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의무론
1. 의무의 개념 및 정의
2. 의무의 구분
1) 행위의무론
2) 규칙의무론(칸트의 의무론)
○ 칸트의 도덕적 정언명령
제 6 장 권리론
1. 권리의 개념 및 정의
2. 사회복지에서의 의무와 권리의 논의
제 7 장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도덕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사회복지와의 관계
2. 콜버그의 도덕이론으로 본 한국 대학생의 도덕발달
1. 의무의 개념 및 정의
2. 의무의 구분
1) 행위의무론
2) 규칙의무론(칸트의 의무론)
○ 칸트의 도덕적 정언명령
제 6 장 권리론
1. 권리의 개념 및 정의
2. 사회복지에서의 의무와 권리의 논의
제 7 장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도덕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사회복지와의 관계
2. 콜버그의 도덕이론으로 본 한국 대학생의 도덕발달
본문내용
숙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콜버그는 자신이 6단계의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밝힌 이러한 도덕발달 단계의 특성들로부터 도덕 교육적 합의를 도출해 냈다.
결국 콜버그는 도덕을 \'도덕판단에 기초를 둔 의사 결정들\'이라 보았고, 이 때 도덕판단은 사회적 선과 악에 대한 가치 규약적 양식이다. 특성은 첫째, \'사실\'이 아닌 \'가치\'의 판단이며 둘째,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판단이며 셋째, \'무엇을 더 좋아하는가\'의 판단이라기보다는 당위성, 권리, 의무 등의 규범적인 판단을 말한다.
2. 콜버그의 도덕이론으로 본 한국 대학생의 도덕발달
신체적 발달은 생애발달 주기 중 최고수준을 보이며, 인지적 발달 측면에서는 구체적 조작기를 지나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한다. 심리사회적 발달 측면에서는 독립이 요구되며 자율성 획득을 위한 준비와 미래의 가족구성을 위한 파트너의 선책, 각종 사회참여 및 정치활동에 있어 자신의 가치기준 확립과 같은 영속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시기를 말한다.
비교문화연구가 홉스테드는 한국을 개인의 권리보다는 집단에 대한 의무가 강조되고 규범에 순응하면서 집단과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집단주의가 한국의 오랜 역사와 정치사적 배경, \'나\' 보다는 \'우리\'가 사회전반에 강조되어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점차 산업화, 도시화되면서 핵가족화와 집단주의사회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오면서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학생들은 가정과 학교 또는 사회에서 이중적인 가치질서에 통제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콜버그의 발달단계이론이 타당한 것이라 전제한다면 오늘날 한국 대학생들에 대한 지적은 매우 타당하다고 본다. 특별히 도덕적 분위기라는 것이 개인의 일반적인 도덕적인 선을 제시한다고 볼 때 한국의 교육풍토와 이의 여파로 인한 대학생들의 정체감 결여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잉태한다고 본다. 즉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인식의 결여와 이에 의한 정체성 결여의 대학생들은 직업을 준비하는 시기로 대학시절을 보낸다. 이것을 결국 발달단계상 청소년기의 연장이다. 또한 대학원 진학과 청년 실업문제로 실제 오늘날 30대 한국 청년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인 의존은 물론 직업의 선택이나 배우자의 선택 등과 같은 인생의 주요 발단단계의 과업을 부모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사회의 도덕적 분위기를 형성하기 때문에 성인아이가 점차로 당연시되고 있는 사회형편이다.
하지만, 콜버그가 분류했던 것과 같이 인간의 발달단계의 순서적이고 순차적인 발달과정을 보인다고 보기에는 무리이다. 개인차이도 있으며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개인차와 순서를 고려하지 않은 이러한 순차적인 발달 현상은 개인차를 인정하지 못한 이론에 불과할 수 있다. 한 인간이어도 여러 상황적 요소에 따라 다른 단계를 복합적으로 내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의 전제에 있어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타당한 점이 많다고 본다.
콜버그는 자신이 6단계의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밝힌 이러한 도덕발달 단계의 특성들로부터 도덕 교육적 합의를 도출해 냈다.
결국 콜버그는 도덕을 \'도덕판단에 기초를 둔 의사 결정들\'이라 보았고, 이 때 도덕판단은 사회적 선과 악에 대한 가치 규약적 양식이다. 특성은 첫째, \'사실\'이 아닌 \'가치\'의 판단이며 둘째,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판단이며 셋째, \'무엇을 더 좋아하는가\'의 판단이라기보다는 당위성, 권리, 의무 등의 규범적인 판단을 말한다.
2. 콜버그의 도덕이론으로 본 한국 대학생의 도덕발달
신체적 발달은 생애발달 주기 중 최고수준을 보이며, 인지적 발달 측면에서는 구체적 조작기를 지나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한다. 심리사회적 발달 측면에서는 독립이 요구되며 자율성 획득을 위한 준비와 미래의 가족구성을 위한 파트너의 선책, 각종 사회참여 및 정치활동에 있어 자신의 가치기준 확립과 같은 영속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시기를 말한다.
비교문화연구가 홉스테드는 한국을 개인의 권리보다는 집단에 대한 의무가 강조되고 규범에 순응하면서 집단과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집단주의가 한국의 오랜 역사와 정치사적 배경, \'나\' 보다는 \'우리\'가 사회전반에 강조되어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점차 산업화, 도시화되면서 핵가족화와 집단주의사회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오면서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학생들은 가정과 학교 또는 사회에서 이중적인 가치질서에 통제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콜버그의 발달단계이론이 타당한 것이라 전제한다면 오늘날 한국 대학생들에 대한 지적은 매우 타당하다고 본다. 특별히 도덕적 분위기라는 것이 개인의 일반적인 도덕적인 선을 제시한다고 볼 때 한국의 교육풍토와 이의 여파로 인한 대학생들의 정체감 결여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잉태한다고 본다. 즉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인식의 결여와 이에 의한 정체성 결여의 대학생들은 직업을 준비하는 시기로 대학시절을 보낸다. 이것을 결국 발달단계상 청소년기의 연장이다. 또한 대학원 진학과 청년 실업문제로 실제 오늘날 30대 한국 청년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인 의존은 물론 직업의 선택이나 배우자의 선택 등과 같은 인생의 주요 발단단계의 과업을 부모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사회의 도덕적 분위기를 형성하기 때문에 성인아이가 점차로 당연시되고 있는 사회형편이다.
하지만, 콜버그가 분류했던 것과 같이 인간의 발달단계의 순서적이고 순차적인 발달과정을 보인다고 보기에는 무리이다. 개인차이도 있으며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개인차와 순서를 고려하지 않은 이러한 순차적인 발달 현상은 개인차를 인정하지 못한 이론에 불과할 수 있다. 한 인간이어도 여러 상황적 요소에 따라 다른 단계를 복합적으로 내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의 전제에 있어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타당한 점이 많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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