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성서 정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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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서의 상징성

유대인과 관계된 말

구약성서의 문학유형

유대인은 누구인가?

유대인의 교육법

시편의 유형

신약성서 공통점

예수전승의 문헌화

예수 전승(말씀과 행적)의 내용

Mt복음서

Mr복음서-70년경

Lu복음서

본문내용

경향)
2)욥서-28장-교훈적인 경향-인과응보-대화체
하나님-재판관-욥에게 고발당한 피고입장
결국 하나님은 응보법칙에 미치지 않는다.
3)전도서(코헬렐)
헤브리아어: 모임의 대변자/ 현자들의 모임
독백형식과 대화형식 “인생은 무상하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가 지혜로운 자다.
4)집회서: 초대교회에서 신도가 되기 전의 교리 공부책
5)지혜서 제1부 지혜 있는 자 vs 악인
제2부 솔로몬왕의 가르침(그리스철학→유대교삽입)
제3부 하나님의 지혜가 구세사에 어떻게 나타났는 가
6)아가: 야훼와 이스라엘 배성의 사랑의 상징. 예형(그 모습을 미리 보여줌)
내가 있는 자
마)과거의 명상과 교훈문학
1)역대기 전후, 에스드라, 느헤미아, 전통을 교훈적이며 교육적인 관점에서 다시 한번 반성하고
이 전통에서 현실적 의의를 찾고, 그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하여 후대에 전하려고 함.
사무엘 후 24장: 역대기 전 21장
메시아 상-장래의 다윗을 연상케 하는 특징을 부여.
→하나님 백성에서 희망을 주고자 함.
2)에스텔서 B.C 150년경
3)룻기
모압족, 다윗가문에 모압족의 피가 섞인다.
수식어나 과장이 없고 전원시, 목가적
4)요나서
북이스라엘의 예언자 요나가 주인공-유대인의 편협한 민족주의적 경향을 교정하고 야훼에서 만민을 구원하신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함.
기적이 계약의 하나님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5)토비아기
아시리아 유배생활에서 설화재료를 모아 한 부족을 행복의 길로 이끌어 주는 참된 지혜의 길을 나타냄.
6)유딧기
하나님 백성과 아시리아 원수의 세력 간 투쟁의 테마는 묵시문학과 연관성이 있다.
작가의 관심은 종교적인데 있었지 역사적인데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작가가 표현하고자 한 것은 하나님 백성은 온갖 시련 중에도 그 분을 신뢰하고 충실히 섬겨야만 존속할 수 있고, 힘센 원수도 대적할 수 있음.
7)마카베오1,2
교훈적 역사편찬, 독자에게 종교적 영향
바.묵시문학
유배이후 묵시문학 발달
열어제치다
특은을 박은 사람이 역사의 향방을 보여주는 문학 형태.
공동체의 위기 시에 나타난다.
이교 민족의 패망, 하나님 백성이 거둘 최후의 승리.
근본모델-내용. 상징적 묘사.
구약성서에서 발췌
환시들이 기록화되면 비밀문서(봉인)
천사가 이 문서를 뜯도록 한다.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계획에 따라 역사하심을 나타냄.
※신약성서의 중요 사건 연대표
기원전 63 로마 폼페우스 장군이 이스라엘 점령
기원전 7-4 예수탄생. 베틀레헴에서
기원전 5-10 바울탄생(다르소)
27 세례자 요한의 활동
30년동안 나라엣
30 예수수난 죽음.부활
45-49 바울의 1차 전도 여행
50-52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64-66 베드로 바울의 순교(네로 황제의 박해)
70 예루살렘 파괴- 마르코 복음=마가복음
80-90 마태, 루가, 사도행전
90-100 요한복음
●신약성서 공통점
간경하다.
500년 전부터 가장 많이 인쇄
그리스어(희랍말)로 쓰임.
희랍어→세계의 모든 말로 번역.
엄청난 해설서
●학문 연구 방법
