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속의 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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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마케팅속의 난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문화상품과 문화마케팅
● 문화 상품의 의의
● 문화 마케팅의 의의
●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 (주) PMC 의 난타
● (주) PMC
● 난타 탄생 배경
● 난타의 특징
● 마케팅 전략
● 성공 요인

■ 문화 마케팅 측면에서의 난타
● 해외시장 진출
● 외국인 관광객 유치

■ 난타 종합 분석
● 4P 분석
● SWOT 분석

■ 결론 및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및 전문적이고 체계적 관리 미흡
·회원관리 시스템의 부족
·국내 홍보 미흡 이미지 홍보에 치중, 내용과 드라마성에 대한 홍보 부진
·전체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인력(전문적인 마케팅 전문가와 해외업무 전문가 부족)
기 회
위 협




·외래 관광객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관광객이 많다. 일본전역을 통해 방영되는 김치 CF 광고를 난타가 하게 되었다.
·티켓링크가 일본의 티켓피아와 전략적 제휴하에 일본 현지 한국공연 예매서비스의 첫 작품으로 '난타' 선정
·공연단체로는 처음으로 2000년 문화사업 벤처기업 인증.
·2000년 '국회대중문화·미디어상 '연극,뮤지컬- 난타
·B.A.C와의 제휴
·13억 인구의 중국관객 나날이 증가
·7차교육과정 2종 교과서에 '난타' 수록
·35억원 규모의 금융자본 유입 -> 산은캐피탈, 기보캐피탈, 일신창투, 기업은행
· PMC의 코스닥 등록
·창작 공연 최초로 플레이빌 (미 브로드웨이 공연안내 팸플릿)에 게재됨.
·세계공연예술계의 흐름 변화 / 리듬 댄스 와 서커스
('난타'의 경우 제품의 탄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강점이 될 수도 있음 )
·투자자들이 우선적으로 영화시장에 투자 함.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와 우리의 문화적 존재를 잘 모름
·영상매체와 게임 등의 발달로 전체적인 공연산업 시장의 축소
·전용관 임대 계약
SWOT Mix를 통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
강 점
약 점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마케팅전략을 창출
·외래관광객의 증가를 세계적인 보편성을 가진 상품 제공을 통해서 수익 증대로 활용
·증가하는 중국관객의 입맛에 맞는 상품제작
·대다수 일본 관객의 입맛에 맞는 공연내용 및 상품제작
·금융권 자본을 시설투자 및 더 체계적인 홍보활동에 사용
·10대문화상품선정 사실을 해외관객 확보에 활용
·교과서에 난타와 난타의 리듬이 실린만큼 중,고등학생에게 맞는 난타 제작
·미국공연계약이라는 기회를 미국 자회사 성장의 기회로 삼는다.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출
·회원관리체제를 갖춤으로서 인맥에 의한 홍보효과가 잘 이루어지도록 함.
·외래관광객의 표적 시장화는 내국인을 통한 외국인 대상 홍보의 미흡함을 야기 외국인과 접촉 많은 내국인을 표적시장으로 마케팅 전략
·경영 및 기획, 해외전문가 등의 부족 및 교육기반 미비 등을 극복해서 더욱더 유리한 협상 및 타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 - 중국어에 능통하고 중국인과 문화를 잘 알며 협상능력이 있는 인력의 확보 필요
·질적 우수성 및 공연사적 가치를 알림으로써 상업성에 대한 비난을 보편성으로 승화(문화상품 선정, 교과서에 실림 등)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출
·비트 위주의 넌버벌 퍼포먼스의 성격을 댄스와 서커스 위주로 흘러가고 있는 흐름에 맞게 수정 보완 (난타 후속작 UFO)
·복제가 불가능성을 장기공연과 캐릭터사업으로 극복
·보편성과 한국적 및 엔터테인먼트 적 요소를 가지고 작은 국내시장보다는 세계시장 공략
·코스닥 등록을 통한 투자자 유인
·장기공연의 노하우로 공연흐름변화의 위협에 유연한 적응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출
·영상매체와 게임이 주지 못하는 현장성과 접촉성을 더 강화한다. 그리고 좀 더 화려하고 아크바로틱한 요소를 도입한다.
·스텀프의 아류작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차별화를 통해 더 나은 색다른 요소가 있는 공연임을 포지셔닝한다.
·임대 전용관의 성격에서 벗어나서 PMC 소유극장 마련
·고급 서비스 인력의 부족을 잘 만들어진 안내자료 등으로 보완
결론 및 앞으로의 방향
이상으로 문화상품으로서의 '난타' 공연정보와 마케팅 현황 및 전략에 관해 살펴보았다. '난타'는 한국 최초의 비언어극, 한국적 요소와 세계적 보편성을 결합한 세계문화화 상품화, 아시아 최초의 전용관 건립으로 발전된 공연 시스템 구축, 한국 최초의 정식 해외 계약 공연(개런티 지급), 공연예술분야에서 기획 및 마케팅 역할의 중요성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평가받을 수 있겠으며, 이러한 성공에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작되는 철저한 마케팅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난타의 마케팅 현황 및 전략을 통해 난타의 성공요인을 간략히 살펴보자면
1. 최고의 제품으로 승부
2. 프로듀서 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
3. 국내·외에서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
4. 기획부터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one-source, multi-use전략을 계획하고, 시도
5. 시장성을 고려하여 목표시장을 확대조정하고, 제품의 위치를 명확히 함
이상의 5가지를 꼽을 수 있겠다.
발전사항으로는 주요 관람 층인 회사원과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공연시간의 할애와 특별 참여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지역별·계층별 접근이 필요하며, 친구나 친지, 지인 형태의 동반관람이 많으므로 동반좌석의 설치, 동반자쿠폰의 발행, 공연프로그램에 동반참여를 유도한 체험적 이벤트, 동반을 요하는 특정 기념일을 반영한 공연 컨텐츠 개발 등이 필요하다. 또한 지하철 이용자가 많으므로 지하철 역내 간이공연을 통한 홍보를 겸한 문화이벤트 행사와 재관람 의사를 실질적인 재관람으로 유도하기 위해 할인 등 각종 혜택이 제공되는 membership management program의 도입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관람객이 공연에 직접참여하고 관람객간의 상호의사소통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기존 쌍방향공연에서 다방향의 공연프로그램 도입이 요구된다.
경영 및 기획, 해외전문가 등의 부족 및 교육기반 미비 등을 극복해서 더욱더 유리한 협상 및 타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중국어에 능통하고 중국인과 문화를 잘 알며 협상능력이 있는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작품 내적인 발전도 중요하지만, 난타가 가진 문화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 문화상품으로서의 이미지 구축을 극대화 시켜야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행하였으면 한다. 이에 세계 사람들의 머릿속에 한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중에 하나로 "난타" 가 들어 갈 수 있도록 경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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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06.15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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