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 Modern, Post Modern, Deconstructist 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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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체주의 심포지움이 개최되면서 부터이다. 이 심포지움에서 젊은 코디네이터인 마크 위글리가 해체주의는 새로운 사조나 아방가르드가 아니며 모든 건축의 문제점들을 노출시키며 낡은 것의 충격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해체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근본적인 차원에서 서구적 전통에 대한 비판방식이다.
건축에서의 해체대상은 모더니즘이었다. 해체주의는 모더니즘의 순수성이나 완전성을 의심하고 그것의 이데올로기적 무장을 공격한다. 건축이 기대고 있는 철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간을 전복시키는 해체주의의 공격은 건축을 둘러싼 모든 문제의식을 재검토하도록 요청한다. 건축의 기본적 가정 - 즉 중력이라는 절대적인 물리적 조건과 구조와의 관계, 내부에서의 인간의 거주라는 필수적 개념, 개개의 구조물에 부여되는 용도와 기능의 문제, 건축재료가 갖는 내구성과 안정성의 문제 등 - 뿐만아니라 건축의 미적기준, 이러한 다양한 기준들이 성립될 수 있는 전제로서의 건축사 자체에 도전장을 내고, 이렇게 함으로서 철학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내었다.
해체주의라는 용어는 철학계에서는 포스트 구조주의, 문학 및 미술계에서는 포스트 모더니즘, 그리고 건축에서는 해체주의 혹은 네오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해체주의 건축은 어떠한 것에 대한 반대의 위치에 서거나, 의미의 이중구조와 서구 실존철학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것은 형태와 내용, 자연과 문화, 본질과 우연, 정신과 육체, 이론과 실체, 양과 음 등 사이에 있다고 본다.
Peter Eisenman은 해체주의 건축에 대하여 "구조와 장식, 추상과 실체, 허와 실, 형태와 기능의 중간영역을 탐구한다고 보며, 실제로 이와 같은 범주 내에서의 중간영역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해체주의 건축은 어휘가 갖고 있는 내용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개념적인 구조나 그 이상의 것이다. 해체주의의 건축은 사회·경제적인 구조와도 관련이 있다. 그리고 해체주의에 있어서는 건축뿐만 아니라 일반 순수예술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론적·철학적·문화전통적인 허용을 효과적으로 깨뜨리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단순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데, 고도의 감각과 이론등에 의한 해체적인 건축이 되기 위해 그것들을 순서대로 효과적으로 깨뜨리는 것이 해체주의 건축의 기본개념이다.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규범이나 규정을 깨뜨리게 되는 것이다. 이는 기하학적인 정육면체·직육면제·구·삼각뿔 형태들을 조화롭게 구성하여 구조적인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뉴욕의 The Museum of Art의 Curator인 Mark Wigley는 말하기를 "해체주의 건축이 종종 구성주의와 분리되어 있다고 잘못 이해되고 있는데, 해체주의 건축에서 건축적인 디자인을 구조와 다르다고 느끼고 있거나 단순한 형태의 파괴행위나 복잡한 형태로 조합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이해이다.
해체주의 건축은 형태에 대한 반대의 개념을 취하고 있고 건축전통의 기본적인 파괴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또한 러시아의 Avant-garde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그것들이 추구하는 면과는 훨씬 다른 급진적인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즉, 구성주의와의 다른 면을 가진것(de-) 이것이 바로 De-constructivism이다. 이는 해체주의 건축은 구성주의에서 그 맥락을 찾기 때문이다.
동양의 Deconstructist 건축의 예
(자하하디드의 작품 중 홍콩피크 클럽)
<자하 하디드>
1950년 이라크의 바그다드에서 태어난 자하 하디드는 이미 1980년대 초반부터 건축계에 혜성같이 등장한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홍콩의 Peak Club 현상설계(1982년)에서 1등을 하며 건축계의 전면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 일을 기화로 그녀는 1987년의 아자부 주방 프로젝트(동경), 1989년의 삿포로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공간해석과 방법론을 세인에게 각인시키며 실로 해석하기 난해한 공간구축 작업을 계속하게 된다.
그녀의 작품성향으로는 감히 당선되리라고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영국 카디프만의 오페라하우스 현상설계에 1등으로 당선되며 1982년의 Peak Club 현상설계 때의 놀라움을 재현하기도 하였다.
건축역사가이자 이론가인 케네스 프램프턴(Kenneth Frampton)은 "그녀의 건축공간은 무한대로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작품성을 서예로 친다면 달필의 그 맛"이라고 술회한 바 있다. 이처럼 그녀의 건축이 세상에서 성공으로 치부되는 까닭은 "매우 새로움의 파급"인 동시에 이를 뒷받침하는 뛰어난 회화성이라 할 수 있다.
그녀의 작품성은 관찰자로 하여금 시각적 긴장과 경외심을 갖게 하는 형태적, 공간적 유인력의 응집이라 할 수 있으며, 평면과 입체의 구성을 통해서는 기존의 상식적인 방법에서 탈피하는 추상적 경향을 보인다는 점으로 꼽을 수 있다.
서양의 Deconstructist 건축의 예
(피터 아이젠만 , 프랭크 게리)
비교 - 두 작품 모두 어떤 특정한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난 작품이다. 위에 작품은 건물이 꼭 네모네야 한다는 그런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서 조금 더 다른 방식으로 표현 한 것 또 아래쪽이 더 두껍게 지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벗어나서 지은 것 같다.
아래쪽 두 작품도 건물이 어떤 특정한 모양을 지녀야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꼭 우주 공간에 지어진 것처럼 건물을 지어놓았다. 마치 SF영화에서 나올듯한 건물모양이다. 특히 빌바오 구겐하임 박물관의 경우는 건물이 꼭 직선의 형태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없애 버리는 것 같다. 건물 자체가 유선형의 모양을 더 많이 띄고 있으면서, 배 위에 올라와 있는 건물의 모습을 하고 있다. 배 위에 건물이 있을 줄 누가 상상이나하겠는가. 우리가 생각하는 그대로 건물을 지어낼 수 있다면 이라는 가정을 가능하게 할 만한 건축은 아마도 해체건축일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해체 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땀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Reference
경기대 건축전문대학원논문3집 9902
미술의 이해-서울시립미술관 9903
박관영님 석사과정논문 DECOMPOSITION
동서양 건축의 미의식 - 고주석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06.19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3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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