 존재하는 한 천황의 이러한 성격과 역할은 변함이 없을 것이며 21세기를 맞아 일본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로 천황을 반드시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루스 베네딕트. 이광규 편저 <국화와 칼>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정일성. <황국사관의 실체> 지식산업사. 2000
일본학교육협의회 엮음 <일본의 이해> 태학사. 2002
홍윤기 지음 <메이지 유신의 대해부> 인북스. 2003
W.G. 비즐리 지음 장인성 옮김 <일본 근현대사> 을유문화사. 1996
일본역사교육자협의회 엮음 김현숙 옮김 <천황제 50문50답> 혜안. 2001
일본국 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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