①성서고고학
②지리학
③성서시대학
④문헌학
⑤언어학(문법)
⑥본문비판
⑦분몬의 역사비판
⑧성서주석사
70년 마르꼬(마가) Mr
90년 마태 Mt, 루가 Lu
100년 요한
⇒4가지 성서복음(기쁜 소식, 복된 소리)
위에 3개: 공관 복음
같은 관점, 같은 시각으로 본다.
왜 연구가 끝이 없는가?
1)역사적
서구세계를 그리스도화 하는데 기본적 근원
2)종교적
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 하는 삶이기 때문에 영속적이다.
Cannon정경을 결정
●예수전승의 문헌화
1)예수의 직제자 시대
예배 때에 그들이 듣고 본 것을 전했다.
신도들의 삶.
2)직제자 다음 세대의 예수 전승
-이스라엘 밖으로 전도할 책임.
-예수를 보지 못한 사람을 협력자로 기용.
-아라메아어에서 희랍어로 번역
아라메아어(예수 사용)→희랍어로 성경을 번역.
유대인 문화권을 넘어서서 그리스어, 로마로 침투.
●예수 전승(말씀과 행적)의 내용
1)말씀: 짧은 격언체. 긴설교(연설)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지침.
혼인법규(Mt 9:4)
전도사의 생활 보장(Mt 10:10)
2)행적: 안식일-법을 지켜야 한다(Mr 3:1-5)
이삭을 베어 먹다(Mr 2:23)
수난, 죽음, 부활 →자초지종 →자원의 수락
상세한 기록 처음부터 끝까지 쓰다
초점이 예수
3)누가복음서 서문의 증언
①목격자들(최초부터...)
②전승을 기록화 하던 초기(우리가운데..)
③총괄적이고 규모가 큰 복음서들이 저술됨과 아울러 예수 전승은 일단락 된다.(나는 모든 것의..)
4)공과복음서 문제
①공통점
Mr 절수 661절
600절 Mt와 공통
350절 Lu와 공통
②상이점
Mr은 주로 예수의 활동상 중심: 격언체 많다.
Lu, Mt는 긴 연사가 많다.
원천, 기원, 샘
Mr Mt Q(Quelle) Mt
Lu Lu
격언체, 긴연사는 Q문헌으로부터 오다.
●Mt복음서
1)저자: 마태오(하나님의 선물-뜻)
세뤼(세금 징수원), 레뮈
2)특징
팔레스틴에 있는 유대인을 위해 썼다.
예수가 이스라엘이 기다리던 구세주 이다.
예수의 족보-아브라함
손 씻는 예절에 대한 설명이 없다.
(유태인이 잘 아는 내용이므로 유태인 풍습에 대한 설명이 마태오에는 없다.)
하늘나라란 표현.
●Mr복음서-70년경
1)저자: 마르코
교회안에서 중요한 인물이 아니었다.
마르코가 썼을 가능성이 크다.
2)특징
짧은 격언체
누가 입으로 하는 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
접속사 안쓰고, 그리고, 그리고로 연결
힘 있는 문체.
아라메아 어로 표기 “탈리타쿰”-소녀야, 일어나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실현되는 인류의 구현
치유의 기적 병-죽음, 악을 상징
●Lu복음서
1)저자: 그리스 출신, 의사
직제자가 아니므로 목격증인이 아니다.
2)특징
서문-그 당시 문필가였다.
예수에 대한 모든 정보 수집.
요한세자에 관한 이야기(1:5)와 예수의 유년시절-역사이야기(2:1)가 자세히 기록
고상한 어휘-Mr를 개선수정하고 싶었을 것.
예수는 불우한 사람의 친구다
세상 구원자이다.
전 세계를 향해 썼다(그리스 인이..) 예수는 인류의 시조=아담
(2:10)예수는 세상의 평화이고, 구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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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9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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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3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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