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어거스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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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어거스틴’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序論 ]

[ 本論 ]
1. 어거스틴의 신학에 영향을 끼친 마니교
2. 어거스틴의 신학에 영향을 끼친 신플라톤주의
3. 도나투스주의자들과의 논쟁
4. 펠라기우스주의자들과의 논쟁
5. 어거스틴의 신학


[ 結論 ]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로 지낸다. 하나님을 반항하는 도시와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는 도시는 나름대로 역사를 이어가다가 전자는 정죄로, 후자는 구원으로 이를 것이다.
) 기독교사상사II, 후스토 L 곤잘레스 지음, 이형기, 차종순 번역, p.74
[ 結論 ]
어거스틴은 한 세대의 마지막임과 동시에 또 다른 세대의 시작이며, 고대 교부들의 마지막이며 중세신학의 선구자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신학의 주류는 어거스틴에서 합류되었다가, 그에게서 중세스콜라주의의 강물과 16세기 개신교 신학의 강물이 흘러나오게 된다. 그의 신학은 추상적인 명상이나 제도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발전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속에서 직면했던 여러 현안 문제들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발전했다.
) 기독교사상사II, 후스토 L 곤잘레스 지음, 이형기, 차종순 번역, p.25
그러므로 어거스틴은 살아있는 신학을 한 살아있는 신학자였다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정당전쟁론과 관련해서 전쟁의 목적과 관련한 그의 평가는 그가 속한 사회와 국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 직접 연관된 것이었다. 그리고 마니교도들에 대항해서는, 그는 별들이 우리의 행위를 지시한다는 주장들에 대해 인간의 자유를 제창하고, 펠라기우스주의자들에 대항해서는, 그는 인간의 자유가 아담 이래로 죄에 사로잡혔다고 말하였다. 도나투스주의자들에 대항해서는 교회의 도덕적 결함들이 어떠하든지 간에 성례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의 도구로서의 제도적 교회를 옹호하였지만, 『하나님의 도성』에서는 그는 하나님이 우리의 시대에 어디에서 활동하는지를 아무로 확실히 알 수 없다고 말하였으며, 그의 예정론은 인간의 노력이나 인간의 제도에 상관없이 우리의 운명이 하나님의 신비스러운 의지에 좌우되는 것으로 치부하였다.
) 기독교신학사, 윌리엄 플래처 지음, 박경수 옮김, p.160
이러한 非일관성에 대하여 비판하는 학자도 있지만, 그가 속한 그때의 상황에서 대처해야 하는 상황신학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어거스틴은 교회와 국가, 사회가 처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해야했기 때문에 수긍이 가는 입장일 것이다. 또한 그는 그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에서 신학적 의미를 밝히고, 그의 작품을 저술했으며, 감독으로서의 목회적 임무수행에도 전심전력을 기울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신약시대 이후 바울 다음가는 신학자로 평가 받고 있으며, 라틴어권 교회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신학자가 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기독교사상의 수렴과 확장의 중심점에 존재하고 있는 어거스틴에 관해 연구를 함으로써, 우리가 학습하고 있는 고대와 중세의 많은 신학자들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
기독교신학사, 윌리엄 C 플래처 지음, 박경수 옮김, 크리스찬다이제스트
세계교회사I, 이형기 지음, 한국장로교출판사
세계교회사, 롤란드베인턴 지음, 박희석 감수, 이길상 옮김, 크리스찬다이제스트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피터 브라운 지음, 차종순 옮김,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기독교사상사 I, II, 후스토 L 곤잘레스 지음, 이형기, 차종순 번역, 한국장로교출판사
  • 가격1,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6.17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3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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