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지도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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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이버 공간과 문화

2. 인터넷은 왜 무법천지일까?

3. 사이버 범죄, 그게 뭐죠?

4. 인터넷 법률

5. 사이버 범죄, 어떻게 예방하죠?

6.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본문내용

개념들을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이 때의 설명은 규범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와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열린 의사 소통의 구조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학생들의 수행을 돕기 위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지도교사는 반드시 다음 사항을 중시해야 한다.
·의미성 : 제시된 예들이 학생들의 이해 수준에 적합하고 교과 내용과 예들 사이의 관련성이 명백해야 한다.
·명료성 : 설명되거나 제시되는 예가 명료해야 한다.
·다양성 :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 유형이 아니라 여러 유형의 예가 사용되어야 한다.
·흥미성 : 설명되거나 제시되는 예들은 학생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를 지녀야 한다.
·간결성 : 복잡한 내용일수록 간단한 아이디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구체성 : 구체적인 예들이 사용되어야 한다.
·논리적 계열성 : 설명이나 제시의 순서는 논리적이어야 한다.
·포괄성 : 교과 내용의 전반을 포괄할 수 있는 예가 사용되어야 한다.
2) 탐구형 방법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가능한 주제들을 안내해 주되, 궁극적인 선택은 학생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인터넷이나 PC통신에서 지켜야 할 예절, 정보통신윤리 관계법, 폭력정보 및 음란정보의 피해,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사생활의 중요성, 저작권의 중요성, 인터넷 실명제의 필요성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탐구해 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탐구형 방법 가운데 학교에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프로젝트 학습과 토론학습이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은 예비계획, 시작단계, 전개단계, 정리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예비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토픽, 즉 학습내용을 설정하는 일이다. 토픽은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의견 조정을 해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학생들의 토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토픽과 관련된 마인드맵을 작성하게 해 보는 것이 좋다. 전개단계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를 받으면서 각자의 수준에 맞게 개별적으로 혹은 다른 학생들과 협력하여 활동할 수 있다. 정리단계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해 성취하거나 도달한 결과 또는 결론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단계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들은 그 동안 진행해 온 내용을 검토하고 평가할 기회를 갖게 된다.
한편, 교사는 탐구형 방법의 일환으로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토론학습을 전개할 수도 있다. 찬반이 분명히 갈라질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으로 나누어 자기의 주장을 펼치고 자기와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을 통하여 가장 좋은 결론은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3) 시범형 방법
교사는 정보통신윤리의 학습에 관련된 필름, 슬라이드, 비디오 테잎, 신문 기사, 만화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네티켓을 지도할 때 교사는 '야자방'이나 '욕방'에서 검색된 자료들을 학생들에게 직접 제시해 주고, 학생들이 그 심각성을 자각하게 할 수 있고,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가르칠 때에는 인터넷 중독이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처럼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음을 학생들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교사는 인터넷상의 인터넷 중독 치료 관련 사이트를 학생들에게 소개한 후에 각 사이트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인터넷 중독 여부를 진단해 보게 할 수도 있다. 나아가 교사는 학생들에게 불건전 정보를 신고하는 요령을 직접 보여주거나 관련 사이트를 학생들에게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4) 활동형 방법
교사는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학생들의 윤리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 및 활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 범죄에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활동, 인터넷상의 청소년 유해 정보를 감시하는 활동, 역할놀이를 통하여 유형별로 네티켓을 실연해 보는 활동, 불법 복제된 S/W를 금하는 서약 활동, 학생들의 삶과 관련 있는 정보통신윤리 법규들을 제정해 보는 활동, 정보통신윤리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하는 활동 등을 직접 해 보게 할 수도 있다. 또는 학교단위의 이모티콘 경진 대회, 학교나 가정에서의 인터넷 수칙 정하기, 자신의 하루 인터넷 활동을 성찰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들도 제공할 수 있다.
라. 정보통신윤리지도자료 예시
(학습활동지) -학생용-
( )학년 ( )반 ( )번 이름 : ( )
보낸이 (ID : 고민남)
제목 : 제발 도와주세요!
내용 :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음란물'을 우연히 보게 되어 보통 평일에는 하루에 2-3시간, 토요일이나 주말에는 5시간 이상 인터넷에서 음란물을 보곤 합니다. 항상 부모님께 들킬까봐 두렵고 공부도 안 되고 여자들만 보면 인터넷에서 보았던 음란한 내용들이 생각나곤 합니다. 학교에 가서는 거의 잠으로 시간을 보냅니다. 학교 숙제라든가 준비물은 거의 못 챙기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한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자신을 고치고 싶은데, 늘 머릿속에서 음란한 생각이 떠나지 않습니다. 저도 음란물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좀처럼 쉽게 되지가 않습니다. 저를 도와주세요. 메일 부탁드립니다.~~
쪽지 보내기
출처: 중학교 교사용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자료
참고 문헌
1) 사이버범죄! 그게 뭐죠? (경찰청 수사국, 사이버 테러대응센터, 2003)
2)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1)
3) 정보통신윤리교육 워크숍 자료(경상남도교육청, 2003)
4) 정보보호 가이드북(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3)
5) 교직원을 위한 정보보호 길잡이(교육인적자원부, 2001)
6) 중학교교사용-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자료(경상남도교육청, 2003)
7) 정보통신윤리교유지도자료(경상남도교육청, 2002)
8) 정보통신윤리위원회, URL="http://www.icec.or.kr/"
9) 사이버범죄예방교화, URL="http://cybercrime.kad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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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1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6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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