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당대의 변문
① 명칭
② 발견
③ 변문의 내원
④ 변문의 형식상 특징
⑤ 문체
⑥ 내용
⑦ 작품들
⑧ 변문이 후대 문학에 미친 영향
2. 당대의 민간사
① 사의 기원
② 돈황 민간사
③민간사의 특징
④ 민간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⑤ 작품 감상
결론
본론
1. 당대의 변문
① 명칭
② 발견
③ 변문의 내원
④ 변문의 형식상 특징
⑤ 문체
⑥ 내용
⑦ 작품들
⑧ 변문이 후대 문학에 미친 영향
2. 당대의 민간사
① 사의 기원
② 돈황 민간사
③민간사의 특징
④ 민간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⑤ 작품 감상
결론
본문내용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당오대에서 송나라 초기에 이르는 문인들이 지은 <사>의 완약한 풍격은 이 <민간사>를 계승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규정을 노래한 <사>들이라 하더라도, 남녀의 이별의 원인이 전쟁에 있는 것이어서 은근히 반전적인 감정도 드러내고 있음은 『시경』의 경우나 비슷하다. 보기를 든다.
⑤ 작품 감상
봉귀운 규원
푸른 창 앞에 홀로 앉아
님에게 보낼 편지 써놓고,
객지에서 입을 옷 만든 다음
멀리 변경으로 부치려 하네.
생각건대 당신은 임금 위해 애써 싸우며
험난함도 꺼리지 않고,
하루 종일 사막 속에서
오직 석자 칼에만 의지하여
간사하고 어리석은 적과 용감히 싸우고 계시겠지!
어찌 알랴, 붉은 얼굴에서 구슬같은 눈물 떨어지고 있는 줄을!
부질없이 금 비녀로 오실 날 점쳐 보지만
점괘마다 헛된 것이네.
넋은 꿈 속에서도 하늘 끝까지 잠시도 쉬지 않고 님 찾노니
님께서 공세우고 고향에 돌아오시면
얼굴 여읜 꼴 두 사람 모두 어떠할까?
綠獨坐, 修得群書, 征衣裁縫了, 遠寄邊隅
想爲君貧苦戰, 不憚崎嶇嶇
終朝수 상 척적裏, 지빙잠척, 용전간우
산지홍안, 루적여주. 왕파금
망강남
나를 끌어당기지 마세요,
나를 끄는 이들 마음 너무 편협해요.
나는 곡강 연못 가의 버들,
이 사람도 꺾고 저 사람도 끌어당기지만
사랑은 한 동안 뿐인 걸요!
초
결론
이상을 종합해 보면 1907년 5월 이후 <돈황>문서의 발견이 당대 문학사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민간문학의 자료들은 현재까지 많이 남아있지 않은 관계로 민간문학을 연구하는 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다. 그나마 돈황 문서의 발견으로 수많은 변문들이 발견되고, 많은 양의 민간사들이 나와, 이전보다 많아진 자료를 바탕으로 당대의 서민들의 모습을 엿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도시의 시민계급을 대상으로 하고 불교를 선교할 목적으로 발생한 변문은 점차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고, 중국문학에 새로운 문학형식을 첨가했다. 불경의 고사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고사 민간전설을 제재로 한 변문은 후대의 강창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민간사는 가요를 바탕으로 발전하였고 평이하고 소박하고 진솔한 풍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당오대에서 송나라 초기에 이르는 문인들이 지은 <사>의 완약한 풍격은 이 <민간사>를 계승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당대의 민간문학은 수량이 많지 않으나 일반민중의 예술적 창조력과 순박한 심정을 잘 표현하고 있는 듯하다.
당오대에서 송나라 초기에 이르는 문인들이 지은 <사>의 완약한 풍격은 이 <민간사>를 계승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규정을 노래한 <사>들이라 하더라도, 남녀의 이별의 원인이 전쟁에 있는 것이어서 은근히 반전적인 감정도 드러내고 있음은 『시경』의 경우나 비슷하다. 보기를 든다.
⑤ 작품 감상
봉귀운 규원
푸른 창 앞에 홀로 앉아
님에게 보낼 편지 써놓고,
객지에서 입을 옷 만든 다음
멀리 변경으로 부치려 하네.
생각건대 당신은 임금 위해 애써 싸우며
험난함도 꺼리지 않고,
하루 종일 사막 속에서
오직 석자 칼에만 의지하여
간사하고 어리석은 적과 용감히 싸우고 계시겠지!
어찌 알랴, 붉은 얼굴에서 구슬같은 눈물 떨어지고 있는 줄을!
부질없이 금 비녀로 오실 날 점쳐 보지만
점괘마다 헛된 것이네.
넋은 꿈 속에서도 하늘 끝까지 잠시도 쉬지 않고 님 찾노니
님께서 공세우고 고향에 돌아오시면
얼굴 여읜 꼴 두 사람 모두 어떠할까?
綠獨坐, 修得群書, 征衣裁縫了, 遠寄邊隅
想爲君貧苦戰, 不憚崎嶇嶇
終朝수 상 척적裏, 지빙잠척, 용전간우
산지홍안, 루적여주. 왕파금
망강남
나를 끌어당기지 마세요,
나를 끄는 이들 마음 너무 편협해요.
나는 곡강 연못 가의 버들,
이 사람도 꺾고 저 사람도 끌어당기지만
사랑은 한 동안 뿐인 걸요!
초
결론
이상을 종합해 보면 1907년 5월 이후 <돈황>문서의 발견이 당대 문학사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민간문학의 자료들은 현재까지 많이 남아있지 않은 관계로 민간문학을 연구하는 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다. 그나마 돈황 문서의 발견으로 수많은 변문들이 발견되고, 많은 양의 민간사들이 나와, 이전보다 많아진 자료를 바탕으로 당대의 서민들의 모습을 엿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도시의 시민계급을 대상으로 하고 불교를 선교할 목적으로 발생한 변문은 점차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고, 중국문학에 새로운 문학형식을 첨가했다. 불경의 고사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고사 민간전설을 제재로 한 변문은 후대의 강창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민간사는 가요를 바탕으로 발전하였고 평이하고 소박하고 진솔한 풍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당오대에서 송나라 초기에 이르는 문인들이 지은 <사>의 완약한 풍격은 이 <민간사>를 계승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당대의 민간문학은 수량이 많지 않으나 일반민중의 예술적 창조력과 순박한 심정을 잘 표현하고 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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