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고대근동의법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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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스라엘과고대근동의법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스라엘의 법

Ⅱ. 고대 근동의 법전

Ⅲ. 이스라엘의 법과 고대근동 법전과의 비교

Ⅵ. 결론

본문내용

종교적인 측면에서 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함무라비 법전은 역시 인간적이고 감정적이며 해결점이 밝지 못하다 .
(4) 성행위
레위기 20장 12절 이하에 나타난 성행위에 대하여는 가차없이 죽임을 당하게 되어 있다 . 함무라비 법 제 154~157조에는 "딸과 성행위를 했으면 도시는 그 사람을 쫓아내고 자부와 관계했으면 물속에 던지라"고 했다. 역시 형벌의 경중과 처방법이나 종교적인 면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
(5) 변상문제
레위기 24장 19~22절에는 "만일 사람이 그 이웃을 상하였으면 그 행한 대로 파상은 파상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고 손상을 입힌 대로 그에게 하고 짐승을 죽이면 그렇게 하라 했으나 함무라비 법전은 제 196조, 제 197조 제 200조에 "만일 한 사람의 자유인의 아들의 눈을 상하였으면 그들은 그 눈을 상할 것이요, 뼈를 상하게 했으면 뼈를 상케 할 것이라"고 하여 종교, 사회, 경제적인 측면에서 차이를 볼 수 있다 .
2) 히타이트 법전과의 비교
구약성서에 있는 신명기법전(신12-26장)과 성결법전(레17-26장)에서 히타이트 법전과 비슷하거나 평행된 구절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평행구들은 특히 각각의 법전이 사용하는 비슷한 전문 용어들을 통해 확실히 알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형제와 매형은 단순히 출생으로 인해 서로 친척이 된 개인들을 가리키기보다는 서로 법적인 계약을 맺은 시민들을 일컫는다. 또한 자매와 딸이라는 용어는 영어에서는 오직 어떤 사람의 직계 혹은 확대가족의 구성원만을 지칭하지만, 셈족의 언어에서는 자주 중요한 법적인 의미를 담기도 한다.
3) 헷 법전과의 비교
B.C. 1300년 이후로 추정되는 헷 법전은 200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나 자세한 내용은 알기 어렵다. 그러나 헷 법전이 바빌론 법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스라엘에게 영향을 주었으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것은 시대적인 면에서 모세의 율법이 앞서있고, 출애굽 때의 승승장구한 이스라엘이 심리적으로 헷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
4) 앗수르 법전과의 비교
앗수르 법전은 B.C. 1300~1200년경으로 보는데 이 역시 여타 메소포타미아의 법전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모세의 율법과도 다른 메소포타미아의 법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Ⅵ. 결론
이스라엘 법사상은 법을 하나님과의 계약으로 이해한데서 발전한다. 그 계약은 일화적인 것 이 아니라 영속적으로 지속되는 대등한 계약당사자 사이의 계약이었다. 또 이 계약 당사자는 유일신과 선민이라는 관계를 전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신학과 법학의 대화의 장이 전개된다. 일반적으로 법학은 인간 사이에 관계하는 것이지 신과의 관계를 대상으로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법사상에 있어서는 이같은 인간과 신과의 관계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히브리인의 유일신 여호와는 처음에는 씨족 성격에서 보편적, 인격적, 유일절대적, 구원적, 동참적 역사적 하나님으로 전개되었고 서양문명사상 유대인은 유일신 사상에 도달한 최초의 민족이었다. 히브리인과 유일신과의 관계는 왕과 신하와의 관계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부자관계로 묘사되어 있다는 데 또한 히브리인의 유일신사상을 이해하는 관건이 있다. 부자관계가 불평등자간의 종속관계가 아니라 혈연적 공동체관계인 것처럼 비천한 자에서 왕에 이르기까지를 똑같이 계약의 하나님에게 귀속시키는 히브리인과 여호와와의 계약사상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건실한 사상적 바탕을 배경으로 히브리민족의 법은 인간존중사상을 그 저변에 심을 수 있었으며, 율법과 제의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순결에 관한 규범 등이 여타 주변민족의 법사상과는 특유한 발달된 법문화를 소유할 수 있었다.
고대 히브리 법의 인간존중사상은 법률의 여러 규정에 드러나지만 이것은 헬레니즘적 휴머니즘과는 본질에 있어서 다르다. 전자가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임에 반하여 후자는 인간의 인간에 대한 사랑이기 때문이다. 참으로 인간을 옳게 자극하는 사랑은 하나님이지 인간은 아니다. 범법자를 처벌하는 데에도 함무라비법전이나 앗시리아법전과는 아주 다르게 인도적이었다. 함무라비법이나 앗시리아 법에서는 손자르기, 코(또는 귀)베기, 혀자르기, 가슴자르기, 불쇠낙인을 찍는 등 잔인하고 극한 형벌이 있었으나 히브리법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 그 외에도 히브리인의 법에는 외국인과 경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사회적 정의사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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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25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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