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의 정신분석, Jung의 분석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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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Freud의 정신분석, Jung의 분석심리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序論

本論
Ⅰ.Freud의 정신분석
1. 인간관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3. 성격의 역동성
4.방어기제 (defence mechanism)
5.성격발달의 단계
6.공헌점
Ⅱ. Jung의 분석심리학
1.주요개념
2.심리사회적 자아발달 단계
3.페르소나
4.원형
5.아니마와 아니무스
6.집단무의식
7.성격의 발달
8.특징
9.시사점

結論

본문내용

, 대중매체, 학교 등이 있다. 청년기 이후 도덕성 발달은 다양한 참조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도덕적 규칙의 하위문화적 상대성을 점차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5)중년기
35세부터 40세를 전후하여 정신적 변화가 오게 되며 외향적 목표와 야망은 그 의미를 잃기 쉽다. 융은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사회가 보상한 성취가 성격의 어떤 측면들을 희생시킨 대가로 얻어진 것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중년기에는 외부 세계를 정복하는 데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맞추도록 자극 받으며 잠재력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이에 따라 남자는 여성적인 측면을, 여자는 남성적인 측면을 표현하게 되며 이는 의식에만 집중하던 경향이 무의식의 세계를 깨달음으로써 바뀌기 때문이다. 중년기에는 청년기나 성인기의 가치와 목표에 여전히 매달려 있게 되면 더 이상 발달하지 못한다. 그 가치들은 이미 가치를 상실했으므로 새로 의미를 찾아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절망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한때 그처럼 영원한 것으로 보이던 목표와 야망들이 이제는 그 의미를 잃게 되었음을 느끼고 마치 뭔가 결정적인 것이 빠진 것 같은 불완전함과 우울함과 침체감을 종종 느끼는 중년의 위기감을 설명해 준다.
6)노년기
융은 " 사람이 나이가 들어 명상과 회고를 많이 하면 자연적으로 내적 이미지가 이전과 달리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고 보았다. 노인은 죽음 앞에서 생의 본질을 이해하려고애쓴다. 융은 내세에 대해 아무런 이미지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죽음을 건전한 방식으로 직면할 수 없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노인에게 내세에 대한 생각을 가지라고 충고하는 것이 단순히 인위적인 진정제를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고 이는 무의식 자체에서 죽음이 가까워지면서 내부에서 솟아 나오는 영원에 대한 원형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그는 내세에 대한 원형적 이미지가 과연 타당한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었지만 그것이 정신 기능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어떤 모습을 얻으려고 노력했다. 융의 견해에 의하면 사후의 생도 생 그 자체의 연속이다. 죽은 사람들도 노인과 같이 존재에 대한 물음과 계속 씨름하면서 생을 완전하게 만들려고 하며 그 의미를 궁금해한다는 것이다 . 에릭슨의 표현으로는 통합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8.특징
그는 자기 자신의 무의식과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분석 작업을 통해서 얻은 방대한 경험 자료를 토대로, 원시종족의 심성과 여러 문화권의 신화, 민담, 동서양의 철학과 사상, 종교현상들을 비교 고찰한 결과, 인간심성에는 자아의식과 개인적 특성을 가진 무의식 너머에 의식의 뿌리이며 정신활동의 원천이고 인류 보편의 원초적 행동 유형인 많은 원형(原型)들로 이루어진 집단적 무의식의 층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모든 사람의 무의식 속에서 의식의 일방성을 자율적으로 보상하고 개체로 하여금 통일된 전체를 실현케 하는 핵심적인 능력을 갖춘 원형 즉, 자기원형이 작동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그의 학설은 병리적 현상의 이해와 치료뿐 아니라 이른 바 건강한 사람의 마음의 뿌리를 보다 깊고 넓게 이해하고 모든 인간의 자기통찰을 돕는데 이바지하고 있으며 , 시대적 문화, 사회적 현상의 심리적 배경을 이해하는 기초로서 정신의학이나 심리학, 신학, 신화, 민담학, 민족학, 종교심리학, 에술, 문학은 물론 물리, 수학등 자연과학에 이르기까지 깊은 영향을 끼쳤왔다.
융은 심혼(心魂)의 의사(Seelenarzt)로서 자기실현의 가설을 몸소 실천하였을 뿐 아니라 20세기 유럽이 낳은 정신 과학자 중에서 동양사상(東洋思想)을 누구보다도 깊이 이해함으로써 동서(東西)에 다리를 놓았으며, 새 천년(千年)에 인류가 무엇을 보고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제시한 사람이다.
9.시사점
융의 이론은 여러 성공 윤리들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준다. 그가 말하는 외향적 성격 유형은 외적인 것을 추구하고 외모를 중시하는 성격윤리의 원형적 옹호와 아주 흡사하다. 또한 그런 성격들은 그들의 심리적 태도에서 보다 잘 느껴진다. 게다가 성격 윤리는 개인화와 자기실현이라는 융의 이상을 제대로 충족시키기 어려운 바, 그 이유는 그 궁극적 목적이나 그 파생적인 실존적 의미보다는 삶의 외피만을 쫓기 떠문이다.
結論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융이 비록 그의 스승인 프로이드가 주장한 성 에너지인 리비도를 부정하였다 하여도 프로이드는 대단한 학자임에는 틀림이 없다.
프로이트와 융을 비교해 보면, 프로이트는 생물학적 과학적인 데 대하여 융은 종교적 철학적 색채가 짙다. 그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라기보다는 <구제법(救濟法)>에 가까웠고, 심적 결정론이라기보다 목적론을 강조했다. 리비도를 프로이트처럼 성적(性的)이 아니라 모든 지각 사고 감정 충동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로 간주하였고, 마음은 쾌감원칙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에너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조절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마음, 즉 인격은 의식(意識)과 무의식으로 나누어서, 무의식은 개인적 무의식, 집단적 무의식으로 나누어 생각했는데, 의식은 자아(自我)와 가면( 面)으로 성립되고, 자아는 의식의 핵심이 되며, 가면은 환경에 대처해가는 얼굴이다. 자아와 가면이 조화되지 못하면 심리적 부담을 일으킨다. 개인적 무의식은 경험에 바탕을 두는 것이지만 억압된 원망(願望)을 이르는 말이며 기본적으로는 의식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집단적 무의식은 전혀 의식되는 일이 없는 것이지만 인격 전체를 지배하고 종족적으로 유전된 것이며 개인적 경험을 초월한 것이다. 이 집단적 무의식은 애니마(anima), 즉 정신이 매우 깊고 오묘한 기저(基底)에 있는 여성상(女性像)과 애니무스(animus), 즉 남성상 등의 원형(原型)으로써 성립되어 있다. 이는 선사시대로부터 계승된 인간의 표상능력(表象能力)이며, 모든 시대의 모든 인간이 만나지 않으면 안될 곤란과 위험에 처하여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이 원형이 발달되어 통일된 인격이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인격의 개개 양상을 기술하는 것으로서 인격의 유형론이 거론되어 내향(內向) 외향 유형으로 구별되고, 지각 사고 감정 충동의 심적 기능에 대응되어 8유형으로 구별된다.

키워드

성격이론,   구조,   방어기제,   심리학,   Freud,   jung,   성격,   아니마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6.27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3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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