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기말고사 대비 국어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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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극장의 연극을-고등신파라 했다.
18. 1930년대의 극작가는= 유치진, 이광래, 채만식, 이무영,이효석, 이석훈등
19. 1940년대 극작가는= 김영수, 오영진,
20. 정치적 질서의 세계--?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모자이크 게임, 무회, 아빠빠, 허생전, 동천홍?
윤리적 질서의 세계--?정직한 사기한, 해녀 뭍에 오르다, 나의당신, 맹진사댁 경사?
21. 오영진의 ?맹진사댁 경사?를 통하여 작가가 예리하게 비판하고 있는 것은==인습적 요소인 가족주의 감투지향의식, 상하서열의식 등을 비판하고 있다.
22. ?병자3인?-세 사람의 병자(꾀병환자)와 그 아내들 사이에 벌어지는 소극적인 사건을 통해서 당시 오도된 대화여성의 한 단편을 그린 작품이다.
23. 1930년대 대표적 희곡자각와 작품은=이광래-?촌선생, 채만식-?제향날? 유치진-?토막?
24.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극이란 평가를 받기도 했던 작품은- 이광수의 ?규한?
25. 고전극이란-전승력이 이미 지난 어떤 시기에 단절된 채 박제화된 형태의 것을 말한다.
민속극이란-민중의지의 진보경향에 따라 지금도 정승력을 지니고 있는 것을 말한다.
민중의 공동체의식의 소산이다. 고전극과 민속극을 통틀어 표현하는 것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다.
26. 식민지 시대에서 일체의 전통문화를 거역하고 나선이들은=이인직-이광수-조선인에게는 시도소설도그도없다고
27. 식민지시대 드믈지만 주체적인 작품을 쓰려고 노력한 이는= 안국선의?금수회의록?-매국노규탄,주권회복열망
28. 민속극의 본질-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는 것이다. 민중사의 줄기는 다수 민중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 소수 지배계층 및 부단히 넘나든 외세와의 대립과정에서 그 줄기는 살찌고 하나의 지향을 갖는다.
민중의 창조물이다. (천재적인 어떤 작가, 연출가, 배우의 개인적인 창작물이 아니다)
29. 전통과 전승의 개념- 전통은-생성이라는 가변적인 면과, 개체적존재라는 두 측면의 통일에서 체득되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그 속에서 역사의 주체되는 것이다. 전승이란-정태적인 답습이 아니라, 동태적 의지발전을 예시하며 동행하여 새로운 역사발전에 활력소가 되어주는 것이어야 한다.
30. 문화재로 지정된 민속극--양주별산대놀이, 꼭두각시놀음, 북청사자놀음, 판소리, 통영오광대놀이, 고성오광대놀이, 강릉관로가면극 , 봉산탈춤등
31. 문화재로 지정된 민속극의 의의로= 인멸직전에 처한 민속극들이 이제는 없어지지는 않게 되었다는 안도감을 주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라져 가거나 급속도로 변질되어 가던 것을 그나마 있는 대로 드러내 놓을 수 있었다. 이미 지난 시기에 채록되어진 같은 것과 견주어 그 발자취를 맥락을 엿볼 수 있게 하였다.
민속극은 주로 국문학자들에 의해 그 재담(대사)이 채록되었다.
32 오늘날 분류되고 있는 세가지 견해-오늘에 정해진 상태 그대로를 원형으로 규정하고 지정된 기능 보유자로부터 전수받아 불변토록 보존하는 방법, 재담과 춤사위 등을 되도록 살리는 방안에서 서구극 개념의 연극양식으로 개작하는 방법, 우리 민속극의 실질이나 전승의 으이미를 기초로 독자적 놀이판을 세우고 그 위에 전통적 극정신, 극술을 재창조하는 방법
33. 우리가 지향해야할 민속극의 보존방법=우리 민속극의 실질이나 전승의 의미를 기초로 독자적 놀이판을 세우고 그 위에서 전통적 극정신, 극술을 재창조하는 방법
34. 민속극의 발굴, 보존은 무엇을 전제로 하는 것이어야 하는가==전승을 전제로=
1. 에세이는 그 자체가 원래 지성을 기반으로 한 정서적 신비적 이미지로 되어진 문학이라고 말한 이는=R. M알베레스,. -수필의 성격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
2. 수필은 지성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것이 문학이 되기 위한 필수요건은-정서적이어야 한다
3. 수필의 출발점은=출발이 지성이요, 기반이 지성이니만치 정서적인 낭만과 신비적인 환상의 세계를 고조함으로써 그 예술성을 독립시켜 왔다.?
4. 수필적 표현기교의 묘는 신비적 이미지에 있다.
5. 수필의 특성- 수피은 정신의 운동이다. 마음의 움직임의 그림자다. 붓가는 대로 써진 글이다. 누에게 실을 뽑듯 써진 글이다. 불만과 격정과 관용의 유로이다.
6. 수필에 대한 서술로-수필은 밖에서 얻는 것을 안으로 삼킨다. 수필의 대상은 자기로서 외로운 독자이다.
좋은 수필은 독자의 앞에서 자기를 말없이 부각시킨다. 수필은 곶감에 비유될 수 있다.
7. 김진섭-체루송 피천득-멋 外 이희승-오척단구 이양하-조그만 기쁨 김소운-목근통신
8. 김진섭에 대한 설명- ?표현주의 문학론?을 처음으로 발표, 1931년에 윤백남, 유치진 등과 함께 극예술연구회를 조직하였다. ?문예월간?을 통해 해외문학파로서의 활동을 구체화시켰다.
9. 김진섭의 첫 수필집-?인생예찬?-1947년 간행함,. 그의 수필집에는-?생활인의 철학?도 있는데, 이는 호흡이 길고 문체가 용장한 만연체 문장이 그 특색이며, 삶에 대한 긍정과 외경을 바탕으로 사랑하고 고뇌하는 서정적이고,사색적 기록을 보여준다.
10. 피천득의 ?멋 外?에서 진정한 멋을 가진 인물로=황진이, 바이런, 계월향
11. 피천득의 수필 중 작은 역할의 중요성을 오히려 아름답게 표현한 것은=?플루우트 플레이어?
?봄?-인생의 참된 의미를 봄의 생명감에서 찾고 있다. -멋 外?=진정한 멋에 대하여 그려내고 있다.
?구언의 여신상?- 이상적인 구원의 여인상을 그려내고 있다.
12. 이희승과 관련=조선어학회, 박꽃, 조선문학연구초 < 페이퍼신문, 신록예찬, 신의-이양하의 수필집이다.
15. 일본인의 한국인에 대한 모멸과 학대에 대한 민족적 항의의 서간수필은=김소운의=목근통신=중앙공론전제물의 13. 자연과 교감하는 시조를 창작하였으며, 시조의 현대화를 추구한 이는= 이희승-시조의 현대화를 추구
14. 이양하 수필의 특징-생활에 대한 한없는 애착과 존경에 기반을 두었다. 수필의 주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고독과 에고이즘이다. 그의 수필에는 어린이와 소녀가 그 대상으로 자주 등장한다. 평범한 논리성을 통해 수필을 창작하고자 하였다. 구성력 면에서는 우세하지만, 감수성의 측면에서는 매우 둔감하게 수필을 창작함. ---국어책-- P343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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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5.06.14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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